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 이야기 속 세상 | 홈런 초등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이야기 속 세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9-2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 이야기 속 세상
 

1. 이야기를 읽어 본 경험 말하기


◎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떠올려 인상 깊은 장면 정리하기
∙ 이야기의 제목을 씁니다.
∙ 인상 깊은 장면을 정리합니다.
  - 나오는 인물은 누구 누구인가요?
  - 언제 어디에서 일어난 일인가요? -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 장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합니다.

 

2.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 이야기의 구성 요소 알기
∙ 인물, 사건, 배경을 이야기의 구성 요소라고 합니다.
이 세 가지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로, 이 세 가지가 어울려 한 편의 이야기가 만들어집니다.

인물: 이야기에서 어떤 일을 겪는 사람이나 사물
사건: 이야기에서 일어나는 일
배경: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간과 장소
     - 시간적 배경: ‘언제’에 해당하는 것
     - 공간적 배경: ‘어디에서’에 해당하는 것

◎「사라, 버스를 타다」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사라, 사라의 어머니, 경찰관, 운전 사, 신문 기자 등
∙ 글의 내용: 흑인 소녀 사라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흑인은 버스 뒷자리에만 앉아야 한다는 법이 바뀌어 피부색에 관계없이 자리에 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라, 버스를 타다」에서 장소의 변화와 각 장 소에서 일어난 일
버스 안 사라가 버스 앞자리에 앉음.
경찰서 사라가 경찰서에 잡혀감.
기자가 사라의 사진을 찍어 가고 많은 사람이 사라를 보러 옴.
사라의 방 사라의 어머니께서 법은 언젠가는 바뀐다며 사라를 위로함.
버스 정류장 앞 사라는 버스를 타지 않기로 하 고, 사람들도 사라와 함께 버스를 타지 않음.
버스 안 사람들이 마침내 법을 바꾸고 사라는 버스에 올라 앞자리에 앉을 수 있게 됨.

∙ 「사라, 버스를 타다」의 구성 요소 정리하기
인물 사라, 사라의 어머니, 경찰 관, 운전사, 신문 기자 등
사건 - 사라가 버스 앞자리에 앉았 는데 그 일로 경찰서에 잡혀 감.
- 신문 기자가 사라의 사진을 찍어 가고 많은 사람이 사라를 보러 옴.
- 사라와 엄마는 버스를 타지 않기로 하고, 사람들도 사라 와 함께 버스를 타지 않음.
- 사람들은 마침내 법을 바꾸고 사라는 버스에 올라 앞자리에 앉을 수 있게 됨.
배경 - 시간적 배경: 사라가 학교에 가려고 버스를 탄 어느 날 아 침부터 법이 바뀐 뒤 사라가 버스를 타게 된 날까지
- 공간적 배경: 미국, 사라가 사는 마을
 

3.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며 이야기 읽기


◎ 이야기에서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는 방법
∙ 인물이 한 말 이나 행동으로 인물 의 성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우진이는 정말 멋져!」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나’, 우진, 창훈, 윤아
∙ 이야기의 배경: 교실
∙ 일어난 일
‘나’와 윤아가 공기놀이를 하는데 우진이 가 참견했고, ‘나’는 우진이 칭찬을 듣고 웃는 윤아가 얄미워 심통이 남.
→ ‘나’, 윤아, 우진이 셋이 공기놀이를 하는데 창훈이가 다른 아이들이랑 장난치며 뛰다가 윤아와 부딪치는 바람에 공기 알 한 개가 사물함 밑으로 굴러 들어감.
→ 우진이가 기다란 자를 가져와 공기 알을 찾아 줌.
→ 창훈이가 윤아와 ‘나’를 밀치자 우진이가 창훈이에게 사과하라고 시켰지만 웃기기 작전을 쓰는 창훈이 때문에 우리 모두 웃고 맒

∙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찾아 성격 짐작하기

- 우진이의 성격 짐작하기
말이나 행동 인물의 성격
자를 들고 와 사물함 밑을 더듬거려 공기 알을 빼냈어요.
“여기 공기 알, 그리고 이 핀 가질래?”
적극적이다.
다정다감하다.
그런데 우진이가 갑자기 창훈이 팔을 팍 잡아채더니 윤아와 내 앞으로 창훈이를 돌려세웠어요.
“너 왜 자꾸 여자애들 괴롭 혀? 아까 일도, 지금 일도 얼른 사과해.”
의롭다.

- ‘나’의 성격 짐작하기
말이나 행동 인물의 성격
우진이 칭찬을 듣고 헤벌쭉 웃는 윤아가 참 얄미웠어요. 샘이 많다.
∙ 윤아 입에서 ‘벌레’라는 말 이 나오자마자 사물함 밑으로 반쯤 넣었던 손을 얼른 뺐어요.
∙ 나는 선뜻 손을 내밀지 못했어요.
소심하다.
내성적이다.

- 창훈이의 성격 짐작하기
말이나 행동 인물의 성격
창훈이는 미안하다는 소리 대신 혀만 쏙 내밀고는 휙 도망가 버렸어요. 장난스럽다.
배려심이 없다.
일이 이쯤 되자 창훈이는 슬슬 웃기기 작전을 쓰기 시작했어요.
보일 듯 말 듯한 작은 새우눈으로 눈웃음을 살살 지으며, 콧구멍을 벌름거리고 입을 펭귄처럼 쭉 내밀고는, “우진 아, 한 번만 봐줘잉. 난 선생님이 제일 무서웡.” 하고 콧소리를 내며 말하는 거지요.
장난을 좋아한다.

- 윤아의 성격 짐작하기
말이나 행동 인물의 성격
∙ “싫어. 그러다가 벌레라도 손에 닿으면 어떡해?”
∙ “아유, 더러워! 그 핀을 어떻게 쓰냐?”
조심성이 많다.
깔끔하다.
 

4.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는 방법
∙ 사건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봅니다.
∙ 인물의 성격에 따라 인물의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봅니다.
∙ 인물의 행동에 따라 이어질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며 읽습니다.

◎「젓가락 달인」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우봉, 주은, 할아버지, 어머니, 아버지, 주은이 어머니, 선생님, 반 친구들

∙ 사건이 일어난 차례 살펴보기
우봉이가 전학 온 주은이와 짝이 됨.
우봉이가 할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젓가락질 연습을 열심히 함.
우봉이가 시장에서 주은이 어머니께 서 손으로 음식 드시는 것을 우연히 보 게 됨.
우봉이네 가족이 손으로 음식 먹는 것에 대해 이야기함.
우봉이와 주은이가 젓가락 달인 결 승전에서 겨루게 됨.


∙ 인물의 성격에 따른 사건의 흐름 살펴 보기

- 우봉이의 성격 짐작하기
∙ 젓가락 달인이 되려고 할아버지와 계속 연습하였다. → 승부욕이 강하고 적극적이다.
∙ 손으로 밥을 먹는 것은 야만 인이나 원시인이라고 이야기한다. → 융통성이 없다.
∙ 꼭 이기고 싶으면서도 할아버지 말씀과 주은이의 일기가 마음에 걸려 머뭇거리며 고민한다. → 인정이 많고 사려 깊다.∙

- 우봉이의 성격에 따른 사건의 흐름 살펴보기
∙ 우봉이의 성실하고 적극적인 성격 때문에 일어난 일
  우봉이는 젓가락 달인 대회에서 이기려고 할아버지와 함께 열심히 젓가락질을 연습함. 우봉이는 달인 결승전에서 주은이와 겨루게 됨.

∙ 우봉이의 융통성 없는 성격 때문에 일어난 일
  우봉이는 시장에서 손으로 음식을 드시는 주은이 어머니를 보고 야만인이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함. 우봉이는 주은이와 눈이 마주칠까 봐 다른 사람 뒤로 숨음.

∙ 우봉이의 인정 많고 사려 깉은 성격 때문에 일어난 일
  젓가락왕을 가리는 결승 대회에서 지기 싫으면서도 젓가락질에 집중하지 못하고 고민함. 우봉이가 대회에 집중하지 못해서 질 것 같음.

- 우봉이의 성격이 달라지면 사건이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기
∙ 만약 우봉이가 게으른 성격이었다면?
우봉이가 게으르다면 젓가락질 연습을 게을리해 주은 이와 겨루지 못했을 것이다.

∙ 만약 우봉이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이 없는 개방적인 성격이었다면?
  우봉이가 주은이 어머니께 인사를 하고 주은이 어머니께서 드시던 카오리아오를 같이 손으로 먹어 보았을것이다.

∙ 만약 우봉이가 인정이 없고 배려심 이 없는 성격이었다면?
  할아버지의 말씀이나 주은이의 사정은 생각하지도 않고 대회에 열중해 이겼을 것 이다.


 

5. 이야기를 꾸며 책 만들기


◎ 인물의 성격을 바꾸어 이야기 상상하기
∙ 이야기를 골라 성격을 바꾸고 싶은 인물을 정하고, 성격을 어떻게 바꿀지 정리합니다.
∙ 인물의 성격이 바뀌면 사건의 흐름이 어떻게 변할지 상상하여 이야기의 구성 요소에 맞게 내용을 정리합니다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이야기 속 세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