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ADHD, 산만함과 충동성 자가 진단과 행동 치료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 ADHD 아동의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0


ADHD 치료에 있어 약물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아동이 학교와 다른 활동에 더욱 쉽게 참여할 수 있게 해줍니다.
ADHD용 약물 중 가장 자주 쓰이는 것은 뇌 기능을 자극하는 기분전환 약물인 리탈린(Ritalin)입니다. 하지만 이 리탈린은 한 때 아이들을 공부시킨다고 먹였다가 문제가 되었던 약이기도 하죠.
 

약물이 해답이다?

일단 리탈린을 복용한 아이들은 조용히 앉아 있을 수 있고 집중을 더 잘하며 문제행동을 덜 일으킵니다. 이렇게 되면 약물은 아동을 관리 할 수 있게 하고. 학습해야 하는 적정 시기에 한글이나 숫자, 셈 등을 익히는 학업뿐만 아니라 도덕성, 예의, 문화 사회적 행동들을 배우는데 더 빠르고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부모와 교사들은 통제하기 어려워 보이는 아이를 힘들게 케어해야하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다량 복용할 경우 흥분제가 소아의 성장을 느리게 할 수 있고 이러한 성장 지연이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으므로 의사는 몸무게와 키를 모니터링합니다. 소아가 느리게 성장하거나 다른 유의한 부작용을 보이는 경우, 의사들은 휴약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휴약은 소아가 예를 들어 주말 또는 여름 동안 주의를 집중하지 않아도 되는 때에 자극제를 중단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소아는 학교 밖에서조차 제대로 행동하기가 매우 어렵고 휴약을 견디지 못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의 치료는 약물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사회 정서적 치료(인지행동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놀이치료 등)를 병행할 경우에 예후가 더 좋으며, 반대로 약 복용을 배제하고 사회 정서적 치료만을 고집할 경우에 증상이 심할 경우 더욱 악화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의 놀이치료

ADHD 증상의 치료 방법 중 놀이치료는 또래 관계의 기술을 익히고 적절한 자기표현을 돕는 수단이 되며 자연스러운 놀이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기에 적절합니다.
놀이치료는 ADHD 아동들이 연결하고 배우고 안심하고 불안을 진정하고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됩니다. 놀이는 치료사가 아동의 인식, 인지 및 행동을 재구성하는 간접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아동 중심 놀이치료는 ADHD 아동에게 아동 내면의 억눌린 부정적 감정으로 생긴 문제 행동에 대해 놀이 속에 자연스럽게 표출될 수 있도록 공감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치료사는 아동의 적절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는 제한과 대안을 주어 스스로 선택한 자신의 행동에 책임질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아동은 자기 조절의 힘을 키워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동 중심 놀이치료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동 심리학자 캐롤 브래디 박사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은유적으로 소통합니다. 이는 쓴 알약 대신 설탕 알약을 치료 도구로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린아이와의 놀이는 연결되고 안정감을 느끼고 애착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ADHD 아동의 음악치료

음악치료는 ADHD 아동의 성향이나 행동 특성, 적응 정도에 따라 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 음악 게임, 송 라이팅, 즉흥연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하여 아동이 자연스럽게 음악을 접하고 표현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또한 아동의 인지적 발달, 사회성 발달, 지각적 발달, 의사소통의 원활함 등을 가능하게 하여 상황 집중 능력의 향상과 집중력의 지속성 개선도 기대해 볼 수 있죠.
예를 들면 아동에게 음악을 들려주고 자신이 들었던 것을 순차적으로 기억하도록 함으로써 주의집중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구조적인 형식으로 짜인 음악을 통해 아동은 실제의 행동과 비교하여 일정한 박자를 느끼며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규칙성을 습득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학습 부진과 사회적 관계 형성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공격성과 같은 문제행동도 음악으로 조절함으로써 부적절한 행위를 감소시키고 과제에 대한 일탈 행동을 줄이며 스트레스 완화를 돕습니다. 그들의 조절되지 않는 과잉 에너지를 음악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소통과 협동의 기술을 터득하게 하고 점차 안정된 정서를 회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음악치료는 학업 면에서 낮은 자존감을 가지기 쉬운 환경에 있는 ADHD 아동에게 그들의 자존감을 높여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는 음악이라는 예술 매체를 통해 아동 스스로 자신의 장애를 극복해 나갈 힘을 키우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ADHD 아동의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미술의 심리 치료와 접목한 예술 치료의 한 영역으로 미술 치료 활동은 그림을 통해 아동의 심리 상태를 진단하고 미술 작업을 통해 내부의 부정적인 에너지를 배출, 갈등을 해소하는 유용한 치료법입니다. 또한 이러한 미술 표현은 언어 규칙이 필요 없어 방어적인 심리도 완화되고,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하는 기능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에 ADHD 아동의 행동 개선에 큰 효과를 주게 되는 것이죠.

주의력이 결핍된 아동들의 경우는 필압이 세고 덧칠이나 싸움 등 그림에서도 지속적인 과잉 행동적인 표현이 많이 보입니다. 집단생활에서 억눌려 있던 공격성이 그림을 통해 강한 색채로 나타나는 것이지요.
이러한 아동들에게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 건강한 접근법인지 올바른 행동법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직 집중력 부족의 원인이 의학적으로 제대로 규명되지 않고 있는 이상은 우리 아이들에게 세심한 접근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ADHD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이상이 있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전문기관을 찾아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앞서 행동 치료 외에 함께하면 도움이 되는 ADHD 아동의 놀이, 음악, 미술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는 ADHD 시리즈 마지막인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