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집중력 키우는 방법 BEST 5ㅣ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 집중력 키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2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학습으로 집에서 혼자 공부해야 하는 시간이 많아지게 돼 아이들의 학습 능력은 이전에 비해 더 떨어졌다는 통계를 본 적 있으신가요?
공부할 때 집중력을 키워주고 싶지만, 말처럼 쉽지 않고, 마냥 아이들을 혼내기만도 할 수 없을 텐데요.


아이스크림홈런에서 어떻게 하면 집중력을 키울 수 있을지 가장 좋은 방법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초등학생 집중력 시간
혹시, 초등학생들의 집중력 시간을 알고 계시나요?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학년에 10을 곱한 것이 집중력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학년~3학년이라면 집중력은 10분~30분이 되는 것입니다. 혹시 저학년인 우리 아이에게 1시간이 넘는 집중력을 기대하고 있지는 않으셨나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집중력도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하게 요구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2. 집중력 키우는 방법 BEST 5

1) 공부 리듬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집중해서 공부를 함에 있어 아이의 생체리듬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 시작시간을 기록하고, 중간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시간, 그리고 최종 공부를 종료한 시간을 기록해서 나의 집중력 시간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서 다음에 공부할 때는 자세를 다르게 하거나, 책을 소리내 읽어서 더 집중력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하고,
집중 시간을 찾으면 휴식 시간도 중간에 5분 정도 갖도록 해서 집중과 휴식에 밸런스를 맞춰 주어야 합니다.

 

2) 목표의 단위를 쪼개서 제공합니다.

아이와 오늘 해야하는 목표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포괄적이지 않고 구체적으로 단위를 쪼개어 정해주면 더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홈런에서 추천해준 도서 1권 읽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몇 페이지를 읽게 하는 것을 목표로 주거나, 코드모스 중 학습모드를 3단계까지 하기 등의 방식으로
목표를 주면 부담도 덜하고, 더 집중력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데드라인을 정해줍니다.

아이에게 정해준 목표에 대해 단위별로 정하고 나면, 각각의 단위에 대한 시간을 정해주어야 합니다.
수학 문제집 2장은 20분, 추천 도서 10페이지는 30분..이런 식으로 시간을 정해주면 중간에딴 짓을 덜하고 집중해서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스톱워치가 같이 있다면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공부방해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공부에 오롯이 집중하기 위해서는 주변에 방해되는 것들은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휴대폰이 있을 수 있으며 휴대폰은 무음으로 하거나 가방에 넣어두게 해야합니다.
휴대폰이 옆에 있으면 알림이 올 때 마다 신경쓰일 수 있게 돼 집중을 할 수 없습니다. 휴대폰 잠금 어플을 사용하는 것도 꿀팁!

 

5) 쓰기, 말하기를 적극 활용합니다.

오프라인 수업에 비해 온라인 수업은 집중력이 더 떨어지게 되므로, 교재에 직접 필기를 하거나, 해당 수업 내용을 말로 되내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독서를 할 때에도 소리내어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초등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5가지 모두 한 번에 해봐야지 라는 생각보다 우리 아이에게 잘 맞을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 보시고,
가장 먼저 홈런의 독서습관 챌린지를 통해 아이의 독서습관도 키우고 집중력을 키워보는 건 어떨까요? 규칙적으로 책을 읽고 다 읽으면 내나무숲에 토끼를 보상으로 받을 수도 있어 재미까지 더해질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독서습관 챌린지 하러 가볼까요? 독서습관 챌린지 더 보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