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높이는 공부방 만들기 | 홈런초등

초등학생 공부방 어떻게 배치하냐에 따라 집중력이 달라져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21
자녀가 초등학교를 입학하면서 집에서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자
자녀의 공부방을 계획하고 계신 부모님들을 위해 아이스크림홈런에서 공부방 만들기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 드릴게요.

올해 초등학생이 된 아이를 가지신 부모님이시라면 자녀의 방 꾸미기, 책상 구매, 책상 배치, 침대 배치, 책장의 위치 등 다양한 고민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무렇게나 들여도 괜찮지만 이왕이면 집에서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고 공부가 잘될 수 있는 환경이면 그 영향 또한 무시 못 할 아주 중요한 문제이죠.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좀더 책상과 친해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집 공부를 위한 포인트입니다.

 

1. 자녀 첫 공부방 만들기

자녀의 방이 1개라면?

책상은 벽 쪽에 위치를 두고 침대와 등을 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와 등을 지게 하는 이유는 침대에 시선이 가지 않게 함으로써 눕고 싶다는 충동적인 생각이 들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눈앞에 음식이 보이는 것보단 안 보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률이 높은 것처럼 말이지요.

또한 책상의 위치는 방문을 등지고 있는 것 보단 옆으로 있는 것이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있다고 합니다.
방문을 등지고 있으면 누군가 방문을 벌컥 열고 들어올 것만 같은 느낌이 들어서 집중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자녀의 방이 2개라면?

공부방과 침실을 따로 두는 것이 앞서 이야기했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녀가 2명일 경우 공부방을 같이 사용함으로써 서로를 의식하고 집중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게다가 형이나 언니에게 자연스럽게 공부하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예) 침대와 책상이 나란히 있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추천 예) 침대와 책상이 등지고 있고 방문은 옆에 있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2. 거실 공부방: 책상을 거실에 두고 싶어요!

방은 침실로 사용하고 책상과 책장 등을 거실에 두고 오픈형 공부방을 만들어 주고 싶어 하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거실을 공부방으로 사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백색소음 환경 속에서 집중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책상에 앉는 횟수가 많아집니다.
우선 거실에 TV가 없으니 TV소리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거실에서 온 가족이 책을 읽고 공부하고 게임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들이 이전보단 많이 늘어납니다.
또한 이동 동선이 줄어들어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대신 부모의 간섭이 잦아지고 잔소리가 많아진다면 거실형 공부방은 쓸모를 다하지 못하니 서로 간의 중립적인 공간이 되어야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공부하는 시간이 늘고 앉아있는 힘이 길러지면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아이스크림홈런의 습관나무와 함께 하시면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끝으로 우리 아이가 집에서 공부하기 좋은 공부방 만들기에 작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