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이란? | 홈런중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자기효능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4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 
초/중등 자녀를 두신 학부모 여러분, 혹시 자기효능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자신감, 자존감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자기효능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힘들다고요? 
오늘 이 시간에는 자기효능감이 무엇인지, 자녀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기효능감 이란?

자기효능감은 캐나다의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에 의해 소개된 개념으로 ‘자신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기대와 신념’을 말합니다. 
자기효능감은 자신감과 비슷하지만, 개인적인 능력에 대한 믿음과 더욱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고,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강하다면 자기효능감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자기에게 당면한 과제에 대한 집중과 지속성을 통해 성취 수준을 높일 수 있고, 이로 인해 긍정적인 셀프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초/중등 학생의 학습에 있어서 자기효능감은 학습행동을 유발하는 중요한 동기요인이 됩니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아이는 본인의 성공에 대한 믿음이 강하기 때문에 도전적 과제를 선택하고, 실패하더라도 노력하여 더 효율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높은 성취를 이룰 수 있습니다.
자기효능감은 학업 성적과 더불어 우리 삶에도 깊게 연관되기 때문에 자녀의 자기효능감을 키워주는 것 또한 학부모님들의 몫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일한 능력집단 내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에 비해 문제를 더 정확하게 풀었다고 하는데요. 
우리 아이 자기효능감, 이제 학부모님들도 관심을 가질 때입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을까요? 


자녀의 자기효능감 높이는 방법

1. 자녀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세요.

아이들은 부모나 교사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자기효능감이 높아집니다. 자녀가 노력하고 성취한 것에 대해 찬사와 격려를 해주고, 아이의 능력을 인정해 주세요. 물론 작은 일에도 칭찬은 필수입니다. 
자녀의 자기효능감과 더불어 기도 살려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2. 도전 과제를 제공해 주세요.

아이들은 부모나 교사에게 도전 과제를 받으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얻습니다. 
아이가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도전 과제와 도움을 주면서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도전 과제를 스스로 해결했을 때 아이가 얻는 성취감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입니다. 


3. 실패와 실수를 허용해 주세요.

아이들은 실패와 실수를 통해 새로운 시도와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부모는 아이가 실패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실패를 새로운 시도와 배움의 기회로 바라보며, 다시 도전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을 해주세요. 


4. 비교하지 말아요. 

혹시 옆집 친구와 자녀를 비교하지는 않나요?
형제나 친구, 친척과 비교해서 자녀를 위축시키는 일은 이제 그만!
자녀가 또래의 다른 아이에 비해 어떤 부분에서 뒤처지더라도 그것을 비교해서 상처를 주지 마세요. 
자녀가 상심하지 않도록 잘하는 것을 찾아서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비난하거나 냉소적인 태도는 금물.

자녀가 잘못했다고 하더라도 감정적으로 자녀를 대하거나, 화내는 일을 되도록 삼가세요. 
크게 소리를 지르는 것도 피해 주시고요.
사실 부모도 인간이기에 자녀 때문에 심각하게 화를 낼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잠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시간을 가진 뒤 자녀와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오늘부터 하나씩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 자녀의 자기효능감도 높이고, 부모와 자녀 사이도 더욱 돈독해지겠죠?
그럼, 다음 시간에는 더 좋은 콘텐츠로 돌아올게요. 오늘도 홈런! 하세요.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