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학기 국어 8단원ㅣ글의 흐름을 생각해요ㅣ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3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글의 흐름을 생각하기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8-1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등3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글의 흐름을 생각해요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시간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1) 베짱베짱 짜는 베짱이」를 읽고, 시간의 흐름 생각하기
개미와 베짱이에서 우리는 게으르다고만 알고 있는 베짱이가 이번 동화에서는 조금 달랐습니다.
내용을 통해 흐름을 살펴보면,
- 이야기 할아버지가 어느 커졌다 작아졌다열매를 먹고 작아졌습니다.
- 이를 알게된 베짱이가 할아버지를 돕기위해 열심히 베를 짰습니다.
- 베짱이가 베를 들고 쥐들에게 찾아가 마법 열매와 바꿨습니다.
- 마법 열매를 먹고 할아버지는 다시 커지게 되었고, 베짱이에게 보답하기 위해 동네 아이들에게 부지런한 베짱이에 대한 새로 지은 시를 들려주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가 시간의 흐름을 파악하게 되면 일어난 일을 알게 됩니다.

2. 일하는 방법에 따라 내용을 파악하며 읽기


1)
팔찌 만들기 내용 문자로 보내기

글을 읽고 상대방에게 차례를 나타내는 말로 표현하면 내용 전달이 쉬워집니다.
번째, 번째와 같은 표현이 차례를 나타내는 표현이며, 이렇게 하면 말을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팔찌를 만드는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 해보면,

- 팔찌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을 준비합니다
- 번째, 서로 다른 색깔 가닥을 함께 잡고 매듭을 짓습니다.
- 번째, 셀로판테이프로 매듭 위쪽을 책상에 붙입니다.
- 번째, 가닥을 잡고 가닥 땋기를 합니다.
- 번째, 땋은 쪽에 매듭을 짓습니다.
- 마지막으로, 양쪽 끝을 연결 합니다.
중요한 내용만 쏙쏙 골라 이야기하니 내용 정리도 것을 있습니다.

3. 장소 변화에 따라 글의 내용 간추리기


예를 들어,
주말에 다녀온 곳에 대해 말을 한다고 하면, 다녀온 장소에 따라 이야기를 하면 어떤 장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면서 들을 있습니다.
이때, 시간 흐름에 따라 차례대로 이야기 하면 간추려서 이야기 있습니다.

4. 글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려 쓰기

어디를 다녀온 곳에 대한 글을 읽게 되면, 안에는 시간별로, 장소의 변화별로 스토리가 있을 것입니다.
장소를 보여줄 때에는 지도나, 찍었던 사진을 예시로 보여주면 알아보기 쉽고, 직접 가보고 싶은 마음도 생길 있습니다.
내용을 간추릴 때에는 글의 흐름에 따라 시간, 장소에 대해 이야기 한다라는 두가지는 기억하세요!


지금까지 3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글을 읽고 소개해요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3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