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1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1-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1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학습시간에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A급 엄마 장영란과 함께한 영상 보기>

1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학습 목차
1)토론이 필요한 경우 알기
2)글을 읽고 근거 자료의 타당성 평가하기
3)토론 절차와 방법 알기
4)주제를 통해 토론하기
5)글을 읽고 독서 토론하기


1)토론이 필요한 경우 알기

◎토론이 필요한 경우 이야기하기

일상 생활속에서 토론이 필요한 상황이 언제 일까요?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문제에 대해 토론을 할 수도 있고,
쓰레기통 주변이 오히려 더 지저분해서 쓰레기통을 없애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으로도 토론이 가능하겠죠?



2)글을 읽고 근거 자료의 타당성 평가하기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 자료의 종류로는 전문가와의 면담 자료, 설문 조사 자료 등이 있습니다.

면담 자료를 평가하는 기준은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인지, 믿을 만한 전문가 자료인가에 대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설문 조사 자료를 평가하는 기준으로는 자료의 출처가 정확한지, 조사 대상과 범위가 적절한지 등이 있습니다.


◎유행에 따라 희망 직업을 바꾼다면 글 읽고 근거 확인하기
글의 종류 주장하는 글
글쓴이의 주장과
글쓴이가 주장한
뒷받침하려고 사용한 근거 자료
1)주장: 직업의 선택은 유행보다는 자신의 흥미와 적성, 특기를 고려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2)근거자료: 면담 자료와 설문 조사 자료
글쓰기가 사용한
면담 자료 평가하기
[자료1]
1)누구를 면담했나요? 자신의 꿈이 연예인으로 바뀌었다는 학생
2)면담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한 해에도 여러 번 바뀌는 희망 직업 때문에 고민이 많다는 내용
3)활용한 근거 자료가 주장을 뒷받침하나요? 그렇다.
[자료2]
1)누구를 면담했나요? 직업 평론가 ㅇㅇㅇ씨
2)면담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자신이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르며 사회에 어떤 다양한 직업이 있는지 알아보려 하지 않는 사실이 문제라는 내용
3)활용한 근거 자료가 주장을 뒷받침하나요? 그렇다.

사용한 근거 자료 중에서 더 믿을만한 자료는 전문가가 말한 자료 2번입니다.


3)토론 절차와 방법 알기

◎토론의 절차와 토론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절차 방법
주장 펼치기 -근거를 들어 주장을 펼친다.
-근거와 관련해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한다.
반론하기 -상대편의 주장을 요약한다.
-상대편의 주장이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밝히기 위한 질문을 한다.
주장 다지기 -자기편의 주장을 요약한다.
-상대편에서 제기한 반론이 타당하지 않음을 지적한다.
 

4)주제를 통해 토론하기

학급 친구들과 함께 토론 주제를 정한다.
토론 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떠올려 보고, 어느 편에서 토론할지 정한다.
-자기편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를 마련한다.
-근거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를 생각한다.
주장과 근거를 바탕으로 하여 토론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한다.
규칙과 절차를 지키며 역할에 따라 토론한다.
 

5)글을 읽고 독서 토론하기

글의 제목/종류 기계를 더 믿어요/ 시
글의 주제 사람보다 기계를 더 믿는 세상
글을 읽고 독서 토론하기 -토론주제: 인공 지능 시대에 사람의 가치는 낮아질 것인가?
-주의할 점: 자신의 의견을 말할 때에 의견에 대한 까닭을 구체적으로 말해야 한다.


지금까지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더 공부해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을 신청해보세요.



홈런 초등 무료체험 바로가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