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 |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3)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

ㄱ.나라 간에 경제 교류를 하는 까닭을 알아볼까요

경제 교류란 나라와 나라 사이에 물자, 기술, 문화 등을 주고받는 것을 말합니다.
경제 교류를 하는 이유는 나라마다 자연환경, 자원, 기술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나라는 더 잘 만들 수 있는 물자나 서비스를 생산해 다른 나라와 경제 교류를 하게 됩니다.

무역이란 나라와 나라 사이에 물자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것으로 다른 나라에 물자나 서비스를 파는 것은 수출, 사오는 것은 수입이라고 합니다.

 

ㄴ.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경제 교류 모습을 알아볼까요

경제 교류에는 물자 교류, 기술과 문화 교류가 있습니다.
물자 교류는 말 그대로 물건을 사고 파는 것으로 우리나라는 우수한 기술력으로 만든 반도체, 자동차 등을 수출하고 우
우리나라에 없거나 부족한 원유, 천연가스 등과 같은 천연자원을 수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술과 문화 교류는 우리나라에서 외국 애니매이션 및 영화가 상영되는 문화 및 콘텐츠의 교류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발달한 무역은 다른 나라에서 원료를 수입하고, 이를 국내에서 가공하여 만든 제품을 다시 수출하는 가공 무역 입니다. 

 

ㄷ.다른 나라와의 경제 교류로 변화한 경제생활 모습을 알아볼까요

다른 나라와의 경제 교류로 인해 변화한 경제생활의 대표적인 모습은 예전에는 구하기 어렵고 비싼 다른 나라의 물건을 오늘날 쉽고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 것입니다.
직구, 해외배송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말이죠.

상품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음식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드라마나 영화, 노래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ㄹ.경제 교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상호 의존과 경쟁 관계를 알아볼까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경제 교류를 통해 경제적 도움을 주고 받는 상호 의존 관계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뛰어난 기술력으로 만든 물건을 수축하고, 우리나라에 없거나 부족한 자원 등을 수입하며
다른 나라와 자유 무역 협정을 맺거나 다른 나라와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자유무역협정(FTA)는 나라 간 물건이나 서비스 등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세금, 법과 제도 등의 문제를 줄이거나 없애서 무역을 자유롭게 하는 협정입니다. 

 

ㅁ.우리나라와 경제교류를 하면서 생기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알아볼까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무역 의존도가 높습니다.
무역 의존도란 한 나라의 경제가 무역에 얼마나 의존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무역 의존도가 높을 경우 수출과 수입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경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걸 뜻합니다.
다른 나라와 경제교류를 하며 생기는 문제점으로는 경쟁력이 낮은 산업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다른 나라에서 만든 새로운 법이나 제도로 인해 다른 나라와 의견 충돌이나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라와 나라 간에 무역과 관련된 문제가 일어났을 때 공정한 심판을 받을 수 있는 세계 무역 기구(WTO)에 가입하고,
경제 교류 상대국 및 수출입품목을 확대하고 경쟁력 있는 농산물 생산을 지원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배운 내용은 반드시 복습하여 본인의 지식으로 습득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