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위치와 특성 | 4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2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

1)지도로 본 우리 지역

ㄱ. 지도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지도란 하늘에서 내려다본 땅의 실제 모습을 일정하게 줄여 약속에 따라 평면에 나타낸 그림입니다.

거리가 너무 멀거나 장소가 넓어서 우리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는 곳을 살펴보거나 어떤 지역을 찾는데 필요합니다.
지도는 약속에 따라 평면에 나타낸 그림인 만큼 지도를 만들 때 필요한 약속이 있습니다.



*지도를 만들 때 필요한 약속
1)지도가 실제의 거리를 얼마나 줄인 것인지 나타내야 함
2)건물이나 산, 하천 등을 어떻게 나타낼지 정해야 함
3)땅의 높낮이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 지 정해야 함
 

ㄴ. 방위표를 알아볼까요.

방위란 방향의 위치로, 동서남북을 나타내며 장소나 건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방위표를 이용하면 사람이나 건물의 방향과 관계없이 정확한 위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ㄷ. 기호와 범례를 알아볼까요.

기호란 땅의 생김새나 건물 등을 간단하게 표시하는 것으로 실제 모양을 본 떠 만들거나 약속을 정해 만듭니다.

모든 정보를 그림이나 글자로만 나타낸 지도에서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지역의 여러 가지 정보를 지도에 나타낼 때 약속된 기호를 사용합니다.
 

범례란 지도에 쓰인 기호와 그 뜻을 한 곳에 모은 것으로 범례를 활용하여 지도를 보면 지도에서 나타내는 정보를 좀 더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모든 기호를 외우거나, 모든 기호 옆에 뜻을 쓸 수 없기 때문에 범례로 나타냅니다.
 

ㄹ. 축척을 알아볼까요.

축척이란 실제 거리를 줄여서 지도에 나타낸 정도로 축척에 따라 지도에 나타난 지역의 범위와 자세한 정도가 달라집니다.


 

ㅁ. 등고선을 알아볼까요.

등고선이란 높이가 같은 곳을 연결한 선으로 등고선의 숫자로 땅의 높이를 알 수 있습니다.



2)우리 지역의 중심지
 

중심지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시청, 군청, 구청, 버스터미널, 지하철역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고장에는 다양한 중심지가 있으며 고장에 따라 중심지가 한 곳만 있기도 하고 여러 곳이 있기도 합니다.
역할에 따른 중심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의 중심지: 시청, 도청, 교육청 등 행정 관련 건물과 시설 등이 있음
-교통의 중심지: 지하철역, 버스 터미널, 항구 등의 교통 시설이 많음
-산업의 중심지: 회사, 공장 등 여러 산업 시설이 있으며 사람들이 회사나 공장에서 일하기 위해 모임
-상업의 중심지: 대형 할인점, 시장, 가게 등이 많고 사람들이 사는 곳 주변이나 오가기 편리한 곳에 위치함
-관광의 중심지: 역사적 사건이 있었던 장소나 자연 경관이 뛰어난 곳에 주로 위치함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1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에 대한 학습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4학년 1학기 사회 지역의 위치와 특성 공부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