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정보

초등생 75%가 매주 유튜브 본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었던 요즘 아이들을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고 부른다. 동영상에 익숙하고 양방향 소통을 선호하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 가장 각광받는 플랫폼은 단연 ‘유튜브’이다. 초등학생들에게 유튜브가 미치는 영향력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초등 스마트 홈 러닝 프로그램 아이스크림에듀가 전국 초등학생 27,317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유튜브 사용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초등생 74.4%가 매주 유튜브 시청, 학년이 높아질수록 유튜브 시청 빈도도 잦아져

유튜브를 얼마나 자주 보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8,820명(32.3%)이 ‘매일 본다’고 응답했으며, 5,672명(20.8%)이 ‘일주일에 3번 이상 본다’, 5,815명(21.3%)이 ‘일주일에 1번 이상 본다’고 응답해, 초등학생의 74.4%가 매주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튜브를 ‘매일 본다’고 답한 응답자는 학년별로 1학년 26.8%, 2학년 23.3%, 3학년 24.2%, 4학년 28.4%, 5학년 34.4%, 6학년 43.7%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유튜브 시청 빈도가 잦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유튜브를 전혀 보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총 3,398명으로 전체의 12.4%를 차지했다. 이들이 유튜브를 보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부모님께서 보지 말라고 하셔서’(40.6%)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그냥(이유 없음)’이 26.6%, ‘흥미가 없어서’가 15.0%로 그 뒤를 이었다.



 

▶ 초등생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브 영상 분야는? 1위는 ‘게임 영상’, 2위는 ‘장난감 영상’

그렇다면 초등학생들이 유튜브를 시청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유튜브를 보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영상 보는 것이 좋아서’가 39.9%로 1위, ‘관심 있는 분야의 영상을 찾아 볼 수 있어서’가 35.1%로 2위를 차지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유튜브 영상 분야를 묻는 질문에는 9,220명(33.8%)의 응답자가 ‘게임 방법/게임 소개 영상’을 선택해 1위를 차지했고, ‘장난감 소개, 놀이 소개’와 ‘개그/웃긴 영상’을 가장 좋아한다는 응답자도 각각 3,437명(12.6%), 3,107명(11.4%)에 달해, 그 뒤를 이었다. 이러한 설문 결과는 크리에이터 인기 투표에도 그대로 나타나, 가장 좋아하는 인기 크리에이터를 묻는 질문에 마인크래프트 게임 유튜버인 ‘도티TV’가 6,056명(22.2%)의 선택을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

 

아이스크림에듀의 초등학습연구소 최형순 소장은 “요즘 초등학생에게 유튜브는 가장 중요한 플랫폼 중 하나이다. 유튜브는 아이들의 놀이, 생활, 유행, 학습 등 생활 전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고 말한다.

 

또 최 소장은 “일부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유튜브 속 자극적인 영상에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유튜브를 보지 못하게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미 아이들의 일상에 깊숙이 스며든 유튜브를 무조건 막는 것보다는, 유튜브 제한모드를 설정하거나, 아이와 함께 유튜브 시청 규칙을 정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을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에 대한 자세한 결과는 아이스크림에듀가 만드는 초등 스마트러닝 프로그램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