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이란?ㅣ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자기주도학습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0

초등 자녀를 가진 학부모들의 고민 중 하나는 아이의 학습에 있어 언제까지 본인이 관여하고, 옆에서 봐줘야 하는지가 아닐까 입니다. 아이가 혼자 알아서 계획하고 학습하는 자기주도학습, 그렇게 되기까지의 시간은 좀 걸리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기다림은 필요할 것입니다. 자기주도학

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학습자가 학습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필요한 자료를 찾아서 학습하며,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번 아이스크림 홈런에서는 초등학생 학년별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기주도학습의 정의

자기주도학습은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학습 경험을 평가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자기 조절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평생 학습에 필요한 자기주도력을 발전시키며, 더 나은 학습 성과를 이루게 됩니다.
       

2. 초등 학년별 자기주도학습 방법

초등학생의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 능력이 올라가고, 자기주도력이 생기기 때문에 학년에 맞는 자기주도학습 방법이 필요합니다. 어린 저학년에게 계획을 세우라고 할 수 없고, 6학년 자녀에게 생활계획을 학부모가 스케쥴링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는 방법이므로, 학년별로 다르게 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1) 초등 1~2학년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1~2학년일 경우에는 쉬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게 하거나,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고 그것을 정리하는 법부터 배우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주도학습 전에 스스로 무언가를 해봄으로써 자기주도력을 키우게 돼 간단한 일정표나 해야할 일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는 것까지 하고, 본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수정도 직접 하게하게 해 조금씩 자기주도학습을 하게 됩니다.

2) 초등 3~4학년

초등 3~4학년이 되면 스스로가 배우고 알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수업도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단원평가도 몇 번 봤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주체가 나라는 생각을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때는 아이가 좀 더 적극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학부모는 한 발 뒤로 물러나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시행착오를 겪게 되더라도 그것을 통해 배워가는 것이 있기 때문에 실수와 실패를 하게 됨으로써 메타인지 또한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친구들과의 관계도 조언만 해주고 직접 관여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3) 초등 5~6학년

초등 5~6학년은 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먼저 아이가 느끼게 되고 어른처럼 생각하고 많이 주도성을 갖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때는 부모와 반대 의견을 가질 수도 있고, 본인이 스스로 해보려고 하는 자기 주도성이 강해집니다. 이 때,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기주도에 대한 주도권도 아이에게 넘겨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 공부를 할 때 집에서 혼자 하기보다 친구들과 같이 공부를 할 때 더 잘 되는 성향일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택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초등 학년별 자기주도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 많이 도움이 되셨나요? 아이들에게는 뭐든지 처음하는 경험이므로 서두에서 말했듯이 기다림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느리진 않는지, 잘 못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을 미리부터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를 믿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첫 단추를 잘 끼워 준다면 아이도 자신감이 생기고 좀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에는 매일 학교공부 예복습을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지금 학년에 대한 공부 뿐만 아니라 다음 학년까지, 그리고 이전 학습이 필요하다면 이전 학년의 학습까지도 모두 가능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학교공부 예복습 콘텐츠를 통해 본인에 대한 학습 이해도를 인지하고 이를 통해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배워 보는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학교공부 예복습 더보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