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을 알아보는 방법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문해력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2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오랜 시간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언어 능력과 문해력에도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결코 과언이 아닌데요.
온라인 수업으로 교사와 학생 간의 매끄럽지 못한 소통과 집중력 저하로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궁금한 점이나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이 이뤄지기 힘들다는 점도 문제 삼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문해력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해력 테스트 

ㄱ. 리딩 컴프리헨션 테스트

 

: 리딩 컴프리헨션(Reading comprehension) 테스트는 읽기 이해력을 평가하는 테스트입니다. 
리딩 컴프리헨션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지문을 읽은 후, 지문에 맞는 질문에 답을 쓰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읽은 글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추론력과 판단력, 분석력 등을 평가합니다.

테스트의 난이도는 문서의 길이, 단어와 질문의 난이도, 문장의 복잡도 등을 기반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테스트는 복잡한 글을 이해하고, 다양한 스킬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리딩 컴프리헨션 테스트는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므로, 학교나 직장에서 어학 점수와 같이 중요한 지표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이 자신의 읽기 이해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주어진 리딩 컴프리헨션 테스트를 한번 따라 해보세요.

[지문]
강원도는 대한민국 동북쪽에 위치한 지방입니다. 
전체 면적은 16,873 km²로 대한민국 지역의 8.9%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는 2019년 기준으로 약 1백만 명 정도입니다. 
강원도의 주요 도시는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등이 있으며,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합니다. 
강원도는 북한산맥, 태백산맥 등의 산지와 해안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질문]
1) 강원도의 위치는 어디인가요?
2) 강원도의 전체 면적은 얼마나 되나요?
3) 강원도의 주요 도시는 어떤 곳들인가요?
4) 강원도가 유명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5) 강원도는 어떤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나요?

[답변]
1) 강원도는 대한민국 동북쪽에 위치합니다.
2) 강원도의 전체 면적은 16,873 km²입니다.
3) 강원도의 주요 도시는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등이 있습니다.
4) 강원도는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합니다.
5) 강원도는 북한산맥, 태백산맥 등의 산지와 해안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ㄴ.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문해력 테스트


먼저 적절한 난이도의 텍스트를 아이에게 제공합니다.
이때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내용으로 구성된 텍스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읽은 텍스트에 대한 문제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이 글에서 어떤 사건이 일어났나요?" 또는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와 같은 문제를 출제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제출한 답안을 확인하고 정확도를 평가하며, 이를 통해 아이가 글의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테스트 결과를 공유하고, 어떤 문제에서 어떤 부분에 어려움을 느꼈는지, 혹은 어떤 부분이 잘 해결되었는지 등에 대해 피드백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아이는 자기 문해력 문제점을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해력 테스트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학습과 문해력의 상관관계


학습에 있어 문해력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해력이 부족하면 필요한 지식을 얻지 못하거나 잘못된 지식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문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교과서나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학습성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문해력이 뛰어난 학생들은 교과서나 수업 내용을 쉽게 이해하며,
추가적인 정보를 습득하거나 관련 지식을 연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학습에 있어 더욱 높은 성취도를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문해력을 강화하고 향상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읽기 훈련을 통해 시작될 수 있으며, 다양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학습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문해력 개선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문해력 기르는 법

ㄱ. 다독하기

 

: 독서를 통해 어휘력과 문장 구조를 확장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주제와 취향에 맞는 책을 선택하면 독서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높이 쌓을 수 있습니다.
 

ㄴ. 요약 및 추론하기

: 아이들이 읽은 글의 중심 아이디어를 요약하고,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론을 통해 문해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추론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의 내용과 문맥을 이해하면서 글에서 사용되는 단어와 구조를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마리는 항상 고양이를 두 마리 기르고 있다'는 문장에서 '마리'는 사람의 이름이 아닌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글의 전반적인 주제와 가장 중요한 중심 아이디어를 파악하며 글을 읽어야 하며, 글에서 제시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추론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오늘 아침에 밖에서 미끄러졌다'는 문장에서 아이들은 아마도 비가 왔을 것이며, 바닥이 미끄러워졌으리라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ㄷ. 대화하기

 

: 아이들이 대화를 할 때는 상대에게 주도적으로 질문을 던지며, 상대의 의견과 생각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화에서 아이는 주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대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이해하면서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는 대화에서 상대가 전달한 메시지를 정리하고, 개념을 요약한다면 상대의 의견을 이해하고 자기 생각을 더욱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아이들은 대화를 통해 문해력을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나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대화하며,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개념을 요약하는 방법으로 아이들의 대화 능력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문해력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문해력을 가진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교육받는 동안 뛰어난 문해력을 갖추는것이야말로 미래적인 직업에 대한 경쟁력을 향상하는 것과 직결됩니다.
학업성취도뿐 아니라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만큼 문해력이 매우 중요해 보이네요.
이번 콘텐츠를 통해 자기 문해력을 파악하고 개선해나갈 기회가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