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학기 과학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0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6학년 1학기 과학 목차

0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하기
1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
2단원. 여러 가지 기체
3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4단원. 빛과 렌즈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6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빛과 렌즈는 콘텐츠 업데이트 중으로 업데이트 후 관련 내용은 추가적으로 알려드릴게요
 

0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하기

-과학자처럼 탐구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탐구를 위해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가설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설을 세울 때 고려할 점은 탐구를 하여 알아보려는 내용이 분명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가설을 세웠다면, 실험을 계획해야 합니다.
가설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실험 방법을 생각해야 하고, 실험에서 다르게 해야 할 조건과 같게 해야 할 조건을 정해야 합니다.
실험을 통해 관찰한 내용이나 측정한 결과에서 얻은 자료를 표나 그래프, 그림 등 다른 형태로 바꾸는 자료 변환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료 변환 후 자료를 해석하고, 실험 결과에서 결론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즉, 실험 결과를 보고 가설이 맞는지 판단하고 탐구 문제의 해답을 찾아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결론 도출을 해야 합니다.


 

1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

1)하루 동안 위치 변화 관찰 방법

-해가 서쪽에서 뜨겠네? 라는 말 들어보셨죠? 누군가 하지 않던 일을 하게 되면 ‘해가 서쪽에서 뜨겠네?’ 라고 하는데요!
해는 서쪽에서 뜰 수 없기 때문인데요! 해의 위치 변화는 따라서 동쪽 하늘에서 떠서 남쪽 하늘 그리고 서쪽 하늘에서 지게 됩니다.
달도 뜨는 위치는 동일하나 시간대가 오후부터 시작되어 새벽에 지게 됩니다.

 

2)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까닭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까닭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지구의 자전

-지구의 자전이란 지구가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서쪽에서 동쪽으로 회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구의 자전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태양과 달의 위치가 동쪽에서 서쪽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며 낮과 밤이 주기적으로 바뀝니다.

 

4)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

-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은 지구가 자전하면서 태양 빛을 받는 쪽과 받지 못하는 쪽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양 빛을 받은 쪽은 낮이 되고, 태양 빛을 받지 못하는 쪽은 밤이 됩니다.

 

5)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

-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까닭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회전하면서 지구의 위치가 바뀌게 되고, 바뀐 지구의 위치에 따라 밤에 보이는 별자리도 달라집니다.
즉,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기에 지구의 위치에 따라 밤에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7)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과 위치 변화

-달은 15일 동안 커지다가 보름달이 되면 이후 15일 동안 점점 작아지고 이러한 모양 변화는 30일 마다 반복됩니다.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은 오른쪽 부분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점점 왼쪽으로 커지다가 보름달이 지나면서부터는 오른쪽이 점점 보이지 않게 되고 그믐달 모양이 됩니다.



 

2단원, 여러 가지 기체

1)산소의 성질

-산소는 사람이 숨을 쉴 때 반드시 필요한 기체로 무색 무취 입니다. 색깔과 냄새가 없습니다. 산소의 또다른 성질로는 스스로 타지 않지만 다른 물질이 타는 것을 도와줍니다.
 

2)이산화탄소의 성질

-이산화탄소도 산소와 동일하게 무색 무취 입니다. 반면에 이산화탄소는 물질이 타는 것을 막아 불을 끄게 합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는 소화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3)온도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기체의 온도가 높아지면 기체의 부피는 커지고, 기체의 온도가 낮아지면 기체의 부피는 작아집니다.
 

4)압력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기체는 압력에 따라 부피가 달라지는데 압력을 약하게 가하면 기체의 부피는 조금 작아지고, 기체에 압력을 세게 가하면 기체의 부피가 많이 작아집니다.
 

5)공기를 이루는 기체

-공기는 여러 가지 기체가 섞여 있는 혼합물로 공기에는 산소, 이산화탄소, 질소 등의 기체가 성질을 그대로 지닌 채 섞여 있습니다.


 

3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1)식물을 이루는 세포

-모든 생물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포는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고 그에 따라 하는 일도 다릅니다.
식물을 이루는 세포는 핵과, 세포막, 세포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특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뿌리의 구조와 기능

-식물은 대부분 뿌리, 줄기, 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뿌리는 식물의 아랫부분에 있으며 대부분 땅속으로 자랍니다.
뿌리의 기능은 크게 세가지로 흡수 기능, 지지 기능, 저장 기능이 있습니다. 흡수기능은 땅속으로 뻗어 물을 흡수하며,
지지 기능은 식물을 지지하여 강한 바람에도 잘 쓰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저장 기능은 양분을 저장하는 것으로 무, 고구마, 당근 등이 있습니다.

 

3)줄기의 구조와 기능

-식물의 줄기는 대부분 땅 위로 길게 자라며, 줄기에는 잎과 꽃이 연결되어 있고 땅속으로 뻗은 뿌리가 이어져 있습니다.
줄기의 기능은 뿌리에서 흡수한 물이 이동하는 통로가 되며, 식물을 지지하고 감자처럼 양분을 줄기에 저장하기도 합니다.

 

4)잎의 구조와 기능

-잎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잎에서 만드는 물질

-식물의 광합성! 들어보셨나요? 광합성이란 식물이 빛, 물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스스로 양분을 만드는 작용입니다.
광합성은 주로 식물의 잎에서 일어나며, 잎에서 만들어진 양분은 줄기를 통해 뿌리, 꽃 등 식물 곳곳으로 이동합니다.

 

6)꽃의 구조와 기능

-꽃은 식물의 종류에 따라 크기, 모양, 색이 서로 다르며 꽃은 꽃받침, 꽃잎, 수술, 암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꽃잎은 암술과 수술을 보호가고, 꽃받침은 꽃잎을 보호합니다. 암술은 꽃가루받이를 거쳐 씨를 만들며, 수술은 꽃가루를 만듭니다.

 

7)열매의 구조와 기능

-열매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하기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