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사례 | 홈런 초등

자기주도학습 사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3

초등 자기주도학습 사례

1. 독서
2. 수학 학습
3. 과제 수행
4. 영어 학습
5. 미술 학습
6. 과학 실험
7. 취미 활동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직접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며, 진행과 평가를 스스로 수행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학습을 하거나, 자신의 스케줄에 맞춰서 자율적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아래는 자기주도학습의 몇 가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1. 온라인 학습
온라인 강의, MOOC 등의 자기주도학습 기반의 학습 플랫폼에서 학습자들은 강의를 직접 선택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강의를 듣고, 자신의 목표와 관심사에 맞게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거나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수행합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3. 문제 중심 학습
문제 중심 학습은 학습자들이 직접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며, 결과를 자기 평가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4. 자기진단
학습자들은 자기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학습 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으로 개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기주도학습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맞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초등학교 학생들도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기에 이에 따른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독서
독서는 초등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수행하기 좋은 분야 중 하나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주제나 작가의 책을 선택하여 독서를 하며,
책 내용을 요약하거나 분석하여 독서일지를 작성하는 등의 방식으로 새로운 용어나 표현을 습득하면서 자신의 언어 능력을 발전 시키는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수학 학습
초등학생은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약한 부분을 파악하고,문제를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수학 개념을 학습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내면서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함께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3. 과제 수행
초등학생들은 주제에 대한 자료 수집과 분석, 발표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탐구 주제를 정하고, 관찰, 실험, 조사 등을 진행하면서 직접 학습하고, 발표를 통해 배운 내용을 나누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함께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4. 영어 학습
초등학생은 영어 학습을 통해 다양한 문화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생이 자신의 영어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영어 학습 자료를 찾아보고, 학습 내용을 정리하며, 회화나 작문 등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영어 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미술 학습
초등학생들은 미술 학습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학생이 자신의 작품을 계획하고, 그림을 그리면서 미술 기법과 색채감각을 향상시키며,
작품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다른 작가들의 작품을 관찰하면서 예술적인 감각을 함께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6. 과학 실험
초등학생들도 간단한 실험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실험의 목적을 설정하고, 실험을 진행하며,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7. 취미 활동
취미 활동도 자기주도학습을 수행하기 좋은 분야 중 하나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취미활동을 찾아보고,
해당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작품을 만들어 보는 등의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초등학생들도 다양한 학습 영역에서 자기주도학습을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관심과 필요에 맞게 자율적으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식을 찾고, 필요한 역량을 스스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을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시지만,

자녀가 관심있는 분야를 스스로 학습하고 싶어지도록 만든다면 그것이 자기주도학습의 시작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 이었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