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토의 인문환경 | 5학년 1학기 사회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우리 국토의 인문환경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1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1학기 사회 1.국토와 우리 생활 3)우리 국토의 인문환경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우리 국토의 인문환경

1)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 살펴보기

인구 구성의 의미는 성, 연령 등을 기준으로 한 어떤 인구 집단의 구성 상태를 말합니다.

14세 이하는 유소년층, 15-64세는 청장년층, 65세 이상은 노년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연령별 인구 구성 비율은 저출산, 고령 사회의 특징이 잘 나타납니다.

 

2)우리나라 인구 분포의 특징 알아보기

인구 분포란 사람들이 어디에 얼마나 모여 살고 있는지를 나타내며,
인구밀도는 일정한 넓이 안에 거주하는 인구로 밀집 정도를 나타냅니다.

1960년대 이전까지 우리나라는 벼농사 중심의 농업 사회로 농사지을 땅이 넓은 남서쪽의 평야 지역의 인구밀도가 높았습니다.
1960년대 이후에는 도시를 중심으로 산업화가 되면서 촌락에 사는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이동하면서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우리나라 인구의 약 절반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3)우리나라 도시 발달의 특징 알아보기

1960년대 이후 공업이 발달하면서 본격적으로 도시가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대 대도시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포항, 울산, 마산, 창원 등이
새로운 공업도시로 성장하면서 도시 인구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1980년대 이후에는 서울로 인구가 집중되면서 생긴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에 신도시를 건설해 인구와 기능을 분산하기 시작했습니다.
국토의 균형 발전을 위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공공기관 등을 지방으로 옮겨 그 주변이 발전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4)우리나라의 산업 발달 모습 살펴보기

우리나라의 산업 발달의 과거와 1960년대 이후, 그리고 오늘날의 모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원료 산지에서 산업이 발달했으며,

1960년대 이후에는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배로 수입하거나
완성된 제품을 수출하기 편리한 남동쪽 해안가에 새로운 중화학 공업 단지가 형성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산업 발달은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차이에 따라 지역별로 각기 다른 산업이 발달했으며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첨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5)우리나라의 교통 발달 모습 살펴보기

교통 발달에 따라 국토도 함께 변화하는데요,
다양한 교통 시설이 국토의 구석구석을 그물망처럼 연결하고 있으며,
교통의 발달로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더욱 활발해지고 지역 간의 이동 시간이 줄면서 지역 간 거리는 점점 가깝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6)인문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국토의 모습 살펴보기

우리나라는 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교통망이 발달했습니다.
교통망의 발달로 신속한 물자 이동이 가능해져 다양한 산업이 성장하면서 더 많은 도시가 생겨났습니다.
도시의 성장으로 더 많은 인구가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이동하면서 교통과 산업은 더욱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국토와 우리 생활에 대해 공부해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2단원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