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 이야기 속 세상 | 홈런 초등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이야기 속 세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9-2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 이야기 속 세상
◎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떠올려 인상 깊은 장면 정리하기
∙ 이야기의 제목을 씁니다.
∙ 인상 깊은 장면을 정리합니다.
- 나오는 인물은 누구 누구인가요?
- 언제 어디에서 일어난 일인가요? -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 장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합니다.
◎ 이야기의 구성 요소 알기
∙ 인물, 사건, 배경을 이야기의 구성 요소라고 합니다.
이 세 가지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로, 이 세 가지가 어울려 한 편의 이야기가 만들어집니다.
인물: 이야기에서 어떤 일을 겪는 사람이나 사물
사건: 이야기에서 일어나는 일
배경: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간과 장소
- 시간적 배경: ‘언제’에 해당하는 것
- 공간적 배경: ‘어디에서’에 해당하는 것
◎「사라, 버스를 타다」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사라, 사라의 어머니, 경찰관, 운전 사, 신문 기자 등
∙ 글의 내용: 흑인 소녀 사라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흑인은 버스 뒷자리에만 앉아야 한다는 법이 바뀌어 피부색에 관계없이 자리에 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라, 버스를 타다」에서 장소의 변화와 각 장 소에서 일어난 일
∙ 「사라, 버스를 타다」의 구성 요소 정리하기
◎ 이야기에서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는 방법
∙ 인물이 한 말 이나 행동으로 인물 의 성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우진이는 정말 멋져!」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나’, 우진, 창훈, 윤아
∙ 이야기의 배경: 교실
∙ 일어난 일
‘나’와 윤아가 공기놀이를 하는데 우진이 가 참견했고, ‘나’는 우진이 칭찬을 듣고 웃는 윤아가 얄미워 심통이 남.
→ ‘나’, 윤아, 우진이 셋이 공기놀이를 하는데 창훈이가 다른 아이들이랑 장난치며 뛰다가 윤아와 부딪치는 바람에 공기 알 한 개가 사물함 밑으로 굴러 들어감.
→ 우진이가 기다란 자를 가져와 공기 알을 찾아 줌.
→ 창훈이가 윤아와 ‘나’를 밀치자 우진이가 창훈이에게 사과하라고 시켰지만 웃기기 작전을 쓰는 창훈이 때문에 우리 모두 웃고 맒
∙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찾아 성격 짐작하기
- 우진이의 성격 짐작하기
- ‘나’의 성격 짐작하기
- 창훈이의 성격 짐작하기
- 윤아의 성격 짐작하기
◎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는 방법
∙ 사건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봅니다.
∙ 인물의 성격에 따라 인물의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봅니다.
∙ 인물의 행동에 따라 이어질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며 읽습니다.
◎「젓가락 달인」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우봉, 주은, 할아버지, 어머니, 아버지, 주은이 어머니, 선생님, 반 친구들
∙ 사건이 일어난 차례 살펴보기
➊ 우봉이가 전학 온 주은이와 짝이 됨.
➋ 우봉이가 할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젓가락질 연습을 열심히 함.
➌ 우봉이가 시장에서 주은이 어머니께 서 손으로 음식 드시는 것을 우연히 보 게 됨.
➍ 우봉이네 가족이 손으로 음식 먹는 것에 대해 이야기함.
➎ 우봉이와 주은이가 젓가락 달인 결 승전에서 겨루게 됨.
∙ 인물의 성격에 따른 사건의 흐름 살펴 보기
- 우봉이의 성격 짐작하기
∙ 젓가락 달인이 되려고 할아버지와 계속 연습하였다. → 승부욕이 강하고 적극적이다.
∙ 손으로 밥을 먹는 것은 야만 인이나 원시인이라고 이야기한다. → 융통성이 없다.
∙ 꼭 이기고 싶으면서도 할아버지 말씀과 주은이의 일기가 마음에 걸려 머뭇거리며 고민한다. → 인정이 많고 사려 깊다.∙
- 우봉이의 성격에 따른 사건의 흐름 살펴보기
∙ 우봉이의 성실하고 적극적인 성격 때문에 일어난 일
우봉이는 젓가락 달인 대회에서 이기려고 할아버지와 함께 열심히 젓가락질을 연습함. ➔ 우봉이는 달인 결승전에서 주은이와 겨루게 됨.
∙ 우봉이의 융통성 없는 성격 때문에 일어난 일
우봉이는 시장에서 손으로 음식을 드시는 주은이 어머니를 보고 야만인이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함. ➔ 우봉이는 주은이와 눈이 마주칠까 봐 다른 사람 뒤로 숨음.
∙ 우봉이의 인정 많고 사려 깉은 성격 때문에 일어난 일
젓가락왕을 가리는 결승 대회에서 지기 싫으면서도 젓가락질에 집중하지 못하고 고민함. ➔ 우봉이가 대회에 집중하지 못해서 질 것 같음.
- 우봉이의 성격이 달라지면 사건이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기
∙ 만약 우봉이가 게으른 성격이었다면?
우봉이가 게으르다면 젓가락질 연습을 게을리해 주은 이와 겨루지 못했을 것이다.
∙ 만약 우봉이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이 없는 개방적인 성격이었다면?
우봉이가 주은이 어머니께 인사를 하고 주은이 어머니께서 드시던 카오리아오를 같이 손으로 먹어 보았을것이다.
∙ 만약 우봉이가 인정이 없고 배려심 이 없는 성격이었다면?
할아버지의 말씀이나 주은이의 사정은 생각하지도 않고 대회에 열중해 이겼을 것 이다.
◎ 인물의 성격을 바꾸어 이야기 상상하기
∙ 이야기를 골라 성격을 바꾸고 싶은 인물을 정하고, 성격을 어떻게 바꿀지 정리합니다.
∙ 인물의 성격이 바뀌면 사건의 흐름이 어떻게 변할지 상상하여 이야기의 구성 요소에 맞게 내용을 정리합니다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이야기 속 세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 이야기 속 세상
1. 이야기를 읽어 본 경험 말하기
◎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떠올려 인상 깊은 장면 정리하기
∙ 이야기의 제목을 씁니다.
∙ 인상 깊은 장면을 정리합니다.
- 나오는 인물은 누구 누구인가요?
- 언제 어디에서 일어난 일인가요? -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 장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합니다.
2.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 이야기의 구성 요소 알기
∙ 인물, 사건, 배경을 이야기의 구성 요소라고 합니다.
이 세 가지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로, 이 세 가지가 어울려 한 편의 이야기가 만들어집니다.
인물: 이야기에서 어떤 일을 겪는 사람이나 사물
사건: 이야기에서 일어나는 일
배경: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간과 장소
- 시간적 배경: ‘언제’에 해당하는 것
- 공간적 배경: ‘어디에서’에 해당하는 것
◎「사라, 버스를 타다」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사라, 사라의 어머니, 경찰관, 운전 사, 신문 기자 등
∙ 글의 내용: 흑인 소녀 사라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흑인은 버스 뒷자리에만 앉아야 한다는 법이 바뀌어 피부색에 관계없이 자리에 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라, 버스를 타다」에서 장소의 변화와 각 장 소에서 일어난 일
버스 안 | 사라가 버스 앞자리에 앉음. |
경찰서 | 사라가 경찰서에 잡혀감. 기자가 사라의 사진을 찍어 가고 많은 사람이 사라를 보러 옴. |
사라의 방 | 사라의 어머니께서 법은 언젠가는 바뀐다며 사라를 위로함. |
버스 정류장 앞 | 사라는 버스를 타지 않기로 하 고, 사람들도 사라와 함께 버스를 타지 않음. |
버스 안 | 사람들이 마침내 법을 바꾸고 사라는 버스에 올라 앞자리에 앉을 수 있게 됨. |
∙ 「사라, 버스를 타다」의 구성 요소 정리하기
인물 | 사라, 사라의 어머니, 경찰 관, 운전사, 신문 기자 등 |
사건 | - 사라가 버스 앞자리에 앉았 는데 그 일로 경찰서에 잡혀 감. - 신문 기자가 사라의 사진을 찍어 가고 많은 사람이 사라를 보러 옴. - 사라와 엄마는 버스를 타지 않기로 하고, 사람들도 사라 와 함께 버스를 타지 않음. - 사람들은 마침내 법을 바꾸고 사라는 버스에 올라 앞자리에 앉을 수 있게 됨. |
배경 | - 시간적 배경: 사라가 학교에 가려고 버스를 탄 어느 날 아 침부터 법이 바뀐 뒤 사라가 버스를 타게 된 날까지 - 공간적 배경: 미국, 사라가 사는 마을 |
3.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며 이야기 읽기
◎ 이야기에서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는 방법
∙ 인물이 한 말 이나 행동으로 인물 의 성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우진이는 정말 멋져!」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나’, 우진, 창훈, 윤아
∙ 이야기의 배경: 교실
∙ 일어난 일
‘나’와 윤아가 공기놀이를 하는데 우진이 가 참견했고, ‘나’는 우진이 칭찬을 듣고 웃는 윤아가 얄미워 심통이 남.
→ ‘나’, 윤아, 우진이 셋이 공기놀이를 하는데 창훈이가 다른 아이들이랑 장난치며 뛰다가 윤아와 부딪치는 바람에 공기 알 한 개가 사물함 밑으로 굴러 들어감.
→ 우진이가 기다란 자를 가져와 공기 알을 찾아 줌.
→ 창훈이가 윤아와 ‘나’를 밀치자 우진이가 창훈이에게 사과하라고 시켰지만 웃기기 작전을 쓰는 창훈이 때문에 우리 모두 웃고 맒
∙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찾아 성격 짐작하기
- 우진이의 성격 짐작하기
말이나 행동 | 인물의 성격 |
자를 들고 와 사물함 밑을 더듬거려 공기 알을 빼냈어요. “여기 공기 알, 그리고 이 핀 가질래?” |
적극적이다. 다정다감하다. |
그런데 우진이가 갑자기 창훈이 팔을 팍 잡아채더니 윤아와 내 앞으로 창훈이를 돌려세웠어요. “너 왜 자꾸 여자애들 괴롭 혀? 아까 일도, 지금 일도 얼른 사과해.” |
의롭다. |
- ‘나’의 성격 짐작하기
말이나 행동 | 인물의 성격 |
우진이 칭찬을 듣고 헤벌쭉 웃는 윤아가 참 얄미웠어요. | 샘이 많다. |
∙ 윤아 입에서 ‘벌레’라는 말 이 나오자마자 사물함 밑으로 반쯤 넣었던 손을 얼른 뺐어요. ∙ 나는 선뜻 손을 내밀지 못했어요. |
소심하다. 내성적이다. |
- 창훈이의 성격 짐작하기
말이나 행동 | 인물의 성격 |
창훈이는 미안하다는 소리 대신 혀만 쏙 내밀고는 휙 도망가 버렸어요. | 장난스럽다. 배려심이 없다. |
일이 이쯤 되자 창훈이는 슬슬 웃기기 작전을 쓰기 시작했어요. 보일 듯 말 듯한 작은 새우눈으로 눈웃음을 살살 지으며, 콧구멍을 벌름거리고 입을 펭귄처럼 쭉 내밀고는, “우진 아, 한 번만 봐줘잉. 난 선생님이 제일 무서웡.” 하고 콧소리를 내며 말하는 거지요. |
장난을 좋아한다. |
- 윤아의 성격 짐작하기
말이나 행동 | 인물의 성격 |
∙ “싫어. 그러다가 벌레라도 손에 닿으면 어떡해?” ∙ “아유, 더러워! 그 핀을 어떻게 쓰냐?” |
조심성이 많다. 깔끔하다. |
4.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는 방법
∙ 사건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봅니다.
∙ 인물의 성격에 따라 인물의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봅니다.
∙ 인물의 행동에 따라 이어질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며 읽습니다.
◎「젓가락 달인」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우봉, 주은, 할아버지, 어머니, 아버지, 주은이 어머니, 선생님, 반 친구들
∙ 사건이 일어난 차례 살펴보기
➊ 우봉이가 전학 온 주은이와 짝이 됨.
➋ 우봉이가 할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젓가락질 연습을 열심히 함.
➌ 우봉이가 시장에서 주은이 어머니께 서 손으로 음식 드시는 것을 우연히 보 게 됨.
➍ 우봉이네 가족이 손으로 음식 먹는 것에 대해 이야기함.
➎ 우봉이와 주은이가 젓가락 달인 결 승전에서 겨루게 됨.
∙ 인물의 성격에 따른 사건의 흐름 살펴 보기
- 우봉이의 성격 짐작하기
∙ 젓가락 달인이 되려고 할아버지와 계속 연습하였다. → 승부욕이 강하고 적극적이다.
∙ 손으로 밥을 먹는 것은 야만 인이나 원시인이라고 이야기한다. → 융통성이 없다.
∙ 꼭 이기고 싶으면서도 할아버지 말씀과 주은이의 일기가 마음에 걸려 머뭇거리며 고민한다. → 인정이 많고 사려 깊다.∙
- 우봉이의 성격에 따른 사건의 흐름 살펴보기
∙ 우봉이의 성실하고 적극적인 성격 때문에 일어난 일
우봉이는 젓가락 달인 대회에서 이기려고 할아버지와 함께 열심히 젓가락질을 연습함. ➔ 우봉이는 달인 결승전에서 주은이와 겨루게 됨.
∙ 우봉이의 융통성 없는 성격 때문에 일어난 일
우봉이는 시장에서 손으로 음식을 드시는 주은이 어머니를 보고 야만인이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함. ➔ 우봉이는 주은이와 눈이 마주칠까 봐 다른 사람 뒤로 숨음.
∙ 우봉이의 인정 많고 사려 깉은 성격 때문에 일어난 일
젓가락왕을 가리는 결승 대회에서 지기 싫으면서도 젓가락질에 집중하지 못하고 고민함. ➔ 우봉이가 대회에 집중하지 못해서 질 것 같음.
- 우봉이의 성격이 달라지면 사건이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기
∙ 만약 우봉이가 게으른 성격이었다면?
우봉이가 게으르다면 젓가락질 연습을 게을리해 주은 이와 겨루지 못했을 것이다.
∙ 만약 우봉이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이 없는 개방적인 성격이었다면?
우봉이가 주은이 어머니께 인사를 하고 주은이 어머니께서 드시던 카오리아오를 같이 손으로 먹어 보았을것이다.
∙ 만약 우봉이가 인정이 없고 배려심 이 없는 성격이었다면?
할아버지의 말씀이나 주은이의 사정은 생각하지도 않고 대회에 열중해 이겼을 것 이다.
5. 이야기를 꾸며 책 만들기
◎ 인물의 성격을 바꾸어 이야기 상상하기
∙ 이야기를 골라 성격을 바꾸고 싶은 인물을 정하고, 성격을 어떻게 바꿀지 정리합니다.
∙ 인물의 성격이 바뀌면 사건의 흐름이 어떻게 변할지 상상하여 이야기의 구성 요소에 맞게 내용을 정리합니다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이야기 속 세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