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4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6-0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1.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1)문화유산의 종류를 알아볼까요

문화유산이란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들 중 후손에게 물려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생활도구, 건물이나 역사적인 사건이 벌어졌던 장소, 전통 음악, 춤, 축제 등이 있습니다.
문화유산의 종류에는 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가 있습니다.

유형문화재란 일정한 형태가 있는 문화유산으로 석탑, 건축물, 책 등이 있습니다.

무형문화재란 일정한 형태가 없어 그 기능을 지닌 사람이 전해줘야 하는 문화유산으로 무용, 연극, 무예, 사물놀이 등이 있습니다.



 

2)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해볼까요?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이유는 문화유산에 담긴 조상들의 생각과 생활 모습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인터넷으로 찾아보기: 문화유산에 대한 자료를 찾을 수 있는 누리집을 검색하거나 문화유산 이름을 인터넷 창에 검색하기
-답사하기: 문화유산을 확인할 수 있는 장소에 직접 가서 확인하는 것으로 답사하며 알게 된 내용을 잘 기록해야 하며 안전하게 답사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함
-면담하기: 문화유산을 잘 아시는 분께 직접 여쭤보기
이 외에 박물관 견학하기, 문화유산에 관한 책이나 문서 찾아보기가 있습니다.



3)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개해볼까요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자료를 만드는 방법에는 동영상 만들기, 홍보 포스터 만들기, 소개 책자 만들기, 안내도 만들기가 있습니다.



4)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길러볼까요
문화유산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 조상들의 소중한 생활모습과 지혜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문화유산 보존 체험 행사 개최, 문화재 지킴이 활동 및 문화유산 복원 등이 있습니다.



 

2.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1)우리나라의 역사적 인물을 알아볼까요

역사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 또는 인물의 기록으로 옛사람들이 살아온 이야기 입니다.

역사적 인물은 우리 조상들 가운데 우리 지역이나 사회에 훌륭한 일을 많이 해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역사적 인물의 기준으로는 나라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신 분(예, 을지문덕, 강감찬, 이순신, 유관순 등), 위인전에 나올 만큼 훌륭한 일을 많이 하신 분, 화폐에 남아 있으신 분(예, 이순신,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 백성을 아끼고 나라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신 분(예, 세종대왕, 정조, 광개토대왕 등) 이 있습니다.


2)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조사해볼까요
역사적 인물을 조사하는 방법에는 인터넷으로 조사하기, 현장 체험 학습으로 조사하기, 위인전 읽기 등이 있습니다.


3)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에 관해 조사한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조사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할 때 들어가야 할 내용은 조사한 인물, 목적, 날짜, 조사한 사람, 조사 방법, 느낀 점이 들어가면 좋습니다.



4)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소개해 볼까요
역사적 인물을 소개할 때 주의할 점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인물의 업적과 영향이 잘 드러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소개 자료를 만들 때는 역사적 인물 신물, 소개 책자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참여에 대한 학습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4학년 1학기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공부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