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빙하우스 망각곡선 | 홈런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알아보고 복습의 중요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4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 함께 알아볼 내용은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입니다. 


(이미지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1.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이란?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은 우리가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심리학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가 1885년에 발표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에빙하우스는 자신에게 새로운 단어 목록을 제공하고, 이들을 기억하고 회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그는 학습된 정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점차적으로 잊혀지는지를 보여주는 "망각곡선"을 발견했습니다.
망각곡선은 정보를 처음 학습한 후, 초기에는 빠르게 망각이 일어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망각 속도가 감소하고 일정 수준 이후에는 기억이 상당히 안정화됨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론은 인간의 기억력과 학습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많은 교육자, 심리학자 및 인지과학자들이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학습 방법과 기억력 향상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2.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활용한 학습법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활용한 학습법은 "스퍼링(Spacing)" 또는 "복습 간격 연습(Interleaved Practice)"이라고도 불립니다.

스퍼링은 학습된 정보를 반복해서 다시 복습하는 대신, 학습된 정보를 시간적으로 분산시켜서 복습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단어나 개념을 학습했다면, 그것을 처음 학습한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복습하고,
또 다시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복습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분산된 복습은 정보를 오랫동안 기억하도록 도와줍니다.


복습 간격 연습은 다양한 학습 주제나 문제를 교차로 학습하면서 복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 과목에 대한 시험을 준비할 때, 한 과목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과목을 번갈아가며 공부하는 것입니다.
이와같은 방식으로 학습하면, 다양한 정보들이 상호작용하면서 기억에 더 잘 남게 되며, 더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스퍼링과 복습 간격 연습은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의 원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학습법으로, 기억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해당 방식을 적용하여 학습하면, 정보를 오랫동안 기억하면서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3. 복습의 중요성

복습은 학습한 내용을 잊지 않도록 기억에 고정시키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정보를 학습할 때,
해당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에 고정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복습은 학습한 정보를 오랫동안 기억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복습은 기억력을 강화하고, 정보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합니다.
복습을 통해 기억력이 강화되면,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하고, 더 효과적인 문제 해결과 응용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복습을 통해 정보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새로운 개념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복습은 시험 준비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시험 전날에 모든 내용을 한 번에 복습하려고 하면, 오랜 시간동안 공부를 한 데 비해 정보를 잘 기억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습한 내용을 학습 후 일정한 간격으로 복습하면, 시험 전날에 모든 내용을 한 번에 복습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복습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효과적인 학습과 기억력 강화에 매우 중요합니다.
학습 후에는 복습을 철저하게 하여 정보를 오랫동안 기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초등학생의 복습의 중요성

초등학생의 경우, 학습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는 능력이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복습은 더욱 중요합니다.
초등학생은 학습한 내용을 빠르게 잊어버리기 때문에, 복습을 통해 정보를 기억에 남겨야 합니다.


또한, 초등학생은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복습을 통해 정보를 더 깊이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이해하고, 그림을 그려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같이, 문제 해결에 있어서 더 깊은 이해를 돕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등학생은 학습하는 내용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복습을 통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한 주에 3개의 과목을 학습하고 있다면, 각각의 과목에 대해 학습한 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복습을 하면,
모든 과목을 동시에 기억하면서 더욱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5. 초등학생 복습방법

초등학생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아래는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초등학생 복습 방법입니다.

1) 요약 정리하기

학습한 내용을 요약 정리해서 노트에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정보를 기억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문제풀이

학습한 내용에 대한 문제를 풀어봅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푸는 것과 같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실제로 시도해보면, 학습한 내용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정보를 잊어버리지 않게 됩니다.

3) 플래시카드 사용하기

플래시카드에 학습한 내용의 질문과 답을 작성하고, 이를 반복해서 보면서 복습합니다. 이 방법은 정보를 더욱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재미있는 방법으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4) 음성 녹음하기

학습한 내용을 음성 녹음으로 기록해 놓고, 이를 반복해서 들으면서 복습합니다. 이 방법은 정보를 듣는 것으로 더욱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듣기 능력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친구나 가족에게 설명해보기

학습한 내용을 친구나 가족에게 설명해보면, 복습하면서 정보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정보를 보다 쉽게 기억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등학생은 학습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는 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습 후에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복습을 하여, 정보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학습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더 깊이 이해하고,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홈런을 통해서도 학교 공부를 효율적으로 복습할 수 있으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시작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