부등호의 사용 | 중1 수학 | 홈런 중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중학교 1학년 수학 부등호의 사용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6-15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중학교 1학년 수학 시간에 배우는 부등호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부등호는 두 수 또는 식의 대소관계, 크기를 비교하는 수학 기호입니다.

초등학교 때 이미 배운 ‘<, >’ 이 두가지가 부등호라는 것은 모두들 잘 알고 있죠?
오늘은 이 두가지 외에 새로운 부등호 기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초과, 미만

초과는 어떤 기준보다 큰 것을, 미만은 어떤 기준보다 작은 것을 뜻합니다.
이 때 초과는 부등호 ‘>’, 미만은 부등호 ‘<’를 사용해요.
대신 이 초과와 미만에는 기준이 되는 수는 포함되지 않아요. 그럼 기준이 포함되는 것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이상, 이하

이상은 어떤 기준보다 같거나 큰 것을 말합니다. 같은 것은 ‘=’을 쓰고, 큰 것은 ‘>’를 쓰기로 했잖아요.
그래서 이상은 이 두 기호를 합해서 ‘≥’로 쓰기로 약속했어요. 원래는 아래 줄이 두개인데, 편의상 하나만 쓴답니다.

반대로 이하는 어떤 기준보다 같거나 작은 것을 말합니다. 기호도 역시 이상과 반대로 ‘≤’를 써요.

이상은 같거나 커요. 즉 작지는 않죠? 그래서 ‘크거나 같다’를 다른 말로 ‘작지 않다’ 라고 합니다.
이하도 마찬가지에요. 이하는 같거나 작아요. 즉 ‘작거나 같다’를 ‘크지 않다’라고도 합니다.

그럼 부등호를 표로 정리해 볼게요. 이 표를 잘 기억해 주세요.
 
부등호 표현 예시
> 크다 초과 X > 2
< 작다 미만 X < 2
크거나 같다
작지 않다
이상 X ≥ 2
작거나 같다
크지 않다
이하 X ≤ 2

부등호에 대해서 이해되셨나요? 한 번에 이해되지 않는다면 중등 홈런과 함께 공부하는것을 추천해요!
중등 홈런을 만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무료체험으로 확인해 보세요.
중등 무료체험하러 가기
 
다음 시간에 더 좋은 콘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홈런! 하세요.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