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6⋅25 전쟁 | 5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2학기 2단원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6⋅25 전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2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2학기 2단원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625 전쟁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625 전쟁 학습내용

1. 8·15 광복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
2.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미
3. 625 전쟁의 과정
4. 625 전쟁의 피해와 영향


1. 8·15 광복의 과정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연합국이 승리하면서 우리나라는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이하게 됩니다.

연합국은 국내외 독립운동가들의 끊임없는 노력을 인정하여 여러 회담에서 우리 나라의 독립을 약속했으며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건국의 원칙을 발표하고 국내에서도 건국을 준비하는 단체가 만들어져 치안과 질서를 유지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광복 이후 일본인 교사들은 일본으로 돌아갔고, 우리나라 선생님께 우리말로 배울 수 있게 되었으며 황국 신민 서사를 더는 외울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교실에서 일본어 포함하여 일본과 관련된 것들이 사라졌습니다.

 

2.한반도 분단의 과정

38도선을 경계로 남쪽에는 미군이 북쪽에는 소련군이 배치되었으며,
미국, 영국, 소련의 외무 장관이 모인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에서 한반도의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논의합니다.


이 회의에서 한반도에 임시 정부를 수립하고 정부가 수립되기 전 최대 5년간 신탁통치를 실시한다는 내용이 결정됩니다.
신탁통치란 특정 국가가 다른 나라의 일정 지역을 대신 통치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신탁통치에 대한 소식이 알려지자 우리나라에서는 신탁 통치에 반대하는 사람과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결정에 찬성하는 사람들 간에 갈등이 일어나고
임시정부 구성 방법을 논의하고자 미소 공동 위원회가 열립니다. 

 

3.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미

정부 수립 방법을 둘러싼 혼란 속에서 국제 연합은 남북한 총선거로 통일 정부를 수립하기로 결정합니다.

국제 연합에서는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하려고 한국 임시 위원단을 조직해 한반도로 보냈으나 소련은 38도선 북쪽으로 위원단이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선거가 가능한 남한만이라도 총선거를 하자고 주장하는 쪽과 통일 정부를 수립하자는 쪽의 주장이 대립되고,
국제 연합은 남한에서만 총선거를 하기로 결정하면서 1948년 5월 10일 국회의원을 뽑는 첫 번째 민주 선거가 실시됩니다.


 

4. 6·25 전쟁의 전개 과정과 그 결과

1950년 6월 25일, 북한이 소련의 도움을 받아 군사력을 키우고 무력으로 통일을 이루려고 남침을 하게 됩니다. 

[북한군의 남침] 

- 1950년 6월 25일에 북한은 남한을 무력으로 통일하고자 38도선 전 지역에서 총공격을 시작했음.
- 국군은 북한군의 침략에 맞섰으나, 소련에게 무기 공급 등의 지 원을 받은 북한군의 공격을 이겨 내지 못하고 낙동강 이남까지 후퇴했음

 

[국군·국제 연합군의 반격]

- 국제 연합은 북한에 침략 행위를 중지할 것을 요구했음. → 북한이 이를 거부하자 국제 연합은 미국을 중심으로 16개국이 참여한 국제 연합군을 남한에 파견했음
- 인천 상륙 작전을 계기로 국군과 국제 연합군은 평양을 비롯한 북한 지역의 대부분을 장악한 후 압록강까지 진격했음. → 전쟁 상황 이 우리나라에 유리하게 되었음

 

[중국군의 개입]

- 중국군이 압록강을 넘어 전쟁에 개입하면서 국군과 국제 연합군은 다시 후퇴했음

 

[전선 고착·휴전]

- 38도선을 중심으로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고, 한편에서는 전쟁을 멈추려고 정전 협상을 진행했음
- 협상 끝에 마침내 1953년 7월에 휴전이 결정되었고, 맞서 싸우던 자리는 휴전선이 되어 남북은 다시 둘로 나누어 졌음
 

5. 6·25 전쟁으로 사람들이 겪은 어려움

6·25 전쟁으로 인해 전쟁 중 가족이 서로 헤어져 만나지 못하는 이산가족과 부모를 잃은 전쟁 고아들이 수없이 생겨났으며 국토가 황폐해졌습니다.
또한, 건물/도로/철도/다리 등이 파괴도는 산업 피해가 크게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2단원 3)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6⋅25 전쟁에 대해 함께 공부해봤습니다. 
사회공부는 시간의 흐름을 기반으로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 만큼 홈런 학습기를 통해 복습공부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그때까지 홈런!
지금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