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학습법 | 홈런 초등

메타 인지 학습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4

메타인지학습법

1.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2. 학습 과정 관찰 및 평가
3. 학습 전략 선택
4. 문제 해결 능력 강화
5. 피드백 수용




메타인지 학습법(Metacognitive Learning)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인지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은 학습자가 학습 전략을 평가하고 선택하며, 학습 중에 자신의 이해도와 문제 해결 능력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은 다음과 같은 기술을 사용합니다.

- 학습 목표 설정: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여 학습 방향을 파악합니다.
- 학습 전략 구성: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합니다.
- 학습 과정 모니터링: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이해도와 문제 해결 능력을 계속해서 평가합니다.
- 학습 방법 개선: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방법을 개선합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학습 과정에서 생각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자신의 학습 능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와 계획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2. 학습 과정 관찰 및 평가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어떻게 학습하는지 관찰하고, 학습 중에도 자신의 학습 상황을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내용이나 더 깊이 공부해야 할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학습 전략 선택

학습 목표와 상황에 따라 적합한 학습 전략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가 기억력 향상이라면,
반복 학습이나 요약 정리와 같은 학습 전략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문제 해결 능력 강화

학습 중 발생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을 기억하고 개선해 나갑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면서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피드백 수용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자신의 학습 전략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시각에서의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을 수행하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연습하고 실제 학습 상황에서 적용해보면,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학습 능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