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필기 잘하는 법 | 홈런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노트정리의 모든것, 노트필기 잘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9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노트정리의 모든것! 노트필기 잘하는 법을 알아볼께요~

 
사진= https://witapp.co/story/29525868

우리 아이들이 공부할 때 제일 중요한 습관 중 하나가 노트 정리 습관인데요.
노트 정리는 학습과 이해를 돕기 위한 중요한 과정 중 하나랍니다.
이 글에서는 노트 정리의 중요성, 효과적인 노트 정리 방법과 함께 노트 필기에 대한 팁을 소개해 드릴께요.

 

1. 노트 정리의 중요성

노트를 작성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력을 강화 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노트 정리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나중에 복습하거나 필요한 경우에 참고할 수 있어요.


  
사진=사진속출처
 

2. 효과적인 노트 정리 방법

노트 정리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은 다양하겠죠? 다음은 노트 정리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지 알려드릴께요.
  1. 1) 키워드 정리

    학습한 내용을 키워드로 정리하면 좋습니다.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고, 나중에 복습할 때도 편리하기 때문에 중요한 정리법이에요.

  2. 2) 핵심 기록 정리

    학습한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을 기록하는 방법이에요. 이 방법은 핵심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학습할 때 특히 도움이 많이 돼요.

 

3. 노트 필기 잘하는 법

노트 필기를 잘하는 방법들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께요.
  1. 1) 요약과 강조

    노트 필기를 할 때는 불필요한 내용은 제거하고, 핵심 내용은 요약하여, 중요한 내용을 강조 되게적어 주는게 좋아요.
    이를 통해 나중에 복습할 때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어요.

  2. 2) 축약어 사용

    노트필기를 할 때는 축약어를 사용하여 시간과 노트 공간을 절약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폰"으로 축약하거나, "일반적으로"를 "일반"으로 축약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시간과 공간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요.

  3. 3) 그림과 그래프 활용

    그림과 그래프는 많은 정보를 적은 공간에 담을 수 있어서 노트 필기에 매우 유용해요.
    그림이나 그래프를 사용하여 핵심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면 나중에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4. 4) 적극적인 참여

    강의나 수업에서 노트 필기를 할 때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해요.
    질문을 하거나,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다시 질문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노트 필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요.

  5. 5) 정리와 복습

    노트 필기를 한 후에는 정리와 복습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어요.
    노트를 정리하고, 필요한 내용은 다시 작성하며, 나중에 복습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재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6. 6) 노트필기 습관 만들기

    매번 노트 필기를 할 때마다 일관성 있는 방법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위해서는 자신만의 노트 필기 습관을 만들어야겠죠? 일관성 있는 방법으로 노트를 작성하면, 나중에 필요할 때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제일 중요한 내용이니 꼭 기억해 주세요.



위처럼 노트 필기를 하면, 학습한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어요.
공부하는 습관과 노트 필기 습관을 함께 기르면 학습 능률은 더욱 더 좋아지겠죠?
오늘부터 우리 아이들이 노트 필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알려주세요~

여기까지 홈런에서 노트정리의 모든것, 노트필기 잘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좋은 콘텐츠로 돌아올게요.
오늘도 홈런! 하세요.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시작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