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수업 확대로 학력격차 키워''
작성자
고민서 기자
작성시간
2020-11-16
작성시간
업데이트 : 2020-11-16
조회수
36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온라인수업 확대로 학력격차 키워"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수업이 확대되면서 학력 격차가 심화되고 학생들의 사회성 함양에도 어려움이 많다는 부정적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최근 일반 국민 2000명과 학생 9914명, 학부모 7623명, 교사 5119명 등 총 2만4656명을 대상으로 미래 학교와 교사의 역할, 학생이 길러야 할 역량 등을 비대면 방식으로 설문한 결과를 지난 10일 발표했다.

그 결과 설문에 참여한 교사 92.2%는 온라인 수업 확대가 지속되면 학습자 간 학력 격차가 심화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학부모 89.6%도 학력 격차 심화 우려에 동의했다.

특히 교사 87.6%와 학부모 85.7%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성을 기르기 어렵다'고 답했다. 반면 온라인 수업이 교과 지식 교육에 더 유리하다고 본 교사는 27.5%에 불과했다. 특히 학부모는 불과 8.2%만이 동의했다.

올 들어 일선 교육 현장에선 부모의 관심도와 경제력 등 가정 환경에 따른 학생 간 학습 격차·발달 격차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올랐다. 감염병 확산으로 등교 수업을 못한 대다수 학교는 서둘러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지만, 단방향 중심의 질 낮은 수업 사례가 끊이지 않으면서 학부모 원성을 사기도 했다.

그동안 여러 대책 마련에도 해결이 쉽지 않았던 교육당국은 어쩔 수 없이 초1·중1 등 사안의 심각성이 큰 학년을 중심으로 2학기 대면수업을 늘리는 정책을 폈다. 학교에선 교사 스스로 원격수업의 질 제고에 노력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는 한편, 노후화된 기재재 등 교육 환경 개선과 진전이 없는 과밀학급 문제가 서둘러 해결되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편 이번 설문에 참여한 학부모의 84.6%는 희망하는 교사의 상과 역량으로 '개별 학생들에게 관심을 쏟으며 이해와 소통을 하는 교사'를 꼽았다. 학생 69.9%와 일반국민 68.6%도 같은 의견을 냈다. 그 다음으로 '학생들에게 학교 밖 다양한 활동을 소개·연결시켜 주는 교사'를 많이 선택했다.

향후 국가교육회의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미래 교육을 이끌어갈 교원 양성체제 개편 방향 등에 대한 사회적 협의 결과를 다음달 중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전국 단위' 영재고 입시 개편 어떻게
교육부가 전국 8개 영재학교에 대한 '지역 쿼터제' 도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지난 11일 확인됐다. 지역 영재를 육성하겠다는 본래 취지와 달리 지방 영재학교 상당수가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출신으로 채워지는 경우가 만연하기 때문이다.

현재 영재학교는 '전국 단위'로 선발하기 때문에 같은 전기 모집인 과학고(시도별 해당 지역 과학고 지원)와는 달리 전국 어느 학교든 지원할 수 있다. 선택에 따라 최대 8개 모든 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다만 모든 영재학교의 2단계 지필 평가 일정이 같다 보니 대체로 2~3개 내외 학교를 지원하는 게 일반적이다. 학생에 따라선 1단계 서류 전형 통과 여부가 불확실해 더 많은 학교를 지원하기도 한다.

교육부는 1년 전 고교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과학고와 영재학교 선발 방식도 개선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교육부는 연구용역과 현장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이르면 내주 중으로 영재고·과학고 입시 개편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교육계 관계자는 "고교 유형 중 유일하게 영재고만 복수 지원이 가능한 점을 두고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며 "결과적으로 지역 영재학교가 서울·경기 지역 영재만을 위한 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보니 교육부 개선 의지가 크다"고 말했다.

지역 쿼터제 방식은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 유일하게 지역 인재 별도 모집 정원을 두고 있는 광주과학고처럼 할 수도 있고, 현행 전국 단위 지원 방식을 지역 제한(광역 단위)으로 바꿀 수도 있다. 안이 최종 확정되면 1년간 유예기간을 거쳐 현재 중학교 1학년 대상 2023학년도 고입부터 적용될 전망이다.

또 이번 입시 개편안에는 영재고와 과학고 지원 시기 동일화 여부 및 2단계 지필평가 개선 대책, 영재고에 대한 사교육영향평가 실시 등도 담길 예정이다. 특히 사교육 유발 요인으로 거론되는 영재고 2단계 지필평가(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 검사 등)를 아예 없애기보단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반한 열린 문항을 적극 도입하는 등 보완 대책을 마련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상대적으로 면접과 실험 실습 중심의 캠프 평가가 강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안과 관련해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면서 "현재 검토 마무리 단계로 조만간 확정된 입시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초등 돌봄교실 '2차 파업' 가능성
초등 돌봄교실 비정규직 노동자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가 2차 '돌봄 파업'을 예고하며 교육당국에 적극적인 협상 의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학비연대는 교육부가 협의체 구성을 제안해 놓고 지난 1차 파업 이후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며, 최소 이틀 이상의 파업을 추가 강행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학비연대는 지난 12일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돌봄노조 및 교원단체, 학부모단체가 참여하는 '학교돌봄 긴급현안 대책회의'를 개최하자고 요구했다. 학비연대는 "교육당국이 성실한 대화조차 나서지 않는다면 우리에겐 파업이라는 선택지 외엔 학교돌봄, 즉 공적돌봄의 위기에 대처할 다른 방법은 없다"며 "2차 파업은 규모도 경고파업 이상이고 하루에 끝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일 하루동안 진행된 1차 돌봄 파업에는 전국 돌봄 전담사 1만2000여 명 중 6000여 명 이상이 파업에 참여(주최 측 추산)했다. 현재 학비연대는 시간제 돌봄전담사의 상시전일제 전환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서울지역 학교 돌봄·급식 종사자 등으로 구성된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서울학비연대)가 퇴직연금 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며 오는 19~20일 파업을 벌이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만약 두 연대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학교 현장은 상당한 혼란에 휩싸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파업 기간 초등 돌봄교실 운영 중단은 물론 각급 학교 급식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학비연대는 "향후 교육당국과 협의 진행 과정에 따라 2차 파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며 "만약 파업을 하게 된다면 서울학비연대와 함께 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했다.



고민서 기자 | esms46@mk.co.kr

<매일경제신문> 교육 담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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