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인지 학습 | 홈런 초등

메타 인지 학습이라 무엇인가? 메타인지 학습법이란 무엇인가? 메타인지 학습과 스마트 러닝의 활용법은?
작성자 
kwonys
작성시간
2023-04-12

메타 인지 학습이라 무엇인가?

인지에 대한 인지? 
공부하고 있다는것을 공부한다?

쉽게 말하면 스스로 알고 있음을 아는것,
내가 공부를 한것을 인지하고 부족한것과 방법이 좋고 나쁨을 스스로 깨닫는것 입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이란 무엇인가?

메타 인지 학습법은 개체가 자신의 학습을 인지하고 조절하는 학습 방법으로, 메타 인지적인 관찰과 조절에 초점을 둔 학습 접근법입니다.
메타 인지 학습법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과 전략, 목표, 자기 효능감 등을 인지하고 조절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메타 인지 학습법은 다양한 접근법을 포함하며,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을 파악하고 평가하며, 필요에 따라 학습 전략을 조절하는 등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학습자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을 모니터링하여 자신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학습을 조절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메타 인지 학습법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자기 인식(Self-awareness): 학습자는 자기 인식을 통해 자신의 학습 스타일, 선호하는 학습 전략, 강점과 약점 등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을 조절합니다.
2.목표 설정과 계획(Setting goals and planning): 학습자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3.학습 과정 모니터링(Monitoring learning process): 학습자는 학습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학습 상황을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학습 전략을 조절합니다.
4.학습 전략 조절(Regulating learning strategies):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전략을 조절하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학습 전략을 시도하여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5.자기 평가(Self-evaluation): 학습자는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의 학습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6.학습 환경 개선(Improving learning environment): 학습자는 학습 환경을 개선하여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는 노력을 합니다.

공부해야할 분량을 스스로 정하고 목차에서 키워드를 스스로 뽑고,
공부를 하면서 스스로 궁금한 것이 있으면 자료를 찾고 스스로 책을 덮고 이해가 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목차를 스스로 만들어보고
친구에게 설명해 보면서 이해도를 스스로 확인하는 학습법이라고 보면 됩니다. 

메타인지 학습과 스마트 러닝의 활용법은? 

먼저 말한 메타 인지 학습은 학습자가 자기 자신의 학습을 관찰, 평가, 조절하는 인지과정을 의미합니다. 
학습자가 스마트 러닝 환경을 통해 자기 자신의 학습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이를 토대로 학습 방법과 전략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러닝 플랫폼이 학습자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때, 학습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할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러닝 플랫폼이 학습자에게 맞춤형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때, 학습자는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조절하고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이를 토대로 학습 방법과 전략을 조절하여 더 효과적인 학습을 이루어내는 것에 있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