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관리 방법 | 홈런 초등

초등자녀의 스트레스 원인, 여부파악, 관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 입니다. 
요즘은 어린 아이들, 공부를 시작하는 시기인 초등학생때부터 스트레스를 받는 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초등학생 아이들은 학업 외 엄마/아빠와의 관계, 친구과의 관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잘 관리해줘야 엇나가지 않을 뿐더러 다시 공부에 집중하고, 엄마/아빠 그리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잘 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원인을 살펴보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원인

아이들이 자유로운 환경에서 생활하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아이에게 관심을 너무 많이 두면 스트레스가 된다? 라는 이야기 한 번쯤 들어보셨죠?
아이들마다 스트레스를 받는 요소는 가지각색입니다. 보편적으로 초등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몇 가지 원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학업부담

요즘 초등학생들은 1학년때부터 영어, 수학은 당연하고 기타 과목들도 학원 또는 과외를 받는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한 학교 수업, 학원 및 숙제/시험 등으로 인한 학업부담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2)가족 내 문제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는데요, 
부모님이 자주 다투는 모습을 보고 자라는 아이들은 심리적으로 불안감도 느끼고 심리적 불안이 스트레스로 작용 된다고 합니다. 

 

3)친구 등 인간관계의 문제

친구들과의 다툼이나 갈등 등 인간관계에서 겪는 문제가 아이들이 힘들어 하는 요인이 됩니다. 
 

4)자신에 대한 불안감

외모나 학업 성취도, 실력 등 자기 자신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부모님들이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는 다른 아이들과의 비교도 아이들이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환경이 되므로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초등학생들은 스스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에 스트레스를 가능한 받지 않도록 하는것이 가장 좋으며,
만약 아이가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는 것 같다고 느껴질 경우 부모님이 아이가 힘들어 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컨트롤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초등학생 자녀가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확인하는 방법

부모님들도 엄마/아빠가 처음이라 내가 사랑하는 내새끼지만 내 아이가 어떤 상태인지 잘 모르겠다 싶을 때 있죠?
이럴 경우 아이가 지금 감정적으로 힘든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갑자기 변한 행동과 말투

자녀가 이전과 다른 행동, 공격적인 행동 및 말투를 사용한다면 잘 살펴봐줘야 할 타이밍 입니다. 
갑자기 변하는 행동에는 과격한 행동 외에도 잘 먹지 않는다던가, 잠을 깊게 자지 못한다거나 등 다양한 부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2)질문에 답을 하지 않거나 말투가 줄어듬

자녀에게 질문을 해도 대답을 하지 않거나 집에서 말을 잘 하지 않는경우 무언가를 깊이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감정적으로 지친 상태여서 어떤것도 하기 싫은 '아동우울증'의 전조현상일 수 있으니 더욱더 신경써야 합니다. 
 

3)신체 증상

머리가 아프거나, 복통, 소화불량, 피로감 등 신체적으로 어디가 아프다고 할 경우
실제 아프지 않아도 학교에 가기 싫어서 하는 행동일 수 있으므로 다그치지 않고 마음을 잘 읽어주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신호들이 나타날 경우 부모님은 자녀와 충분히 대화하며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조취를 해야 합니다. 

 

3.초등학생 자녀의 스트레스 관리방법


그럼, 지금부터 초등학생 자녀의 스트레스 관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일정관리

요즘 아이들은 학교 수업이 끝나면 학원 1, 학원 2 등 집에 와서 학교 숙제하고 나면 12시가 된다고 할 만큼 촘촘하게 짜여진 학업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적절한 휴식이 필요한 시기 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신체적인 건강은 물론이고 마음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들지 않도록 일정을 관리해주세요. 
 

2)적극적인 대화

아이들과 자주 대화하며, 오늘은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아이가 이야기 하는 것은 엄마/아빠와 시간을 보내는 것 자체에 행복을 느끼는 것이며,
고민을 이야기 할때는 꼭 해답을 말해줘야 한다기 보다 아이의 감정에 공감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힘이 될거예요. 
 

3)충분한 휴식 및 적절한 운동

충분한 휴식시간을 주고 그 시간동안 건강한 놀이를 함께 해주세요. 
적당한 시간의 TV 시청, 휴대폰, 게임 외 독서, 그림그리기, 나들이 등 취미생활을 함께 해주세요.
 

4)식습관 관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들과 식사를 함께 하며 올바른 식습관을 잡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초등학생 아이들의 스트레스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이가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적당한 관심과 아낌없는 사랑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