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공부 자존감 높이는 tip

아이스크림홈런에서 내 아이 공부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15
학부모면 누구나 상상하고 꿈꾸는 모습,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는 힘.
공부 동기부여는 다른 말로 ‘공부 자존감’이라고 합니다.

공부 자존감은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요?

 

1.공부 자존감이란

공부 자존감을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나는 어떤 공부(과목)이던 잘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는 힘, 학생 스스로를 지탱해주는 힘 입니다.

그렇다면, 내 스스로를 믿고 내가 공부하는 방식에 확신을 갖고 착실하게 해 나가는 습관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2.공부 자존감을 만들어주는 tip

초등학교 교사 분들, 자녀를 원하는 학교에 진학시킨 분들,
그리고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성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인지하는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의 예시를 통해 공부 자존감을 만드는 tip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부 자존감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학부모님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2가지만 기억하세요. 작은, 그리고 많이!
작지만 성취를 얻을 수 있는 일과들을 많이 이루게 해서 꾸준하게 성취, 성공, 완성의 보람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스로 10~20분 정도 공부를 했을 때 작지만 첫 시작에 대해 구체적으로 칭찬을 해주는 거죠.
두루뭉술하게 공부 잘했어 보다는, ‘처음으로 스스로 자리에 앉아서 수학공부를 10분이나 집중했네? 대단해’ 라고요!


 

3.공부 자존감을 만들어주는 노하우

공부 자존감을 만들어주는 tip에 대해 알아봤으니,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강하게 키운다
  
 운동을 못하면 조금씩 꾸준하게(자신감 보완용), 읽기를 좋아한다면 좀 더 세부적인 주체나 학문으로 독서의 깊이와 넓이를 키워 줍니다.


2) 감사와 너그러움을 가르치기
   
하루에 있었던 감사할 일을 3가지씩 이야기하게 하면 자신이 원하지 않는 또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를 해내는 태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즉,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3) 자녀의 말을 진심으로 귀담아듣는다
  
 학습에 관한 것이던 평상시의 일상생활 이야기든 주제에 상관없이 아이의 말을 적극적으로 듣고 반응해 줍니다. 특히, 아이의 고민과 힘든 점을 듣고 응원을 해준다면 자존감은 계속 성장하겠죠.


4) 밥상머리 교육을 한다
   
이 습관은, 학업 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유명한 예로는, 오바마의 어머니의 일화인데요,
   바쁜 엄마가 오바마를 위해 해줄 수 있는 유일한 건, 이른 아침을 아이와 함께하며 대화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아이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가장 좋은 시간이겠어요.



아이스크림홈런도 홈런2.0으로 개편하면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고,
부모가 편하게 아이의 학습 내역을 확인하고 아이의 공부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했습니다.


기존의 홈런좋은부모앱을 학생이 아이스크림 홈런으로 학습하면, 아이의 학습 내용을 기반으로 한학습분석 및 조언/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아이의 학습을 모니터링하고, 학습결과를 저장(아카이브)하며 이를 통해 나의 자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원할 수 있도록.


내 아이는 내가 믿어주는 만큼 성장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홈런좋은부모앱을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홈런좋은부모앱을 클릭해주세요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