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와 유아 구분법 | 리틀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영아와 유아의 구분 및 각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1-0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일반적으로 아기를 부를 때 헷갈리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큰 병원에서는 소아과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일부 중소규모 병원들은
어린이병원 혹은 아동병원이라고도 합니다. 영어라는 말은 다소 드물게 사용하지만 유아라는 말은 또 많이 사용하는 편이죠.
아기를 부를 때 어떠한 말이 맞는지 알쏭달쏭한데, 아기를 분류하는 기준은 일반적으로 월령 등 아기의 성장 및 발달 시기에 따라 분류합니다.

아기의 시기별 분류를 통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기별 분류

우리나라에서 어린아이, 아기들을 표현하는 말은 상당히 많습니다. 특정 기간을 말하기도 하지만 정의하는 곳에 따라 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고
한국식 나이 계산법이 혼란을 더해주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아이들을 부르는 단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신생아

신생아는 생후 4주, 28일까지의 아이를 말합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 정의한 기간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 1개월까지는 신생아라고 보면 되겠는데요. 옛날에는 삼칠일이라고 하면서 21일(3주X7일) 동안 외부인이 아기를 만나지 못하도록 하고 그 기간이 지나면
삼신할미에게 기도를 드린다는 풍속도 있었습니다. 아마도 신생아 기간에는 면역력이 아주 약하기 때문에 외부의 접촉으로 쉽게 죽는 것을 막기 위함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2. 영아

한국식 나이 2세, 연(돌봄) 나이 1세, 만 0세의 아이들로 영아는 돌 이전의 아이를 말합니다.

한자어로 어린아이 영과 아이 아를 사용하여 젖을 먹는 아이를 뜻합니다. 하지만 일부 기관이나 기업 등에서는 3세(한국식) 이하의 아이들로 표현하기도 하며,
어린이집의 경우 연 나이 2~3세 반 아이들을 영아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TODDLER라고 사용하는데 TODDLER의 어원은 아장아장 걷는 아기라는 뜻입니다. 만 1세 이후부터 걷기 시작하면서 걸음마가 서툰 시기를 통칭해서 부르는 것이죠.
영아기는 아이가 자신과 주변 세상에 대한 이해를 쌓아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부터 아이느 자기 자신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자기 인식의 첫 걸음을 내딛게 됩니다.

신체발달
영아기는 신체적으로 빠른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출생 후 몇 개월 동안에는 몸무게와 키가 빠르게 증가하며, 근육과 뼈가 강해지는 과정을 거칩니다. 제자리에서 앉을 수 있게 되고, 기어 다니기, 서 있기, 걷기 등의
동작을 배워 갑니다. 이러한 신체적 발달은 아이들이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언어발달
영아기는 언어 발달의 핵심 기간입니다. 아기들은 소리와 단어를 듣고 따라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들이 말을 배우는 능력이 최고조에 달하는데요. 아기들은 다양한 소리에 관심을 갖고, 소리를 통해 주변 세계를 탐색하며
언어의 기초를 학습합니다. 또한 아기들은 말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첫 단어를 발음하기도 합니다.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언어적 소통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발달
영아기는 사회적 발달의 시작입니다. 영아들은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초를 가지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들이 사람들의 표정과 몸짓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아기들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사회규칙, 협력, 공유 등의 개념을 습득하고 사회적 지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유아

유아는 만 1세 이상부터 7세 이하의 아이들로 초등학교 입학 전의 아동을 부르는 단어입니다.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로 신생아, 영아에 비해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이 기간은 아동의 신체, 정서, 인지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로 어린이에게 특별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체발달
유아기는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가장 빠른 시기중 하나입니다. 출생 이후 몸무게와 키가 급격히 늘어나며,
근육과 뼈가 강화됩니다. 이때 걷기, 뛰기, 물건을 잡고 놓는 등의 기본적인 운동 능력이 발달합니다.


인지발달
유아기는 아동의 인지적 호기심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입니다.
눈에 띄는 관찰력과 기억력이 높아지면서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됩니다. 놀이와 경험을 통해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쌓이게 됩니다.


정서발달
유아기는 감정 표현 및 이해가 뚜렷해지는 시기입니다. 기본 감정인 기쁨, 화남, 슬픔 등을 경험하며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됩니다.
부모나 돌봄자의 안정된 관심과 사랑이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적 발달
유아기는 집단 활동 및 대인관계 형성이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언어 능력이 향상되면서 친구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통해 사회적 기술이 발전합니다.
또한 부모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적 규칙과 기대에 대한 이해를 갖게 됩니다.


언어발달
이 시기에는 언어 발달이 확실히 이루어집니다.
단어의 이해와 사용 능력이 향상되며, 문장을 조립하고 의사소통 하는 데 필요한 언어 기술이 강화됩니다.



4. 영유아
영아와 유아를 합친 말로 생후 1개월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의 아이들을 모두 묶어 부르는 말입니다.
대한민국 영유아 보육법(보호법)에서 영유아 기준은 만 6세 미만의 나이로 취학 전 아동을 말합니다.



5. 아동
사전적으로 아동을 구분하는 정확한 나이는 없지만 교육법에서는 만 6세부터 만 12세까지, 형법으로는 만 13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6. 어린이
어린이는 순우리말로 어린아이를 대접하거나 격식을 갖추어 이르는 말입니다.
사전에서는 4~5세부터 초등학생 또는 만 7세~만 13세를 뜻하는 말로 초등학생과 유치원생 정도의 어린아이들을 말합니다.



6. 소아
소아에 대한 기준은 명확히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관에 따라 만 15세를 기준으로 보는 곳도 있고 만 18세까지를 말하기도 합니다.
청소년에게 소아라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지만 대부분 만 18세까지 청소년을 의미합니다.



6. 청소년
청년과 소년을 아울러 이르는 말로 소년은 완전히 성숙하지 아니한 어린 19세 미만, 청년은 만 19세 이상의 성년 남자를 뜻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체적으로 중/고등학생을 표현하는 단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법률에서도 차이가 나는데요.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19세 미만인 사람, 기본법으로는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시기에 따른 분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명칭은 통상적으로 쓰이기 때문에 부르는 사람과 불리는 아이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하게 되는거죠.
또한 분류를 통해 법적인 어린아이의 기준과 통상적인 기준도 다른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죠?
이상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시기별 분류 및 영아 유아의 구분, 각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