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때문에 수능 쉽게? 평가원, '조정 없다'

작성자 
고민서 기자
작성시간
2020-07-10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 때문에 수능 쉽게? 평가원 "조정 없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8일,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를 발표하며 수능 난이도를 임의 조정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등교 수업에 차질이 생기면서 고3 재학생과 졸업생(재수생) 간의 성적 차가 벌어질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와 달리 두드러진 격차가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성기선 평가원장은 "졸업생 비율, 등급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비율, 최고점 등을 살펴본 결과 예년과 비교할 때 우려할 만한 특이점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평가원의 또 다른 관계자는 "올 수능에서 쉽게, 어렵게 내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예년 출제 기조를 유지하면서 올해 수험생 특성을 파악해 적정 난이도를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평가원은 재학생-재수생 간 성적 분석 결과는 공개할 수 없다고 했다. 수능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모의평가의 경우 성적 분석 자료가 수능을 출제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이번 6월 모의평가에 응시한 수험생은 39만5,486명이다. 재학생 33만9,658명(85.9%), 졸업생 5만5,828명(14.1%)으로 집계됐다.

한편 입시업계에서는 6월 모의평가 특이사항으로 상위권과 중위권 간의 격차가 벌어진 점을 꼽았다.

대표적으로 절대평가인 영어 과목의 경우 상위권인 1등급 학생 비율은 8.7%로 작년 수능(7.4%)보다 소폭 증가했지만, 2∼4등급 학생 비율은 모두 감소했기 때문이다. 영어는 원점수 90점 이상이면 1등급, 80점 이상이면 2등급이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영어에서 상·하위권 간 격차가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을 하는 등의 상황에서 중하위권 학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 주요한 배경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6월 모의평가 결과로 올 수능이 평이하게 출제될 것이라고 예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성적대별로 최상위권은 평이하게 느꼈을 수 있지만, 중위권 수험생들의 경우 체감난이도가 낮지 않았을 개연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이어 우 소장은 "지금까지 수능준비를 소홀히 했던 학생들의 경우에는 좀 더 깊이 있는 수능준비가 필요함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9월 16일에는 9월 모의평가가 시행된다. 일반적으로 6월 모의평가보다 많은 재수생이 참여하는 시험인 만큼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서울대 빼면... '고3 구제안' 큰 변화 없어
코로나19로 학사 일정에 차질을 빚은 고3 상황을 고려해 만들어진 2021학년도 '대입 구제안'이 소폭 변경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가 수시 지역균형선발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한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대학은 평가 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겠다는 계획으로 갈음했다. 평가 방법 자체를 크게 흔들 경우 자칫 수험생 간 차별·역차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은 수험생 혼란 방지와 대입안정성을 고려해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 변경 신청사항을 심의·조정한 결과 지난 3일 기준 전국 20개 대학의 변경안을 승인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대교협은 대학의 대입 전형 변경 사항을 심의하고 승인하는 권한을 갖고 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서울대다. 서울대는 재학생만 지원할 수 있는 수시 지역균형선발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완화(3개 2등급→3개 3등급)하고, 수능 위주의 정시에서 출결·봉사 등 교과 외 영역 기준을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

당장 이달부터 시작하는 재외국민전형을 손본 대학도 14곳이 있다. 경남대, 경성대, 고려대(서울), 대구한의대, 덕성여대, 동국대(경주), 목포해양대, 선문대, 성균관대, 중부대, 차의과학대, 충남대, 케이씨(KC)대, 한경대 등은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에서 어학능력 등 자격기준을 변경했다. 일례로 성균관대는 올해 수시모집 전교육과정 해외 이수자전형(12년 특례)에서 어학시험 자격 기준을 폐지했다. 당시 학교 측은 "코로나19로 어학시험이 취소되거나 미뤄져 학생들이 제때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상황을 고려한 대책"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경기대와 계명대 등 2곳은 특기자 전형의 대회 실적 인정 기간을 변경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국단위 체육·미술대회가 제때 열리지 않으면서 올해 특기자전형을 준비 중인 고3 수험생은 지원자격조차 갖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려대 서울캠퍼스와 유원대, 인천대, 청주대 등 4곳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실기·실적 관련 전형 기간을 조정했다.

대교협 승인 과정 없이 대학 자체적으로 변경한 사례는 총 24개 대학 48건이다. 수시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서류 평가 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겠다는 대학이 건국대 서울캠퍼스, 경기대, 경희대, 고려대(서울), 서강대, 서울대, 서울과학기술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중앙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외국어대 등 17곳으로 가장 많다. 학종 면접을 비대면으로 운영하기로 한 대학은 고려대 서울캠퍼스와 이화여대 등 2곳이다. 반면 한국외대의 학종 면접 폐지 계획은 반려됐다.

남윤곤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장은 "학생이 체감할 정도의 대입 전형 변경 사항은 없다"며 "대학들이 재학생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접근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달 중으로 대입 운영 전반에 필요한 방역지침 등을 담은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교육부는 장기화된 개학연기 등으로 학생부 기재 내용이 부실할 수밖에 없다는 현장 우려를 고려해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등교중지 등 학사 변동 사항을 대학이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 기재를 검토하고 있다.

코로나 고려 유치원 수업일수 줄인다
교육부가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유치원 수업일수를 줄이기로 했다. 온라인 수업을 뒤늦게 시작한 유치원의 경우 수업일수를 채우지 못해 결국 찜통 더위가 극심한 여름방학 중에도 등원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는 현장 목소리가 끊이지 않으면서다.

교육부는 지난 9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가진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교육부-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결정·발표했다. 교육부는 협의회가 제안한 2020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를 유예하고, 유치원 수업일수 감축 근거를 마련하는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감염병 등 상황에서 관할청의 명령에 따른 휴업 시, 유치원 원장이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재해 등의 긴급한 상황에서 관할청이 유치원의 휴업을 명하거나 휴원 처분을 한 경우, 원장이 실제 휴업 및 휴원한 기간의 범위 내에서 유치원 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을 거쳐 수업일수를 추가로 감축할 수 있는 근거가 신설되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마스크 등 학교현장의 방역물품 보유현황을 조사해 부족한 물량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원격·등교수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수업의 질을 제고할 수 있도록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에 따른 초·중·고 학사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전 교실 무선망 구축(약 20만 실), 교원용 노후 PC 교체(약 20만 대), 취약계층 에듀테크 멘토링 지원(4만 명 학생 지원), 온라인교과서 지원(400개 교 시범운영)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별개로 서울시교육청은 이날 사립유치원 학부모의 수업료 부담을 경감하고 유치원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한 교원의 고용 및 생계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3~4월에 실시한 사립유치원 운영 한시지원 사업을 5월에도 시행한다고 밝혔다.

법적으로 학부모 선택에 따라 추가 지불한 특별활동비나 현장학습비, 간식비, 차량비 등 수익자부담교육비(수혜성 경비) 외에 나머지 학부모 부담 교육비(수업료)는 환불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정부는 코로나19 여파로 유치원에 등원하지 않음에도 원비만 내고 있는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여 주는 차원에서 수업료 환불을 해준 유치원에 자금 지원을 한 바 있다.

이어 서울교육청은 기존 사업 시행 이후 휴업기간이 5월 27일까지로 1개월 추가 연장됨에 따라 학부모의 수업료 부담 및 유치원의 재정난 상황이 다시 발생해 이를 완화하기 위해 사업 연장을 결정했다고 했다.

5월 유치원 운영 한시지원 사업은 서울교육청 자체 예산 66억 원을 사용해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5월 휴업 기간 중 수업료를 포함한 학부모가 낸 부담금을 반환(이월)하고, 유치원 소속 교원의 인건비를 전액 지급한 사립유치원으로 5월 수업료 결손분 가운데 50%는 사립유치원, 나머지 50%는 서울시교육청이 부담한다.

금액은 3~4월과 동일하게 16만4,300원을 상한선으로 해 지원하되, 수업료가 낮은 유치원들에는 일정 금액을 추가로 지원한다. 신청을 원하는 사립유치원은 신청서와 관련 증빙 서류를 교육지원청에 제출하면 되며, 교육청은 증빙 서류 등을 검토해 7월 중 지원비를 교부할 예정이다.



고민서 기자 | esms46@mk.co.kr

<매일경제신문> 교육 담당 기자.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