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l 홈런 초등

메타인지의 뜻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04

메타인지는
사람들이 자신의 인지 과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어떤 것을 생각하고 배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인지 과정 자체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메타인지는 우리가 학습하고 성취를 이루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어떤 것을 개선해야 하는지 파악할 있으며, 이를 개선하는 더욱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낼 있습니다. 요즘은 메타인지를 초등학생 때부터 키워야 된다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을 있는데, 이번 아이스크림 홈런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등학생과 메타인지의 연관성

초등학생의 메타인지 능력은 학습 성취도와 관련이 깊습니다. 초등학생들은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방식, 학습 목표, 학습 전략 등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합니다. 결국 이것은 자기주도 학습으로도 자연스럽게 이어질 있으며, 고등학생이 되면 본인만의 학습 스타일이 잡혀지게 것입니다.

2. 메타인지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학습 방법을 평가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습득하며, 자신의 인지 과정을 주시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을 하다 보면 본인의 방식이 맞는지 틀린지 모를때가 종종 있을 있습니다. 그럴때는 수정을 통해서 가장 바람직한 학습 방법을 찾아낼 있을 것입니다.

1) 자기평가 능력 강화

 자신의 학습 능력을 인식하고, 자기평가를 통해 개선점을 찾아내고, 이를 수정하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이때 자기평가를 객관적이고, 냉정한 판단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수정된 내용들은 스스로에게 접목될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학습 전략 사용

학생들은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 효율을 높일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의 도형에 대한 단원을 학습하는 경우, 개념을 이해하고 기억하기 위해 요약노트 작성, 생각 정리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배운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직접 써보거나, 말로써 되새겨 보는 것이 중요하며 이렇게 하면 시간이 지나도 기억에 남게 됩니다.

3) 집중력 유지

학습하는 동안 주의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불필요한 자극을 제거하고, 집중력을 유지할 있는 환경을 만드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있습니다. 학습 휴대폰을 두는 것은 집중력을 떨어뜨릴 있으며, 스톱워치는 타이머를 활용하는 등으로 하여 공부에 방해되는 요소들은 멀리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문제 해결 능력 강화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방식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집을 무조건 페이지 푸는 것을 학습 목표로 세우기 보다, 시간을 정해두고 내가 있는 문제의 양을 확인한 목표로 세우는 것이 현실적이고, 나중에 지치지 않게 되는 방법일 있습니다. 무조건 많이 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학습하고 꾸준히 유지할 있도록 하는 것이 메타인지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법이 입니다.
초등학생들이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는 것은 학습 성취 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 성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메타인지 능력을 갖출 있도록 교육과 함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의 콘텐츠 수학의 세포들 문제 풀이를 , 개념을 알고 것인지 아니면 찍어서 맞춘 것인지 Ai 파악해 줍니다. 또한, 나에게 부족한 개념을 알아서 알려주어 부족한 단원에 대한 문제를 많이 풀게 됨으로써 것으로 만들 있습니다. 그럼수학의 세포들콘텐츠 확인하러 가볼까요?
수학 세포들 더보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