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 필기법 | 초등홈런

지금부터 학습에 효율적인 필기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04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코넬 필기법" 인데요,
코넬 필기법은 효과적인 학습 정보를 습득하기에 간단하고 효율적인 필기법으로 학생들이 학습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을 필기법입니다.
지금부터 코넬 필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넬필기법 이란?

 

코넬 필기법은 학습과정에서 중요한 정보를 정리하고 복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기법으로, 강의나 독서 시 필요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나중에 복습 시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코넬 필기법은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학부모와 학생들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코넬 필기법은 학생들의 학습 효율성을 높이고, 성적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코넬 필기법은 많은 학생들이 필기를 연습하고 개선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이며, 학습과정에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코넬 필기법의 탄생이유

코넬 필기법은 1940년대 후반에 미국 코넬 대학교에서 개발된 필기법으로, 코넬 필기법이 개발된 배경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미국의 대학교육이 급속도로 확대되면서, 강의내용을 기억하고 정리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수업에서 들은 강의내용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코넬 필기법이 탄생했습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대학교육 중단으로 많은 학생들이 전쟁에 참전하게 되면서, 대학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대학교에서는 강의내용을 정리하는 필요성을 더욱 느끼게 되어 탄생하게 된 점입니다.
따라서 코넬 대학교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 빠르고 효율적인 필기법을 개발하게 된 것입니다.
이 필기법은 강의내용을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공부하는 학생들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코넬 대학교에서 개발된 이 필기법은 다른 대학교에도 널리 사용되어 지금에 우리까지도 많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필기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코넬 필기법 사용 방법


 
이미지첨부:위키백과

우선, 코넬 필기법은 필기지를 3등분하여 사용합니다. 
필기지 왼쪽에는 핵심내용, 중앙에는 세부내용, 오른쪽에는 요약정리란 공간을 만듭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중요한 내용이나 단어, 수식, 그림 등을 왼쪽에 기록합니다. 
그리고 중앙에는 왼쪽에 적은 내용을 보충하는 내용을 기록하며, 마지막으로, 오른쪽에는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합니다.

코넬 필기법을 이용하면 정리된 필기를 통해 학습 내용을 빠르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핵심 내용과 오른쪽의 요약 정리를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쉽고, 중요한 내용과 세부 내용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기록할 수 있어 이해도와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필기를 통해 기억력을 강화하고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넬 필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넬 필기법은 필기를 할 때 중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고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학생들이 학습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보세요!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