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긴문장ㅣ중학 국어ㅣ아이스크림 홈런

문장의 결합 방식에 유의하며 안긴문장에 대해 알아볼까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7-30
체계적인 내신 대비로 따라만 해도 성적 향상!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입니다.
수능까지 대비할 수 있는 유일무이 중등 인강은 아이스크림 홈런뿐!
▶홈런으로 중등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여러 예문을 통해 안긴문장의 종류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긴문장

안긴문장다른 문장 속에서 하나의 문장 성분처럼 쓰이는 문장을 말해요.
안긴문장은 문장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따라 명사절, 관형절, 부사절, 서술절, 인용절로 나눌 수 있답니다.
다양한 예문을 통해 안긴문장이 그 종류에 따라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해 봐요.


명사절


명사절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등의 역할을 하는 절이에요.
명사형 어미 ‘-(으)ㅁ’, ‘-기’가 붙어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그녀가 범인임이 분명하다.’라는 문장에서 ‘그녀가 범인임’은 ‘그녀가 범인이다.’라는 문장에 명사형 어미 ‘-(으)ㅁ’이 붙어서 만들어진 명사절이에요.
이렇게 만들어진 명사절이 ‘그녀가 범인임이 분명하다.’라는 전체 문장에서 주어의 역할을 해요.
그리고 ‘민서는 별이 뜨기를 기다렸다.’라는 문장에서 ‘별이 뜨기’는 ‘별이 뜨다.’라는 문장에 명사형 어미 ‘-기’가 붙어서 만들어진 명사절이에요.
이렇게 만들어진 명사절이 ‘민서는 별이 뜨기를 기다렸다.’라는 전체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한답니다.


관형절


관형절문장에서 체언을 꾸며 주는 관형어의 역할을 하는 절이에요.
관형사형 어미 ‘-(으)ㄴ’, ‘-는’, ‘-(으)ㄹ’, ‘-던’ 등이 붙어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아기가 우는 소리를 들었다.’라는 문장에서 ‘아기가 우는’은 ‘아기가 울다.’라는 문장에 관형사형 어미 ‘-는’이 붙어서 만들어진 관형절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관형절이 ‘나는 아기가 우는 소리를 들었다.’라는 전체 문장에서 관형어의 역할을 해요.


부사절


부사절문장에서 부사어의 역할을 하는 절이에요.
부사형 어미 ‘-게’, ‘-도록’, ‘-(아)서’ 등이 붙어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그는 아무도 모르게 이웃을 도왔다.’라는 문장에서 ‘아무도 모르게’는 ‘아무도 모르다.’라는 문장에 부사형 어미 ‘-게’가 붙어서 만들어진 부사절이에요.
이렇게 만들어진 부사절이 ‘그는 아무도 모르게 이웃을 도왔다.’라는 전체 문장에서 부사어의 역할을 합니다.


서술절


서술절문장에서 서술어의 역할을 하는 절이에요.
서술절을 만들 때는 다른 절과 달리 특별한 어미나 조사가 쓰이지 않아요.
예를 들어 ‘민재는 마음씨가 곱다.’라는 문장에서 ‘마음씨가 곱다.’라는 서술절은 ‘민재는 마음씨가 곱다.’라는 전체 문장에서 서술어의 역할을 해요.


인용절


인용절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말, 글 등을 인용한 절이에요.
직접 인용은 조사 ‘라고’가, 간접 인용은 조사 ‘고’가 붙어 만들어져요.
예를 들어 ‘서우가 나에게 “빵을 사러 가자.”라고 말했다.’라는 문장에서 ‘”빵을 사러 가자.”라고’는 문장을 직접 인용한 것으로, 인용한 말 뒤에 조사 ‘라고’가 붙어서 만들어진 인용절이에요.
또 ‘서우가 나에게 빵을 사러 가자고 말했다.’라는 문장에서 ‘빵을 사러 가자고’는 문장을 간접 인용한 것으로 인용한 말 뒤에 조사 ‘고’가 붙어서 만들어진 인용절입니다.


전성 어미

전성어미는 용언의 어간에 붙어 용언이 서술하는 역할(기능)이 아닌 다른 품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어미예요. ‘명사형 어미’, ‘관형사형 어미’, ‘부사형 어미’로 나눌 수 있지요.
∙ 명사절, 관형절, 부사절을 가진 안은문장을 만들 때는 전성 어미를 붙여 만든답니다.
① 명사형 어미: -(으)ㅁ, -기
예) 그 일을 하가 매우 어렵다. ★’하다’라는 용언의 어간에 명사형 어미 ‘-기’를 붙여 명사절을 만듦.
② 관형사형 어미: -(으)ㄴ, -는, -(으)ㄹ, -던
예) 그 책은 내가 읽 책이다. ★’읽다’라는 용언의 어간에 관형사형 어미 ‘-던’를 붙여 관형절을 만듦.
③ 부사형 어미: -게, -도록, -(아)서
예) 준호는 땀이 나도록 뛰었다. ★’나다’라는 용언의 어간에 부사형 어미 ‘-도록’을 붙여 부사절을 만듦.


지금까지 다양한 예문을 통해 안긴문장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다면 중등 인강 홈런과 함께 공부하는 것을 추천해요!
중등 홈런을 만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무료체험으로 확인해 보세요.

홈런 중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중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