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필수 영단어 | 홈런 초등

초등 필수 영단어는 무엇인지, 왜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7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필수 영어 단어는 교육부나 교과서 개발 담당 기관에서 정해지고 제공됩니다.
각 학교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교사들이 수업 계획을 세우고, 학생들에게 영어 교육을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국제적으로는 일부 국가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가장 기본적인 영어 단어를 선정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초등학생 필수 영어 단어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시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초등 필수 영단어를 학습해두면 좋은 이유

 

1. 영어 학습에 좋은 기초

 - 영어는 기본적으로 어휘와 문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수 영단어를 알고 있다면, 이후 영어 학습에 좋은 기초가 됩니다.
 

2. 영어 회화 능력 향상

 - 영어 회화에서는 일상적인 단어와 구문이 많이 사용됩니다.
   필수 영단어를 알고 있다면, 일상적인 영어 회화를 더 잘 이해하고 대화를 더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3. 영어 독해 능력 향상

  - 초등학교 시절부터 필수 영단어를 익히면, 나중에 영어 독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영어 독해에서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필수 영단어를 알고 있다면 단어의 의미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글로벌 시대에 대비

  - 현재는 글로벌 시대이기 때문에 영어는 필수 언어 중 하나입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영어 단어를 익히면, 나중에 글로벌 시대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때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5. 학습 자신감 향상 

   - 영어 단어를 많이 알고 있다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집니다.
     이는 영어 학습에서 자신감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학생들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필수 영단어를 익히는 것은 영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등 필수 영단어의 적정 학습시기
 

일반적으로 학습능력이 크게 발달하는 초등학교 3학년 시기부터 전문적으로 영어 단어 학습에 대한 효율이 향상됩니다.

그동안 익힌 기초적인 독해 능력과 어휘력에 바탕을 두고 더 많은 어위를 익히고 이해하는데 적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 이후부터는 영어 단어에 대한 학습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영어 학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이전까지는 알파벳, 숫자, 기본적인 문법을 익혔다면 이후로는 넓은 범위의 영어 단어를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인 기준일 뿐이며,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시기에 영단어를 학습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초등 필수 영단어 학습 방법

 

1. 단어장 만들기

  - 필수 단어들을 한데 모아서 단어장을 만들어 보세요. 각 단어를 영어 단어와 뜻, 예문, 발음기호 등을 함께 적어두면 좋습니다.
 

2. 반복 학습

  - 단어를 외워야 한다면, 반복 학습이 중요합니다. 매일 몇 개의 단어를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단어장을 사용하여 매일 반복 학습하면서, 단어의 뜻과 발음, 예문을 자주 반복해서 듣고 말하면서 익히도록 노력해 보세요.
 

3. 게임 활동

  - 영어 단어를 놀이로 배울 수 있는 게임들도 많이 있습니다.
   스펠링 게임, 단어 맞추기 게임, 카드 게임 등을 활용하여 놀이를 하면서 영어 단어를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4. 영어 책 읽기

  - 영어 단어를 더 잘 익히기 위해서는 영어 책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초등학교 수준의 영어 책을 읽으면서 단어들을 자연스럽게 익혀보세요.
 

5. 듣기 연습

  - 영어 단어를 듣기 연습을 하면서 발음과 억양을 익혀보세요.
    영어 드라마나 영어 노래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회화 연습

  - 영어 단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말하는 연습을 하세요.
    영어 단어를 사용하는 문장을 만들어 보고, 주변 친구나 가족과 함께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위의 방법들을 조합하여, 영어 단어를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꾸준한 학습이 중요하니, 매일 조금씩이라도 자녀와 함께 시작해 보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은 자녀가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게이미피케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파닉스 : 재미있는 스토리와 신나는 챈트로 파닉스 음가 학습


▶ P.I.E.(Play In English) : 게임으로 재미있게 초등 필수 영단어를 배우는 G-learning 학습


▶ 영단어암기 : 하루 15분, 5개의 단어와 문장을 보고 듣고 말하고 쓰며 암기하는 영단어 학습


▶ 그래머탐험대 : 문법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완성하는 탄탄한 영문법 학습


 - 아이스크림홈런 영어완성: https://www.home-learn.co.kr/homelearn/intro107/english-master.html


지금까지 초등 필수 영단어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시기,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나눠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아이가 영어와 친해지고 꾸준히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시는 것입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