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시험 준비

중학교 시험 준비는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23
학교마다 학사일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보통의 중학교 2-3학년들은 5월 초에 중간고사를 보고 7월 초에서 둘째 주 정도에 기말고사를 치른다.
간고사는 다들 어땠나요?

현재,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년제로 시험을 보지 않지만, 중학교 2학년부터는 중간고사가 진행되므로 당황한 친구들도 있고, 앞으로 어떻게 시험공부를해야 하는지 막막한 친구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제 첫 시작일 뿐, 만족할 만한 점수를 받지 못했다고 해서 좌절하기에 이르다.


*자유학년제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학교 1학년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 입니다.
(경상남도교육청 자유학년제 설명 발췌)


그렇다면, 중학생들은 앞으로의 시험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시험을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틀린 문제’를 분석하는 것 입니다.

과목별로 틀린 문제 유형을 정리하다 보면 특정 문제 유형에 약하거나, 특정 단원의 심화 문제 유형을 자주 틀리거나 등 나만의 오답 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가 어느 부분을 더 공부해야 하는지, 어떤 단원은 기본 개념부터 다시 학습해야 하는지 등 내게 취약한 부분을 정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둘째, 빈출 유형 문제 및 출제 경향을 바탕으로 한 실전 대비 예상 문제를 미리 풀어보는 것 입니다.

교과 내용에서 중요한 핵심 포인트는 비슷하기에, 선생님들이 출제하는 문제 유형 혹은 출제되는 비중은 지난 시험들을 기반으로 비슷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두 번 세번 강조하는 부분은 반드시 체크해두고 그 내용을 기반으로 한 예상문제를 가능한 많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셋째, 시험대비 무료 특강을 활용하는 것 입니다.

단기간에 집중하여 포인트만 학습할 수 있는 시험대비 특강은 시험 기간에 좀 더 공부가 필요하다 생각되는 과목 위주로 학교가기 전, 잠들기 전에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여 부족한 개념 위주로 학습한다면 시험 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중학교 시험대비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시험은 내가 얼마나 꾸준하게, 그리고 집중해서 공부했는가를 보여주는 것으로 그날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다음에 배울 내용을 예습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 오늘도 다 함께 홈런!


중학교 중간/기말 핵심자료보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