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AI교육' 2025년부터 정규 교과로

작성자 
고민서 기자
작성시간
2020-11-27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초중고 'AI교육' 2025년부터 정규 교과로
2025년부터 적용되는 초·중·고교 새 교육과정에 '인공지능(AI) 교육'이 정식 도입된다. 정부는 현재 일부 학교 단위에서 시범 단계에 머물러 있는 AI교육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향후 학교 정규 교과목으로 공식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제19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7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개최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AI시대 교육정책 방향과 핵심 과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교육부는 유치원부터 초·중·고교 수업에 AI교육을 확대·적용하고자 내년부터 관련 학습 자료를 개발하기로 했다. 유치원에서는 놀이를 통한 AI교육에 중점을 두며 초·중·고교에는 2025년부터 적용될 2022년 개정 교육과정으로 AI교육을 포함한다. 큰 범주에서는 '프로그래밍' 'AI 기초원리' 'AI 활용' 'AI 윤리' 등을 포함하고 내용 간 연계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교육과정 개정 전이라도 학생들이 AI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거점 학교와 선도 학교를 매년 늘려 나가는 한편 고등학교의 경우 내년 2학기부터 진로 선택과목으로 'AI 기초' 'AI 수학' 과목을 처음으로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별개로 정부는 2018년 중학교 1학년부터 소프트웨어(SW) 교육을 의무화한 데 이어 작년에는 초 5·6학년으로 대상을 확대한 바 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초·중학교 코딩교육의 연장선상으로 AI교육도 의무교육이 되는 방향"이라면서도 "다만 고등학교는 필수로 배워야 하는 공통과목과 2·3학년 때 선택적으로 듣는 일반·진로 선택과목들이 나뉘어 있어 AI교과목이 어느 범주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또 대입 등 입시에 적용되는지에 따라 과목 중요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2025년은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돼 해당 연도 고1이 향후 치르게 될 2028학년도 대입 대변화까지 예고되는 시기여서 지금과는 입시 체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 외에도 정부는 교원 역량 강화 차원에서 정보·컴퓨터 교직과목과 기본 이수과목에 AI 관련 반영을 검토하고, 교육대학원을 활용해 2025년까지 약 5000명(연간 1000명씩)의 현직교원을 대상으로 AI 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재교육도 실시한다.

교육 현장에서는 사교육으로 한발 먼저 자녀의 '코딩교육'에 열의를 보이는 학부모들이 많은 분위기다. 학원마다, 지역마다 비용에 차이는 있지만 보통 주 1~2회 기준 월 20만원 선(기구비 별도), 평균 30만~50만 원에 달하는 교육비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년째 자녀를 코딩 학원에 보내고 있다는 서울 초5 학부모는 "3개월 과정 일시 납부로 100만원이 넘는 비용이 들어가서 부담은 되지만 미래 전망을 봤을 때 투자라 생각하고 보내고 있다"면서 "발 빠른 엄마들은 고비용에도 많이들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高 3 확진 21명·자가격리 144명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거세지면서 다음 주 실시되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도 방역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역사회는 물론 고등학교 역시 예외 없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최악의 경우 사회적 거리 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더라도 수능을 예정대로 치른다는 방침 하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지만, 학교와 가정의 불안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26일까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이 21명, 보건당국의 자가격리 조처를 받은 수험생은 144명이라고 발표했다. 그동안 교육부는 시도별로 학생·교직원 확진자 발생 현황을 매일 집계해 공개하고 있었지만, 올해 수능을 보는 수험생만 별도로 확진·자가격리자 수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교육부는 지역별로 확진·자가격리자로 분류된 수험생이 어느 정도 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선별적인 사례로 전날 충북 청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던 고3 수험생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학교가 임시 폐쇄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다행히도 해당 학생이 다닌 학교에선 아직까지 추가 감염자가 나오지 않았다. 같은 날 인천에서도 수능을 앞둔 고3 학생이 코로나19에 걸려 관련 학교 학생과 교직원 260여 명이 검체 검사를 진행했다. 불과 지난 19일까지만 하더라도 고3 확진자가 없었던 서울 역시 최근 감염 사례가 추가 발생 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수험생 중에도 확진자가 1명 이상 있지만 정확한 수치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12월 3일 수능 당일에 코로나19로 별도시험장에 배치되는 최종 인원은 확진자 완치 여부와 감염자 추가 발생 상황, 14일간 자가격리 종료일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상황이 이렇자 이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모든 국민이 수험생을 둔 학부모의 마음으로 일주일 동안 일상적인 친목활동을 멈춰 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유 부총리는 수험생 가정에서도 '거리 두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이달에만 학생 확진자의 70%가 가족 간 감염인 것으로 파악했다. 유 부총리는 "수험생의 부모와 형제자매 등 모든 가족이 수능 시험 전 일주일 동안만은 가정에서도 가급적 거리 두기를 실천해 달라"며 "수능 전날까지 수험생 자녀가 학원이나 교습소,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지 않도록 지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수능 시험장은 1381개, 시험실은 3만1459개로 전년 대비 50%가량 늘었다. 시험 감독 등의 관리 인력도 1년 전보다 약 30% 늘어난 12만 명이 배치된다.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은 일반시험장(일반시험실 무증상자·별도시험실 유증상자)·별도시험장(보건당국 자가격리자)·병원시험장(확진자)으로 나눠 모든 수험생이 수능에 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교육부는 확진자 172명, 자가격리자 3800명이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수험 시설을 확보해 놓은 상태라고 강조했다. 설령 이미 마련해 놓은 시험장이나 시험실이 부족하더라도 추가 공간과 병상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수능을 제날짜에 치르겠다는 게 교육부 계획이다.

코로나 걸렸다면 교육청 신고해야
12월 3일로 예정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는 수험생 중 코로나19에 걸렸거나 자가격리 대상자로 분류된 경우라면 반드시 관할 교육청에 신고해야 한다. 일반·확진·자가격리 수험생 모두 시험 응시 장소가 다르고, 시험장이 분리돼 있기 때문에 학생마다 기준에 맞지 않은 시험 장소에서는 응시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지난 25일 '수험생 유의사항'을 발표했다. 수험생은 우선 수능 전날인 예비소집에 반드시 참석해 수험표를 받고, 시험 당일 시험장을 잘못 찾는 경우가 없도록 시험장 위치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12월 2일 예비소집일에 시험장 건물로는 들어갈 수 없으며, 확진·격리 수험생의 경우엔 직계 가족 또는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지인 등을 통해 수험표를 대리로 받을 수 있다.

또 확진 수험생은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 수험생은 별도 시험장에서 각각 응시하게 되므로 시험 전 코로나19 확진이나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수험생이라면 교육청 신고가 필수적이다. 구체적으로 보건소에 수능 지원자임을 밝히고 관련 안내를 받은 후 관할 교육청에 격리 또는 확진 사실과 수능 응시 여부 및 본인 연락처 등을 신고해야 한다. 이때 격리자는 시험 당일 자차 이동(보호자·지인 등) 가능 여부, 확진자는 안내받은 입원 예정 병원(또는 생활치료센터)명도 함께 신고한다.

아울러 수능 전날 보건소는 수험생에게 우선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므로 진단검사를 희망하는 수험생은 병원(선별진료소)이 아닌 가까운 보건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으면 된다. 수험생은 반드시 방문한 보건소에 자신이 수험생임을 밝히고 진단검사를 받은 후 관할 교육청에 진단검사를 받았음을 알려야 한다. 교육청은 신고가 접수되면 해당 수험생에게 별도 시험장 위치나 시험 응시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안내하게 된다.

교육부는 "올해 코로나19로 방역 관리를 위한 새로운 준수 사항이 추가됐고, 필요한 경우 수험생이 직접 조치해야 하는 사항도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명확히 숙지할 것"을 당부했다.


 

고민서 기자 | esms46@mk.co.kr

<매일경제신문> 교육 담당 기자.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