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과 입체 | 6학년 2학기 수학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수학 공간과 입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5-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수학 공간과 입체에 대해 학습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실생활 공간 속 물체의 사진을 보고 어느 방향에서 본 것인지 알 수 있어요.
지혜네 반 친구들은 공원에서 오리 배를 타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각 사진은 어느 오리 배에서 찍은 것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 건물의 오른쪽 면이 보이려면 ③번 오리 배에서 찍어야 합니다.
㉡: 가장 왼쪽 건물이 보이지 않으려면 ②번 오리 배에서 찍어야 합니다.
㉢: 건물의 정면이 보이려면 ①번 오리 배에서 찍어야 합니다.
㉣: 다리가 사진의 왼쪽에 있으면서 건물의 오른쪽 면이 보이려면 ④번 오리배에서 찍어야 합니다.
2) 지혜는 공원에 있는 건물의 사진을 여러 방향에서 찍었습니다.
각 사진은 어느 방향에서 찍은 것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 나무가 왼쪽에, 직육면체 모양 건물이 오른쪽에 보이는 곳을 찾으면 라입니다.
㉡: 조각상과 나무의 위치를 생각해 보면 다입니다.
㉢: 나무가 가운데 건물의 뒤쪽에 보이므로 나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 직육면체 모양 건물은 안 보이고 나무가 왼쪽에 보이므로 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3) 건물 모양을 쌓기나무로 만들었습니다.
각 사진은 어느 방향에서 찍은 것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1) 가와 나 모양을 만드는 데 필요한 쌓기 나무는 각각 몇 개인가요?
- 가: 8개, 나: 예) 15개
(2) 가와 나 모양은 각각 한 가지인가요?
- 예) 가는 한 가지이지만 나는 여러 모양이 나올 수 있습니다.
(3) 쌓은 모양과 쌓기나무의 개수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 보세요.
- 예) 앞에서 본 모양을 그리고, 뒤에서 본 모양을 그립니다. 쌓은 모양을 그리고, 쌓기나무의 개수도 나타냅니다. 위에서 본 모양뿐 아니라 다양한 방향에서 본 모양도 나타냅니다.
4)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과 이를 위에서 본 모양입니다.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똑같은 모양으로 쌓는 데 필요한 쌓기나무는 몇 개인가요?
- 12개 또는 13개
(2) 쌓기나무의 개수가 여러 가지인 이유를 이야기해 보세요.
- 예) 보이지 않는 부분에 쌓기나무가 1개인지 2개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5) 주어진 모양과 똑같이 쌓는 데 필요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해 봅시다.
- 첫 번째 쌓기나무는 1층에 5개, 2층에 2개가 필요하므로 모두 7개가 필요합니다.
- 두 번째 쌓기나무는 1층에 5개, 2층에 3개, 3층에 2개가 필요하므로 모두 10개가 필요합니다.
6) 지혜네 반 친구들은 수학 체험전에서 쌓기나무로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지혜네 모둠친구들은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을 여러 방향에서 보고, 체험 활동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1) 친구들이 각각 다른 방향에서 본 모양을 그려 보고, 비교해 보세요.
- 예) 준기와 연수가 본 모양은 뒤집으면 서로 같고, 보영이와 슬기가 본 모양도 뒤집으면 서로 같습니다.
(2) 준기와 연수가 본 모양은 뒤집으면 서로 같고, 보영이와 슬기가 본 모양도 뒤집으면 서로 같습니다.
- 예) 아니요. 뒤집어서 같은 모양인 경우는 한 방향만 있어도 됩니다.
7) 친구들이 각자 쌓은 모양을 위에서 본 모양에 수를 쓰는 방법으로 나타냈습니다.
그림을 보고 누가 어떤 모양을 쌓았는지 찾아봅시다.
(1) 똑같은 모양으로 쌓는 데 필요한 쌓기나무는 몇 개인가요?
- 1 1 2 3 1 2 10(개)입니다.
(2) 앞과 옆에서 본 모양을 각각 그려 보세요.
(3)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을 만들어 보고, 옳게 그렸는지 확인해 보세요.
8) 공원에 정육면체를 이용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된 작품과 같이 쌓기나무 4개로 만들 수 있는 서로 다른 모양은 모두 몇 가지인지 알아봅시다.
(1) 쌓기나무 4개로 만들 수 있는 서로 다른 모양을 찾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 예) 쌓기나무 3개로 만들 수 있는 모양에 쌓기나무를 1개 더 붙여서 찾습니다.
(2) 모양에 쌓기나무 1개를 더 붙여서 만들 수 있는 서로 다른 모양은 모두 몇 가지인가요?
- 3가지
(3) 모양에 쌓기나무 1개를 더 붙여서 만들 수 있는 서로 다른 모양은 모두 몇 가지인가요?
- 7가지
9) 건축가들이 건물을 어떻게 설계하고 표현하는지 알아봅시다.
(1) 모둠에서 어떤 도시를 만들지 이야기해 보세요.
(2) 각자 어떤 건물을 만들지 생각해 보세요.
(3) 생각한 건물을 쌓기나무로 만들어 보세요.
(4) 만든 건물을 모아 도시를 만들어 보세요.
(5) 도시의 건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 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수학 공간과 입체에 대해 학습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실생활 공간 속 물체의 사진을 보고 어느 방향에서 본 것인지 알 수 있어요.
지혜네 반 친구들은 공원에서 오리 배를 타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각 사진은 어느 오리 배에서 찍은 것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 건물의 오른쪽 면이 보이려면 ③번 오리 배에서 찍어야 합니다.
㉡: 가장 왼쪽 건물이 보이지 않으려면 ②번 오리 배에서 찍어야 합니다.
㉢: 건물의 정면이 보이려면 ①번 오리 배에서 찍어야 합니다.
㉣: 다리가 사진의 왼쪽에 있으면서 건물의 오른쪽 면이 보이려면 ④번 오리배에서 찍어야 합니다.
2) 지혜는 공원에 있는 건물의 사진을 여러 방향에서 찍었습니다.
각 사진은 어느 방향에서 찍은 것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 나무가 왼쪽에, 직육면체 모양 건물이 오른쪽에 보이는 곳을 찾으면 라입니다.
㉡: 조각상과 나무의 위치를 생각해 보면 다입니다.
㉢: 나무가 가운데 건물의 뒤쪽에 보이므로 나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 직육면체 모양 건물은 안 보이고 나무가 왼쪽에 보이므로 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3) 건물 모양을 쌓기나무로 만들었습니다.
각 사진은 어느 방향에서 찍은 것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1) 가와 나 모양을 만드는 데 필요한 쌓기 나무는 각각 몇 개인가요?
- 가: 8개, 나: 예) 15개
(2) 가와 나 모양은 각각 한 가지인가요?
- 예) 가는 한 가지이지만 나는 여러 모양이 나올 수 있습니다.
(3) 쌓은 모양과 쌓기나무의 개수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 보세요.
- 예) 앞에서 본 모양을 그리고, 뒤에서 본 모양을 그립니다. 쌓은 모양을 그리고, 쌓기나무의 개수도 나타냅니다. 위에서 본 모양뿐 아니라 다양한 방향에서 본 모양도 나타냅니다.
4)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과 이를 위에서 본 모양입니다.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똑같은 모양으로 쌓는 데 필요한 쌓기나무는 몇 개인가요?
- 12개 또는 13개
(2) 쌓기나무의 개수가 여러 가지인 이유를 이야기해 보세요.
- 예) 보이지 않는 부분에 쌓기나무가 1개인지 2개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5) 주어진 모양과 똑같이 쌓는 데 필요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해 봅시다.
- 첫 번째 쌓기나무는 1층에 5개, 2층에 2개가 필요하므로 모두 7개가 필요합니다.
- 두 번째 쌓기나무는 1층에 5개, 2층에 3개, 3층에 2개가 필요하므로 모두 10개가 필요합니다.
6) 지혜네 반 친구들은 수학 체험전에서 쌓기나무로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지혜네 모둠친구들은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을 여러 방향에서 보고, 체험 활동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1) 친구들이 각각 다른 방향에서 본 모양을 그려 보고, 비교해 보세요.
- 예) 준기와 연수가 본 모양은 뒤집으면 서로 같고, 보영이와 슬기가 본 모양도 뒤집으면 서로 같습니다.
(2) 준기와 연수가 본 모양은 뒤집으면 서로 같고, 보영이와 슬기가 본 모양도 뒤집으면 서로 같습니다.
- 예) 아니요. 뒤집어서 같은 모양인 경우는 한 방향만 있어도 됩니다.
7) 친구들이 각자 쌓은 모양을 위에서 본 모양에 수를 쓰는 방법으로 나타냈습니다.
그림을 보고 누가 어떤 모양을 쌓았는지 찾아봅시다.
(1) 똑같은 모양으로 쌓는 데 필요한 쌓기나무는 몇 개인가요?
- 1 1 2 3 1 2 10(개)입니다.
(2) 앞과 옆에서 본 모양을 각각 그려 보세요.
(3)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을 만들어 보고, 옳게 그렸는지 확인해 보세요.
8) 공원에 정육면체를 이용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된 작품과 같이 쌓기나무 4개로 만들 수 있는 서로 다른 모양은 모두 몇 가지인지 알아봅시다.
(1) 쌓기나무 4개로 만들 수 있는 서로 다른 모양을 찾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 예) 쌓기나무 3개로 만들 수 있는 모양에 쌓기나무를 1개 더 붙여서 찾습니다.
(2) 모양에 쌓기나무 1개를 더 붙여서 만들 수 있는 서로 다른 모양은 모두 몇 가지인가요?
- 3가지
(3) 모양에 쌓기나무 1개를 더 붙여서 만들 수 있는 서로 다른 모양은 모두 몇 가지인가요?
- 7가지
9) 건축가들이 건물을 어떻게 설계하고 표현하는지 알아봅시다.
(1) 모둠에서 어떤 도시를 만들지 이야기해 보세요.
(2) 각자 어떤 건물을 만들지 생각해 보세요.
(3) 생각한 건물을 쌓기나무로 만들어 보세요.
(4) 만든 건물을 모아 도시를 만들어 보세요.
(5) 도시의 건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 보세요.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수학 재미있는 공간과 입체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실생활 공간 속 물체의 사진을 보고 어느 방향에서 본 것인지,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을 보고,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의 형태와 개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간과 입체에 대해 예상하고 답을 찾는 과정에 대해 잘 정리해 보고, 우리 모두 수학자처럼 탐구하며 공부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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