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교육정책 어떤게 바뀔까?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2023년 바뀐 교육정책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1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2023년 새학기, 새학년이 벌써 시작 되었어요.
시간이 빠른만큼 더 늦지 않게 올해 교육정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올해 자녀 공부 방향과 학습 대비에 도움이 될 대표적인 교육정책 몇가지만 쏙쏙~ 알려드릴께요.
 

1. 공립 온라인학교 신설

2023년 대구, 인천, 광주, 경남에 공립 온라인학교가 신설됩니다.

▣ 온라인학교는 교실, 교사 등을 갖추고 소속 학생 없이 시간제 수업을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로, 고등학생들은 필요한 과목을 온라인학교에서 이수할 수 있습니다.
▣ 대구, 인천, 광주, 경남 4개 교육청은 온라인학교 신설 준비를 거쳐 2023년부터 교육과정 운영을 시작하며, 온라인학교 운영 모형 개발을 통해 다른 시도교육청에도 연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2. 「제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전면 시행

2023년부터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이 시행됨에 따라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진단과 지원이 강화됩니다.

▣ 모든 학교는 새 학년 시작 후 2개월 이내에 체계적 진단*을 통해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학습지원 대상학생)을 선정합니다.
*기초학력 진단검사(인지, 심리〮정서, 행동, 환경 등), 교사 관찰 및 면담 등
▣ 정규수업에서는 협력수업, 에듀테크 활용 개별화 지도 등 다양한 수업모델을 통해 즉각적인 보정지도가 이루어집니다.
▣ 교내 협의회가 설치되어, 교육복지〮위기학생 관리 등 학교 내 사업과 연계한 복합적인 기초학력 지원을 제공합니다.
▣ 또한, 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170개소), 외부 전문기관(의료〮상담 등)과 연계하여 심층적 진단과 맞춤형 지원을 확대합니다.

3. 초,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완료 여부 확인 절차 간소화

초등학교 및 중학교 입학생의 감염병 예방접종 완료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가 간소화됩니다.

▣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장은 감염병 예방접종 여부 확인을 위해, 학부모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관련 정보를 요청하여 교육행정시스템에 입력(학생 입학 후 90일 내)해 왔으나, 이제는 교육행정시스템 (학교)과 예방접종 통합관리시스템(질병관리청)의 연계로 학생의 예방접종 이력을 자동으로 입력·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학생의 감염병 예방접종 완료 여부 확인 및 미접종 학생 대상 조치 등이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져 교내 감염병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교육급여 급여형태가 계좌이체에서 카드 포인트로 개편

교육급여(교육활동지원비)의 급여형태를 교육급여 수급권자들이 교육활동에 더 집중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 계좌이체에서 수급권자가 기존에 보유한 신용/체크카드의 카드 포인트 형태로 변경합니다.

▣ 다만, 신용/체크카드의 발급이 어려운 교육급여 수급권자는 예외적으로 선불카드로 신청할 수 있으며, 카드 포인트의 사용은 유흥, 사행업종 등 비교육활동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정내용은 2023년 3월 1일 이후, 2023학년도 교육활동지원비 지급분부터 적용됩니다.
▣ 세부적인 제한 사용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관련 보도자료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며, 한국장학재단 누리집(https://e-voucher.kosaf.go.kr), 한국장학재단 콜센터(1599-2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초,중학교 학교환경교육 의무 실시

2023년 3월 1일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환경교육이 의무적으로 실시됩니다. (’22.6.10. 환경교육법 개정)

▣ 학교환경교육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과과정에 기후〮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활동을 편성할 수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활용하여 동아리 활동 및 진로활동과 연계하는 등 학교여건에 따라 다채로운 방식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 중학교의 경우 환경과목을 선택하여 정규 교과를 통해 환경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환경 교과가 없는 초등학교의 경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교재를 활용하거나 환경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환경교육 서비스를 활용하여 환경교육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렇게 달라집니다 사이트에서 확인해주세요. (클릭시 이렇게 달라집니다 사이트 이동)
여기까지 2023년 올해 교육정책 중 대표적인 변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3년에도 자녀들에게 도움이 될 교육 방향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준비해보세요.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