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공부 집중력 높이는 방법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중학생 공부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0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의 공부 습관을 만든다는 것은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기까지 부수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할 수도 있고 또는 공부를 하는 중간에 이탈하는 방해 요인을 없애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자녀의 공부 집중력을 높일 수 있을까요?

*부수적 행동이라 하면 책상을 치운다거나, 다른 물건들을 만지작 거린다거나, 갑자기 책상 청소로 시작해서 다이어리를 발견하곤 추억여행에 빠진다거나 등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는 ‘엉덩이의 힘’이라고 자주 이야기를 하는데요,
자녀 성향에 따라 집중력을 높이는 TIP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집중력을 위한 한 가지는 외부요인을 관리하는 것에서 시작하며, 나머지는 자녀의 공부하는 성향에 따라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요인을 관리하는 방법]

책상에 앉으면 굉장히 많은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시험 기간에는 뉴스도 재미있더라 라는 말 들어 보신 적 있으시죠?
책상에서 오롯이 집중하려면 우선 책상 주변 자녀의 시선이 머무르는 반경에 다른 생각에 잠기지 않도록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과서 등 학교공부와 일반독서, 메모지, 인형 등 그 외 활동의 영역은 구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천하는 방법은 학교 공부 외 물품들은 눈높이 아래에 향하도록 하단 진열대 또는 바 위치에 책꽂이를 두는 것 입니다.

 

[자녀 성향에 따른 집중력 높이는 방법]

자녀와 대화를 하거나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다 보면 ‘하나의 주제를 오랫동안 관찰하고 다루는 성향인지, 지루함을 빠르게 느끼고 새로운 소재로 이동하는 성향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전자의 하나의 주제에 몰입하기를 좋아하는 성향이라면 특정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 안에 해당 과목을 예습/복습하도록 해주세요.
시간이 아닌 분량으로 코칭을 하다 보면, 집중이 안되게 늘어지는 경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시간 내 완료해야 하는 미션을 준다면, 이후 여러 가지 과목을 하루에 소화해야 하는 부담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후자인 지루함을 잘 느끼는 성향이라면 3개 정도의 과목에 학습 분량을 정하고 (이때 각 과목별 분량은 짧게) 학습하도록 가이드를 줍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다음 새로운 과목으로 학습을 옮기기 위한 동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집중력이 생기고 끝날 때마다 공부에 대한 자기 효능감이 오를 수 있습니다.
저자인 저의 경우 후자의 공부 방법이 좀 더 집중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부 속도감에 있어서도 정해진 시간에 더 많은 분량을 소화할 수도 있구요!


*자기 효능감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은 여러 학습을 하나의 환경에서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통해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약 20~30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특정 과목의 분량을 몰입해서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공부 패턴 분석을 통해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영어 교과서 4종 완전 분석을 통해 탄생한 Exam4you의 경우, 본문이해-핵심 어휘-평가 3단계를 통해 시험에 완전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물론
정해진 시간내 집중력을 높이는 구성으로 공부 습관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리 선생님을 통해, 구체적인 가이드와 학습 스케줄링도 코칭 받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그럼, 아이스크림 홈런으로 자녀의 성향에 맞춰 공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집중력 높이는 공부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이 응원합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