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 6학년 평균 키와 몸무게 그리고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2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는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키가 작거나 체중이 과하게 나간다면 아이들에게 콤플렉스로 다가옵니다.
초등학교 6학년 평균 키를 알아보고 우리 아이의 성장이 또래에 비해 부족한지 혹은 크고 있는지 확인하고 또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대한민국 청소년 발육 표준치를 보면 우리 아이가 어느 정도의 성장도를 보이고 있는지 확인할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이 되면 앞으로의 성장 유형을 결정하는 시기를 맞이하게 되기 때문에 이 시점부터 성장관리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
특히 여자아이들의 경우에는 4학년 시점부터 급속 성장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평균치에서 벗어난 키와 체중을 가지고 있다면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합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스트레칭하는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성장판은 물리적인 자극이 주어질 때 더 활발히 세포분열을 하기에 줄넘기, 농구와 같은 점프 운동으로 성장판을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저녁으로는 스트레칭을 하고 기온이 올라가는 낮에는 위와 같은 운동을 하면 햇볕을 쬘 수 있어 비타민 D의 생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골고루 섭취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열량, 단백질, 칼슘, 철분 등의 양은 성인보다 오히려 높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무기질과 비타민 등의 5가지 기초 식품군들을 충분히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주는 단백질로 된 식품 (콩, 우유, 생선, 고기) 등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잠을 충분히 자도록 합니다.


키 성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은 바로 성장호르몬입니다.
성장호르몬은 일반적으로 깨어 있을 때보다 잠을 자는 동안에 많이 분비되는데 특히 잠이 든 후 1시간 후부터 4시간 동안 가장 활발하게 분비됩니다. 또 성장호르몬은 깊은 잠을 잘 때 더 많이 분비되므로 많이 자는 것보다 깊게 푹 자는 것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숙면을 방해하는 콜라 등의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 섭취는 금하고, 밤늦도록 TV 시청이나 스마트폰 및 컴퓨터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4.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합니다.


우리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자율신경계(신체를 구성하는 여러 장기와 조직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에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에 나쁜 영향을 주고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이상을 줍니다.
따라서 안정된 심리상태를 유지하며 평소에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과 또래 친구들과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5. 성장 클리닉을 방문합니다.


예전에는 잘만 먹으면 알아서 큰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요즘은 과학적인 검사로 성장의 방해 원인을 찾고 체계적으로 관리 및 치료에 관심을 두고 성장 클리닉을 방문하는 부모님들이 늘고 있습니다.
성장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고 아이에게 딱 맞는 맞춤 성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성장은 유전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수면. 운동. 식사 등 후천적인 생활 습관에 의해서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오늘부터 성장의 습관들을 실천하면서 건강한 몸과 마음을 키워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학생 6학년의 평균 키와 몸무게 및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과 지식과 신체의 건강한 성장을 시작해 볼까요?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