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입학 준비물 | 홈런 초등

초등입학은 처음이시죠? 초등학교 생활과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게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0

'내가 벌써 학부모가 된다고?'
매년 3월이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가 있는 예비 학부모들이 흔히 겪는 일!
어느 날 집으로 날라온 취학통지서를 받고, 어느덧 마냥 아기인줄 알았던 우리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는 사실이 대견하면서도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지 몰라 안절부절하게 만듭니다.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처음인 이 순간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 입한 준비를 위한 A to Z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초등학교 입학 일정을 숙지해주세요.

1) 취학통지서 배부(매년 12월 중)

   : 만 6세 이상의 아동이 있는 가정이라면, 매년 12월 중 취학통지서가 인편 및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만약 취학통지서가 집으로 오지 않는다면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로 확인하신 후 취학통지서를 통해 예비소집일을 확인하고 소집일 날 제출할 서류를 준비해야 할텐데요. 
    예방접종증명서 및 방과 후 돌봄 수요조사서를 작성하여 준비하시면 됩니다. 만약 자녀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 전산등록되더 있다면 자동으로 학교로 전송이 된답니다.

2) 초등학교 예비소집일(매년 1월 중)

   : 만 6세 이상의 적령 아동과 만 6세가 되지 않았지만 조기입학을 신청한 아동을 대상으로 거주지로 취학통지서를 받은 대상자는 각 학교 강당, 1학년 쇼길 등에서 예비소집을 진행한답니다.
    예비소집일에는 보호자(대리인 가능)가 참석을 해야겠죠?
    예비소집일에 취학통지서를 제출하고 입학 등록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예방접종증명서를 제출하고, 방과 후 돌봄 서비스를 원하는 학부모에 한해 수요조사서를 작성해 제출하게 됩니다.
    또한 학교 소개 자료 및 입학전 준비물, 학교 생활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 받게 됩니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입학 시 안내문을 참고하여 학용품 및 준비물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만약 부득이한 사정으로 소집일 당일 방문이 어렵다면 미리 학교에 연락해 등록 의사를 밝히고 필요 서류 제출 일정을 조율하셔야 합니다.

   ※ 예비소집일 필요서류 정리 : 취학통지서, 신입생 가정환경 조사서, 방과 후 돌봄 수요조사서(필요시), 예방접종 증명서(DTaP 5차, 폴리오 4차, MMR 2차, 일본뇌염-사백신 5차 또는 생백신 2차), 가족관계증명서 1부

3) 초등학교 입학식(매년 3월 중)

    : 자녀화 함께 가벼운 발걸음으로 함께 입학실에 참여하면 됩니다.
      다만, 입학식에 앞서 자녀가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음의 내용을 사전 준비 또는 교육해주시면 아이가 학교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2. 아이가 초등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세요.

1) 바른 생활 습관 길들이기

   : 초등학교는 유치원, 어린이집과 달리 계획대로 수업/쉬는 시간이 정해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집중하기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수업시간에 큰 소리로 떠들지 않고 학교질서를 잘 지키는 바른 생활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초등학교는 일찍 등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가 평소 잠이 많았다면, 학교 가기 전 꼭 규칙적인 생활 습관를 형성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저녁시간 때는 TV 시청 시간을 줄여 아이가 일찍 잠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수업시간 적응하기

   : 초등학교에서 입학하는 만큼 기본적인 국어, 수학 준비가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덧셈, 뺄셈 및 한글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어려움 없이 수업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책상에 앉아 수업시간에 집중할 수 있게 바른 자세로 공부할 수 있도록 10분, 20분씩 시간을 늘리면서 꼼꼼하게 지도해주는 방법도 아이가 수업시간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화장실 훈련

   : 10분의 쉬는 시간 내에 화장실에 가서 볼일을 마치고 교실로 돌아와야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대변을 보고 등교할 수 있도록 적응 훈련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면역력 키우기

  : 단체 생활을 하다 보니 장염에 걸리거나 감기에 걸리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게다가 맞벌이 가정의 자녀들은 아파도 부모님 퇴근 전에는 집에 와서 쉬기가 쉽지 않습니다. 적정량의 운동과 식단으로 면역력을 키워주는 건강관리를 해 주셔야 합니다.

5) 친구 사귀기

   : 새로운 환경에서 친구를 사귀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녀의 사교성을 발달 시키기 위해 입학 전에 새로운 공간에서 아이들과 만나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을 미리 챙겨주세요.


1) 실내화 :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교실에서의 소음을 막기 위해 슬리퍼형 보다는 운동화형 실내화를 준비해야 합니다.

2) 가방 : 가방은 등/하교 내 들고 다닐 필수품으로 되도록 가벼운 가방으로 준비해주세요.

3) 필통 : 깨지거나 고장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철제/플라스틱보다는 천으로 된 필통으로 준비하면 좋습니다.

4) 문구류 : 학습에 필요한 문구류도 구입해야 합니다. 연필, 지우개, 색연필, 클리어파일 등의 문구류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5) 공책 : 10칸짜리 받아쓰기용 공책과 위로 넘기는 형태의 종합장 등이 필요합니다. 간혹 아이들의 글씨 연습을 위해 10칸짜리 공책을 알림장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선생님들도 있으니 알림장은 선생님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이 외에도 학교 입학 후에 학교에서 나눠주는 안내물을 보고 챙겨도 늦지 않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입학식 당일에도 아이의 가방에 가득 채워서 등교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신데요. 입학식은 가방과 실내화, 실내화 주머니 정도만 준비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아이의 이름을 써주어서 잃어버리거나 아이들끼리 서로 자기 것이라고 싸우지 않도록 준비해 주셔도 좋습니다.


 ※ 아이스크림 홈런은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예정을 집에서도 충분히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자연습, 코딩, 독서 등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교육 활동을 집에서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준비를 위해 준비해야 할 A to Z를 알아봤습니다.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은 일생에서 잊지 못한 순간입니다. 아이가 언제 이렇게 컸는지, 아이가 부모의 도움 없이 첫걸음 할 수 있을까 걱정되고 안쓰럽기도 할테죠.
아이가 당황하지 않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