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과학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0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 기준입니다.

 

5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목표

0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하기 (과학자처럼 탐구하기 학습내용 보기>)
1단원. 온도와 열 (
온도와 열 학습내용 보기>)
2단원. 태양계와 별 (
태양계와 별 학습내용 보기>)
3단원. 용해와 용액 (
용해와 용액 학습내용 보기>)
4단원.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학습내용 보기>)
 

0. 과학자처럼 탐구하기

-과학자처럼 문제 인식하고 가설 설정하기, 변인 통제하기, 실험 수행하기, 실험 결과를 정리하고 해석하기, 결론 도출하기 방법을 배웁니다.

문제 인식하고 가설 설정하기는 우리 주변의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궁금한 점을 명확하게 탐구 문제로 만들고, 탐구 결과를 미리 생각해 탐구 문제의 잠정적 답인 가설을 세우는 과정을 배웁니다.
변인 통제는 실험 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실험에서 다르게 해야 할 조건과 같게 해야 할 조건을 확인하고 통제하는 것 변인 통제를 해야 다르게 한 조건이 실험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음을 배웁니다.
실험 수행하기는 실험을 직접 수행하고, 시험할 때 주의할 점을 배웁니다.
실험 결과를 정리하고 해석하기는 자료의 변환, 자료 변환의 형태, 자료를 해석하는 방법, 실험 결과를 정리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결론 도출하기는 위 과정의 실험을 통해 실험 결과에서 결론을 이끌어 내고, 결론을 도출합니다.


1. 온도와 열

-온도 측정이 필요한 까닭과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 온도가 다른 두 물체와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고체에서 열의 이동,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이동하는 빠르기, 액체에서 열의 이동, 기체에서 열의 이동에 대해 배웁니다.

온도 측정이 필요한 까닭은 온도 란 무엇인지 배우며 일상 생활에서 온도를 측정하는 경우와 온도를 측정하는 예, 측정하지 않았을 때 나타날 불편한 점에 대해 배웁니다.
온도 측정하기는 온도를 측정할 떄 사용하는 도구인 알코올 온도계, 적외선 온도계에 대해 배웁니다.
온도가 다른 두 물체가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는 온도가 다른 두 물테가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를 배우고, 일상생활에서 온도가 다른 두 물체가 접촉했을 때 물체의 온도가 달라지는 예에 대해 배웁니다.
고체에서 열의 이동은 고체에서 열이 이동했을 때 변화와 전도에 대해 배웁니다.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이동하는 빠르기는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이동하는 빠르기를 배우며, 단열에 대해 배웁니다.
액체에게 열의 이동은 액체에서 열의 이동을 관찰하며, 일상생활에서 액체의 대류가 일어나는 예에 대해 배웁니다.
기체에서 열의 이동은 기체에서 열의 이동과, 일상생활에서 기체의 대류가 일어나는 예에 대해 배웁니다.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이동하는 빠르기는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이동하는 빠르기를 배우며, 단열에 대해 배웁니다.

2. 태양계와 별

-태양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태양계의 구성원, 태양계 행성들의 크기와 거리 비교, 별과 별자리, 북극성 찾기, 행성과 별에 대해 배웁니다.

태양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태양이 지구 환경, 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 인 까닭, 태양이 지구의 환경과 생물에게 중요한 까닭에 대해 배웁니다.
태양계의 구성원은 태양계의 설명과 태양계의 구성원인 태양, 행성, 위성, 소행성, 혜성의 특징을 배우고, 태양계 행성들을 분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태양계 행성의 크기 비교하기는 태양계 행성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하고, 행성의 크기를 비교하면서 알게 되는 점에 대해 배웁니다.
태양계 행성의 거리 비교하기는 태양계 행성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고,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하면서 알게 되는 점에 대해 배웁니다.
별과 별자리는 별과 별자리에 대해 배우고, 북쪽 하늘의 대표적인 별자리와 별자리의 모양, 별자리를 관측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북극성 찾기는 북극성에 대해 배우고,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자리를 이용해 북극성을 찾는 방법을 배웁니다.
행성과 별은 밤하늘을 관찰 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과 별과 행성의 차이점을 배웁니다.
북극성 찾기는 북극성에 대해 배우고,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자리를 이용해 북극성을 찾는 방법을 배웁니다.


3. 용해와 용액

-여러 가지 물질을 물에 넣어 보고, 용질이 용해 되기 전과 용해된 후를 비교하고, 용질의 종류에 따라 물에 용해되는 양, 물의 온도에 따라 용질이 용해되는 양을 비교하고,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고, 진하기를 비교하는 기구를 만드는 것을 배웁니다.

여러 가지 물질을 물에 넣어 보기는 다양한 물질의 용해 현상을 관찰하고, 용질, 용매, 용해, 용액에 대해 알아보고, 각 물질을 물에 녹였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배웁니다.
용질이 용해되기 전과 용해된 후 비교하기는 용해 전과 후의 무게를 비교하고, 용액의 성질에 대해 배웁니다.
용질의 종류에 따라 물에 용해되는 양 비교하기는 여러 가지 용질이 물에 용해되는 양을 비교하고, 소금물에 일부가 가라앉아 있을 때 소금을 녹이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물의 온도에 따라 용질이 용해되는 양 비교하기는 용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고, 물의 온도와 용질이 용해되는 양 사이의 관계에 대해 배웁니다.
용액의 진하기 비교하기는 용액의 진하기와 진하기를 비교하는 방법, 황설탕 용액과 설탕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는 기구 만들기는 비교하는 기구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일상생활에서 용액의 진하기를 측정하는 경우에 대해 배웁니다.
여러 가지 물질을 물에 넣어 보기는 다양한 물질의 용해 현상을 관찰하고, 용질, 용매, 용해, 용액에 대해 알아보고, 각 물질을 물에 녹였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배웁니다.


4.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짚신벌레와 해캄의 특징, 곰팡이와 버섯의 특징, 세균의 특징,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첨단 생명 과학의 활용에 대해 배웁니다.

짚신벌레와 해캄의 특징은 우리 주변에 살고 있는 생물과 광학 현미경의 사용법, 짚신벌레와 해캄, 원생생물의 특징과 사는 곳에 대해 배웁니다.
곰팡이와 버섯의 특징은 맨눈으로 버섯과 곰팡이를 관찰하고, 실체 현미경의 사용법을 익힙니다. 버섯과 곰팡이의 특징과 사는 곳에 대해 배웁니다.
세균의 특징은 세균의 특징과 사는 곳에 대해 배웁니다.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긍적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배웁니다.
첨단 생명 과학의 활용은 첨단 생명과학에 대해 배우고, 원생생물, 균류, 세균을 이용한 첨단 생명 과학이 우리 생활에 활용되는 사례에 대해 배웁니다.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0.과학자처럼 탐구하기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