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에서는 AI 교육을 어떻게 할까? | 홈런

높아지는 AI 교육의 관심에 따라 선진국들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3-28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한국 뿐 아니라 미국부터 영국 등 세계 각국에서 AI와 교육을 접목하는 미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아시나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홈런과 함께 AI 교육 관련해서 선진국들의 사례와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미국의 AI 교육 사례
미국은 세계적인 AI 강국으로,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AI 교육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AI 교육은 다양한 기관과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기에는 대학, 연구소, 기업의 교육 부문, 온라인 교육 플랫폼 등이 포함됩니다.


미국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1) 대학교 교육 : AI 전공 및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AI 관련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사회인 교육 : 온라인 강좌, 부트캠프 등 다양한 AI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사회인의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미국 AI 교육의 대표적인 사례
1) AI4K12 교육과정
: 미국에서 만든 AI 교육 표준 모델을 AI4K12라고 부릅니다. 이는 미국의 K-12 교육 과정(유치원~고등학교)에 AI 교육을 도입한 것으로 모든 학생들에게 AI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스탠포드 대학교
: 스탠포드 대학교에서는 코딩 경험이 없는 학생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에게 맞는 AI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게 되고, 관련한 AI 스타트업 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 중입니다.




2. 영국의 AI 교육 사례
영국은 2017년부터 국가 교육 과정에 AI 교육을 도입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술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영국의 단계별 맞춤형 교육
1) 초등학교 : 코딩, 로봇 공학 등을 통해 기본적인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릅니다.
2) 중학교 :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등 AI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간단한 AI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3) 고등학교 : AI 윤리, 사회, 법 등 심층적인 내용을 다루고 전문적인 AI 기술 습득을 위한 선택 과목을 제공합니다.

영국 AI 교육의 대표적인 사례

1) Barefoot Computing:
: 영국의 교육기관에서 개발한 어린이를 위한 코딩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름처럼 자연스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하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 영국 뿐 아니라 전 세계 여 나라에서 도입되고 있으며 한국에서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3. 핀란드의 AI 교육 사례
핀란드는 미래 사회의 주요 기술로서 인공지능(AI)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초·중·고 전체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AI 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핀란드는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 뿐 아니라 AI 윤리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교육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핀란드의 단계별 맞춤형 교육
1) 초등학교 :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통해 간단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정보 활용 능력을 키워줍니다.
2) 중학교 :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등의 개념을 접하고, AI 윤리 및 사회적 영향에 대한 심층적인 토론을 진행합니다.

3) 고등학교 : AI 윤리 및 사회적인 책임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진행과 AI 프로젝트 및 연구 활동에 참여합니다.

핀란드 AI 교육의 대표적인 사례
1) Elements of AI
: 핀란드 정부와 헬싱키 대학교 그리고 핀란드의 테크기업 Reaktor가 협력하여 만든 교육과정으로,
 핀란드 국민의 1%가 AI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누구나 AI의 기본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2) Hello Ruby

: Hello Ruby는 핀란드 작가 린다 리우카스가 저술하고 삽화를 그린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도서로 재미있는 스토리와 그림을 통해 컴퓨터 과학 개념을 소개합니다.

이렇듯 현재 한국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인공지능(AI)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AI 교육의 선두 주자인 홈런에서 다양한 AI 학습 콘텐츠를 통해 개인 맞춤형 학습부터 학습의 흥미까지 올려보는 건 어떨까요?



홈런 무료체험 지금 시작하기>

*해당 게시글 내용 중 일부는 구글 Gemini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