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포타미아 신화 ② ㅣ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역사와 문화ㅣ홈런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알아보아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7-02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그리스신화, 로마신화 많이 들어보셨죠? 그런데 메소포타미아  신화도 있는거 알고 계실까요?
오늘은 메소포타미아 신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화에서 신들의 이야기는 빠질 수 없는 소재입니다.
신들을 소개하기에 앞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역사와 문화는 어떠했는지 알고 시작해 봅시다~!

메소포타미아의 발생지와 지리적 위치의 중요성

메소포타미아는 현대의 이라크와 쿠웨이트, 시리아의 일부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의 비옥한 평야 지대를 의미합니다.
'메소포타미아'라는 이름은 그리스어로 "강 사이의 땅"을 뜻하며, 이 지역이 농업과 도시 문명의 발달에 최적의 조건을 제공했음을 시사합니다.
비옥한 초승달 지대의 중심에 위치한 메소포타미아는 강의 범람을 통해 비옥한 토양을 얻을 수 있었고, 이는 농업 생산성의 극대화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풍부한 농산물 생산은 인구 증가와 정착 생활을 촉진하여 도시 국가의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이 지리적 위치는 또한 교통과 교역의 중심지로서 메소포타미아의 중요성을 더했습니다.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강은 자연스러운 교통로 역할을 하여 물자와 사람들의 이동을 용이하게 했습니다.
이를 통해 메소포타미아는 주변 지역과의 교역을 통해 부와 문화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지역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을 연결하는 교차로에 위치해 있어 다양한 문화와 기술이 융합되는 중심지로 기능했습니다.

 

역사적 배경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기원은 기원전 약 3500년경 수메르인들이 우르, 우루크, 라가시 등의 도시 국가를 형성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수메르인들은 설형문자를 발명하고, 지구라트라 불리는 거대한 신전을 건설하며 고도로 발달된 도시 문명을 이뤘습니다.
이 시기의 주요 업적으로는 최초의 문자 기록, 법률 체계, 그리고 도시 계획 등이 있습니다.


기원전 2334년경, 아카드 제국의 사르곤 대왕은 메소포타미아 전역을 통일하여 최초의 제국을 세웠습니다.
아카드 제국은 메소포타미아의 정치적 통일과 문화적 융합을 이루었으며, 이후 바빌로니아와 아시리아 제국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아카드어는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메소포타미아의 공용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기원전 1792년, 함무라비 왕이 바빌로니아 제국을 건설하고 함무라비 법전을 제정하여 법과 질서를 확립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원칙으로 유명하며, 이는 세계 최초의 성문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바빌로니아 제국은 이후 아시리아 제국에 의해 정복되었지만, 네부카드네자르 2세의 통치 하에 신바빌로니아 제국이 다시 부흥하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바벨탑과 공중정원이 건설되며 바빌로니아의 문화와 예술이 절정에 달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기원전 6세기경 페르시아 제국의 침략으로 그 독립성을 상실하였지만, 그들의 과학, 기술, 법률, 문학 등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늘날에도 메소포타미아의 유산은 고고학적 발견과 연구를 통해 계속해서 밝혀지고 있으며, 이는 인류 문명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기초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메소포타미아의 역사적 자료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유산은 수천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많은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확인되고 있습니다.
현재 남아 있는 메소포타미아의 역사적 자료는 주로 다음과 같은 것들로 구성됩니다.

1. 설형문자 점토판


설형문자는 세계 최초의 문자 체계 중 하나로, 수메르인들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점토판에 새겨진 설형문자는 수천 년 동안 메소포타미아의 다양한 기록을 보존해 왔습니다.
이 점토판들은 행정 문서, 법률 문서, 거래 기록, 문학 작품, 교육 자료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우루크에서 발견된 점토판은 초기 수메르 사회의 행정과 경제 활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2. 함무라비 법전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 왕이 제정한 함무라비 법전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성문법 중 하나입니다.
이 법전은 검은 석재에 새겨져 있으며, 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규정을 담고 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은 특히 형벌의 원칙으로 유명한데,
이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보복 법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법전은 고대 메소포타미아 사회의 법적 구조와 사회 규범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입니다.

 

3. 지구라트

지구라트는 메소포타미아의 신전 건축물로, 계단식 피라미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우르의 지구라트는 가장 잘 보존된 예 중 하나로, 수메르인들의 종교적 생활과 건축 기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구라트는 신들에게 바치는 제사의 중심지로 사용되었으며, 메소포타미아인들의 종교적 신념과 사회 구조를 반영합니다.

 

4. 길가메시 서사시

길가메시 서사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학 작품 중 하나로, 수메르의 우루크 왕 길가메시의 모험을 담고 있습니다.
이 서사시는 인간의 불멸성, 우정, 영웅주의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문화적, 철학적 사고를 엿볼 수 있게 합니다.
길가메시 서사시는 여러 점토판에 걸쳐 기록되었으며, 그 중 일부는 아시리아의 니네베 도서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5. 고고학적 유적지

 
(가상의 이미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는 수많은 고고학적 유적지가 존재합니다. 우르, 우루크, 니네베, 바빌론 등의 유적지는 고대 도시의 구조와 생활 방식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바빌론의 유적지에서는 이슈타르 문과 바벨탑의 잔해가 발견되었으며, 이는 바빌론의 건축 기술과 종교적 상징성을 잘 나타냅니다.
또한, 니네베에서는 아시리아 왕국의 왕궁과 도서관이 발굴되었으며, 수많은 점토판이 발견되었습니다.

 

6. 아시리아 벽화와 부조

아시리아 제국의 왕궁에서 발견된 벽화와 부조는 메소포타미아 예술의 정수를 보여줍니다.
이들 예술 작품은 전쟁, 사냥, 신화적 장면 등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아시리아인들의 생활과 가치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니네베의 아슈르바니팔 왕의 도서관에서 발견된 부조는 아시리아의 군사적 업적과 왕권의 상징을 잘 나타냅니다.


이러한 역사적 자료들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전과 그들의 일상 생활, 사회 구조, 문화적 가치 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고고학적 연구와 발굴을 통해 이러한 유산들이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으며, 이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더욱 깊게 만들어 줍니다.

 

다음시간에는 메소포타미아 신화를 이루는 신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오늘도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바로가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