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 겪은 일을 글로 써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1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겪은 일을 글로 써 학습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11-1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1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겪은 일을 글로 써요 학습시간에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겪은 일을 글로 써요 학습 목차
1)글쓴이가 겪은 일 알기
2)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말하기
3)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4)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5)가장 쓰고 싶은 일을 일기로 쓰기
1)글쓴이가 겪은 일 알기
◎ 글쓴이가 겪은 일 알아보기
글쓴이가 겪은 일을 알아볼까요?
글쓴이의 하루 생활을 살펴보고, 만약 본인이라면 나의 하루 중 어떤 일을 골라 글을 쓸지 생각 해봅니다.
그리고 글을 다 쓴 후에 글쓴이처럼 본인이 겪은 일을 글로 쓴 경험도 함께 말해 봅시다.
2)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말하기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방법
-친구들과 함께한 일을 떠올려 봅니다.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 가운데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과 비슷한 일을 골라 봅니다.
-겪은 일을 이야기할 때에는 무엇을 말해야 할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니다.
-함께한 일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표로 정리해 봅니다.
-앞서 정리한 일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봅니다.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야할 때 주의할 점
-듣는 사람에게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발표합니다.
-듣는 사람 앞에서는 바른 자세로 발표합니다.
3)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겪을 법한 일들을 상상해보고,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들지 말해봅니다.
-친구들이 겪은 일을 듣고, 그 느낌을 붙임딱지로 표현해봅니다.
-친구가 겪은 일을 살펴봅니다.
-친구가 겪은 일을 읽고 겪은 일에는 파란색, 생각이나 느낌에는 빨간색을 표시해봅니다.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여러가지 표헌을 써봅니다.
-자신이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발표해봅니다.
-발표를 듣고 누가 겪은 일이 기억에 남는지 써 봅니다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여러가지 표현
4)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글 쓰는 방법
-겪은 일을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었는지 순서에 맞게 정리해 봅니다..
-겪은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점이나 가장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겪을 일을 정리하는 방법
5)가장 쓰고 싶은 일을 일기로 쓰기
◎가장 쓰고 싶은 일을 일기로 쓰기
하루 동안 겪은 일을 떠올려 정리하기 → 한 가지 일을 정하기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겪을 일을 일기로 써보기 →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일기를 썼는 지 확인해보기
지금까지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겪은 일을 글로 써요 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더 공부해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을 신청해보세요.
홈런 초등 무료체험 바로가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바로가기>
1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겪은 일을 글로 써요 학습시간에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겪은 일을 글로 써요 학습 목차
1)글쓴이가 겪은 일 알기
2)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말하기
3)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4)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5)가장 쓰고 싶은 일을 일기로 쓰기
1)글쓴이가 겪은 일 알기
◎ 글쓴이가 겪은 일 알아보기
글쓴이가 겪은 일을 알아볼까요?
글쓴이의 하루 생활을 살펴보고, 만약 본인이라면 나의 하루 중 어떤 일을 골라 글을 쓸지 생각 해봅니다.
그리고 글을 다 쓴 후에 글쓴이처럼 본인이 겪은 일을 글로 쓴 경험도 함께 말해 봅시다.
글의 종류 | 일기 |
글의 내용 | 다솜이가 수족관에서 사 온 물고기에게 ‘단풍’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습니다. |
“겪은 일”을 글로 써 본 경험 나누기 | 학교에서 친구들과 좋아하는 책에 대해 이야기한 일을 글로 써 보았습니다. 친구들과 놀이터에서 숨바꼭질을 하였던 일을 글로 써 보았습니다. |
2)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말하기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방법
-친구들과 함께한 일을 떠올려 봅니다.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 가운데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과 비슷한 일을 골라 봅니다.
-겪은 일을 이야기할 때에는 무엇을 말해야 할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니다.
-함께한 일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표로 정리해 봅니다.
-앞서 정리한 일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봅니다.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야할 때 주의할 점
-듣는 사람에게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발표합니다.
-듣는 사람 앞에서는 바른 자세로 발표합니다.
3)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겪을 법한 일들을 상상해보고,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들지 말해봅니다.
-친구들이 겪은 일을 듣고, 그 느낌을 붙임딱지로 표현해봅니다.
-친구가 겪은 일을 살펴봅니다.
-친구가 겪은 일을 읽고 겪은 일에는 파란색, 생각이나 느낌에는 빨간색을 표시해봅니다.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여러가지 표헌을 써봅니다.
-자신이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발표해봅니다.
-발표를 듣고 누가 겪은 일이 기억에 남는지 써 봅니다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여러가지 표현
여러 가지 표현 | 답답하다. 어렵다. 짜증나다. 멋지다. 귀찮다. 무섭다. 좋아하다. 신나다. 기쁘다. 부끄럽다. 아쉽다. 화나다. 미워하다. 즐겁다. 놀라다. 불쌍하다 |
4)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글 쓰는 방법
-겪은 일을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었는지 순서에 맞게 정리해 봅니다..
-겪은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점이나 가장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겪을 일을 정리하는 방법
언제 있었던 일인가요? | 예) 체육시간에 |
어디에서 있었던 일인가요? | 예) 운동장에서 |
친구들이 한 말은 무엇인가요? | 예) 힘내! 다음 기회가 있잖아. |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들었나요? | 예) 실망스러웠다가 기분이 좋아졌다. |
5)가장 쓰고 싶은 일을 일기로 쓰기
◎가장 쓰고 싶은 일을 일기로 쓰기
하루 동안 겪은 일을 떠올려 정리하기 → 한 가지 일을 정하기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겪을 일을 일기로 써보기 →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일기를 썼는 지 확인해보기
지금까지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겪은 일을 글로 써요 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더 공부해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을 신청해보세요.
홈런 초등 무료체험 바로가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