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집중하는 방법 | 홈런 초등

공부를 하고 싶지만 집중이 되지 않을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3
공부를 해야하는데 집중이 안되는 때가 종종 있기도 합니다.
그럴때 공부에 집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 집중 방법 7가지

1. 학습목표 설정하기
2.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하기
3. 학습환경 조성하기
4. 다양한 학습 방법 시도하기
5. 자신의 관심사와 연관된 주제로 학습하기
6. 학습 도구 사용하기
7. 보상제도 도입하기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이유는 다양하고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이중에 해당하는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지루함 : 학습 과정이 지루하거나 반복적이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안감으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환경적 요인 : 공부환경이 지저분하거나 시끄럽다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신체적 요인 : 피로, 배고픔, 수면부족 등의 신체적인 요인으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5. 학습 내용과 방식 : 학습 내용이나 방식이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이해하기 어려울 경우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6. 스마트폰 사용 : 공부시간에 스마트폰 사용이 잦으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 중 하나 이상이 해당할 경우,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이유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대처 방법을 찾아 적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초등학생 자녀의 공부 집중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습목표 설정하기
자녀와 함께 명확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와 계획이 있으면 자녀는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며, 공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하기
초등학생은 집중력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30분 정도 공부하고 10분 정도 쉬는 시간을 가지면서 반복적으로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학습환경 조성하기
학습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해야 자녀가 공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탁 트인 장소에서는 창문을 열어 공기를 환기하고, 책상이나 의자 등의 가구를 편안하게 배치하여 공부 환경을 최적화합니다.

4. 다양한 학습 방법 시도하기
초등학생들은 다양한 학습 방법을 시도해보면 공부에 대한 흥미와 집중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을 시도해보면 흥미를 느끼며 집중하기 쉽습니다.

5. 자신의 관심사와 연관된 주제로 학습하기
자신의 관심사와 연관된 주제를 공부하면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동물을 좋아한다면 동물 관련 책이나 동물에 대한 영상을 보면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6. 학습 도구 사용하기
초등학생들은 학습 도구를 이용하면 흥미를 가지며 집중할 수 있습니다. 홈런과 같은 태블릿 학습 도구 등을 이용하면 공부하는 동안 흥미를 가지고 학습을 하며, 동시에 집중력도 개선됩니다.

7. 보상제도 도입하기
자녀에게 공부를 할 때,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 자녀가 목표를 달성하면 성취감을 느끼고, 다음 목표를 향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면 초등학생 자녀가 공부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의 개인적인 특성과 성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부모님은 자녀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녀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의 관심과 적절한 지도를 통해 자녀의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