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 6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의 내용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0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의 내용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0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하기


 

1)문제 인식하고 가설 설정하기

가설 설정이란 탐구할 문제를 정하고 탐구의 결과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가설을 세울 때는 탐구를 통해 알아보려는 내용이 분명히 드러나야 하며,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2)변인 통제

실험을 계획할 때는 가설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실험 방법을 생각해야 하며 실험에서 다르게 해야 할 조건과 같게 해야 할 조건을 정해야 합니다.
실험을 진행할 때는 변인을 통제하며 계획한 과정대로 진행해야 하며, 실험을 하는 동안 관찰하거나 측정한 내용은 바로 기록해야 합니다.

 

3)자료 변환

자료 변환이란 관찰한 내용이나 측정한 결과에서 얻은 자료를 표나 그래프, 그림 등 다른 형태로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료 변환을 하는 이유는 실험 결과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고, 규칙성을 쉽게 알고 실험 결과의 특징을 이해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4)자료 해석

자료 해석이란 실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을 생각하고, 자료 사이의 관계나 규칙을 찾아 내는 과정입니다.
자료를 해석하는 방법에는 실험에서 다르게 한 조건과 실험 결과와의 관계에서 규칙을 발견하고, 규칙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있다면 그 까닭이 무엇인지 분석합니다.


 

5)자료를 변환하고 해석하기

자료를 변환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낸다면 그래프의 가로축은 실험에서 다르게 한 조건, 그래프의 세로축은 실험하면서 측정한 값을 나타냅니다.

 

6)실험 결과에서 결론 이끌어내기

실험 결과가 가설과 같다면 이를 토대로 탐구 문제의 답을 정리해 결론을 내립니다. 만약 실험 결과가 가설과 다르다면 가설을 수정하여 탐구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0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의 내용을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과학 1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