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ㅣ잘싸운다 곽재우 편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잘싸운다 곽재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7-0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중 잘싸운다 곽재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곽재우(郭再祐, 1552∼1617)는 조선시대 중기의 문신이자 의병장으로, 임진왜란 당시 붉은 옷을 입고 전투를 지휘하여 홍의장군이라고 불렸습니다. 그의 생애와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생 및 성장
1552년 경상남도 의령군 유곡면 세간리에서 태어났으며, 본관은 현풍, 자는 계수, 호는 망우당입니다.
황해도 관찰사를 지낸 곽월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조식의 제자로 학문을 배웠습니다.
1585년 별시 문과에 급제하였으나 답안지에 왕의 뜻에 거슬리는 내용이 있어 파방되었습니다.

임진왜란 발발
1592년 4월 임진왜란이 발생하자 자신의 재산을 털어 의병을 모집하고,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켜 왜군과의 전쟁에 참가했습니다.
의령 지역을 중심으로 활약하며, 정암진 전투, 기강 전투, 화왕산 전투 등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활약으로 조정으로부터 여러 차례 관직을 제안받았으나 사양하였습니다.

일본군 재침입
1597년 일본이 다시 침입했을 때에도 경상도 방어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때 전라도관찰사 이광이 이끄는 부대에 합류하여 남원 전투에 참여하였으나 패배하였습니다.

관직 생활
1604년에는 선무공신 2등에 책봉되고, 한성부 우윤과 경상도 관찰사 등의 관직을 역임하였습니다.
1606년에는 진주 목사로 임명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습니다.
1608년 광해군이 즉위하자 대사헌과 병조판서 등의 관직을 맡았습니다.

죽음
1617년 사망하였으며, 사후에 충익공이라는 시호를 받았습니다.

곽재우는 국가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인물로서 역사적 가치가 높습니다. 또한, 그의 업적은 조선왕조실록, 첩 이씨의 아버지 이로의 용사일기, 외손자 신시망이 지은 문집, 지인 배대유가 쓴 전기 등 다양한 기록에 남아 있습니다. 현대전의 관점으로 볼 때 완벽에 가까운 게릴라, 유격전을 펼쳤던 지휘관으로 직접적인 전투 뿐 아니라 심리전, 기만전술까지 능숙하게 수행했다고 평가됩니다. 그리고 이순신 장군과 함께 임진왜란 극복에 큰 공을 세운 인물 중 하나입니다.

요약하자면, 곽재우는 조선시대 중기의 문신이자 의병장으로 임진왜란 당시 의병을 일으켜 왜군과의 전쟁에 참가하였고, 일본군 재침입 때에도 경상도 방어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후 관직생활을 하면서 광해군이 즉위하자 대사헌과 병조판서 등의 관직을 맡았으며, 1617년 사망 후 충익공이라는 시호를 받았습니다. 그의 업적은 조선왕조실록, 이로의 용사일기, 신시망의 문집, 배대유의 전기 등 다양한 기록에 남아 있으며, 현대전의 관점으로 볼 때 완벽에 가까운 게릴라, 유격전을 펼쳤던 지휘관으로 직접적인 전투 뿐 아니라 심리전, 기만전술까지 능숙하게 수행했다고 평가됩니다. 따라서 곽재우는 국가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인물로서 역사적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조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노래 중 곽재우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유료체험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