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력 | 홈런 초등

우리아이, 암기력 높이는 법!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8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습에 꼭 필요한 ‘암기력’에 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암기력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중 하나인데요.
공부를 할 때,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또는 각종 일상적인 업무에서 조차 암기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암기력은 개인의 성취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암기력의 정의와 향상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암기력의 개념

암기력은 우리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나중에 상기시키는 능력입니다. 

이는 뇌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생물학적, 신경학적 과정의 결과입니다.
뇌에서는 매 순간 다양한 정보가 처리되고 저장되는데,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인코딩, 정보를 저장하는 위치를 기억저장소, 정보를 상기시키는 과정을 검색이라고 합니다.

 

암기력의 과학적 원리


암기력은 신경전달물질인 뉴로 트랜스미터와 신경회로망의 작용에 의해 형성됩니다.
뉴로 트랜스미터는 뇌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물질이며, 이것이 기억과 상기에 큰 역할을 합니다. 
뇌세포 간 연결 고리인 신경회로망에서 정보가 저장되고 상기됩니다.
또한, 암기력을 개선하는 데 있어서 새로운 경험이나 환경이 뇌의 신경회로망을 변화시키는 신경 가소성이 중요합니다.
이는 운동, 학습, 경험 등을 통해 뇌에서 뉴런 간 연결성이 강화되어 기억력이 향상됩니다.

 

암기력을 향상하는 방법 3가지


 

1. 관심과 집중을 기울이기

: 암기력을 향상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정보에 관심과 집중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정보를 듣거나 읽을 때는 주의 깊게 듣고 읽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장소나 시간, 기분 등을 조절하여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읽거나 듣는 것뿐 아니라 자신이 받아들인 정보를 글이나 그림 등으로 정리하여 복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뇌에서 정보를 기억하기 쉽게 하여, 상기시키는 것이 더욱 쉬워집니다.
 

2. 연상 기법 사용하기

: 연상 기법은 정보를 기억하기 쉬운 이미지나 기호로 변환하여 기억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뇌에서 정보를 상기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연상 기법으로는 악기를 연주하듯 손가락으로 숫자를 연주거나, 이미지를 떠올리며 정보를 상상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를 더욱 생생하게 상상하고, 뇌에서 기억하기 쉬운 이미지로 바꿔 기억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자주 복습하기

: 정보를 받아들이고 상기시키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받아들인 정보를 자주 복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를 받은 후, 그 내용을 바로 복습하는 것은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복습할 때는 이전에 받아들인 정보와 연결하여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뇌에서 정보를 장기 기억으로 옮기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복습 주기는 정보의 양과 난이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자주 복습하는 것이 뇌에서 정보를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암기력을 해치는 나쁜 습관 2가지

1. 분산된 학습

: 분산된 학습은 여러 번 학습을 반복하되, 각각의 학습 사이에 긴 시간 간격을 두는 학습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기억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을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단기 기억을 유지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인 기억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뇌에서 정보를 유지하는 데에는 빈번한 학습과 연속적인 학습이 더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분산된 학습은 암기력을 해치는 나쁜 습관 중 하나입니다.
 

2. 부적절한 수면

: 수면은 우리의 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 중 뇌는 기억을 다시 정렬하고 정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면 중 뇌에서 피로한 기억을 제거하고 새로운 기억을 고정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부적절한 수면 습관은 암기력을 해치는 나쁜 습관 중 하나입니다. 
부적절한 수면 습관은 잠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수면 환경을 개선하여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수면 전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디바이스 사용을 자제하고,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암기력을 향상하는 것은 그들의 학습 성취도와 미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암기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에는 집중력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며, 반복 학습을 하고, 기억력을 검증하고, 관련성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암기력에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겠네요.
오늘도 유익한 시간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