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2)경제생활의 변화와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

ㄱ.농업 중심의 경제 모습을 알아볼까요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농업을 국가 경제의 기본으로 삼았으며, 1950년대까지는 농업을 중심으로 농림어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산업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6·25 전쟁을 겪으며 산업 시설의 대부분이 파괴되어 물자가 부족해지자 정부는 농업 증산 계획을 시행하여 비료 공장을 건설하고 농약을 수입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농업 증산 계획이란 식량 생산을 늘려 지급하기 위해 1949년부터 1962년까지 추진된 정책입니다.

 

ㄴ.경공업과 중화학 공업 중심의 경제 모습을 알아볼까요

1960년대,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 농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공업 중심으로 변화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로 경제 개발 계획을 추진해 신발, 가발, 섬유 등과 같은 경공업 제품을 만들어 수출했습니다.
1970년대에는 경제성장에 필요한 항구, 고속 국도, 철도, 발전소 등의 건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철강, 조선, 석유 화학 등의 중화학 공업이 발달했고 우리나라 경제는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960~1970년대 높은 경제성장의 결과로 우리나라는 1964년에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했고, 1977년에 수출 100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ㄷ.첨단 산업과 서비스업 중심의 경제 모습을 알아볼까요

1980년대에는 과학 기술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많은 기업이 연구/개발을 통해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1990년대에는 반도체, 컴퓨터, 통신 기기 등과 관련된 첨단 산업이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컴퓨터와 통신 기기의 주요 부품인 반도체 산업이 크게 성장하여 1992년에는 우리나라 기업이 반도체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2000년대 이후 첨단 산업의 분야가 생명공학, 신소재, 우주 항공 등으로 넓어졌습니다.

 

ㄹ.경제성장에 따른 사회 변동의 모습을 알아볼까요

-산업화로 인해 공업, 서비스업의 발달로 도시에 공장과 상점, 학교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면서 도시와 촌락의 인구가 변화했으며,
도시화로 인해 도시의 인구는 계속 늘고 촌락의 인구는 줄어들면서 도시와 촌락의 큰 인구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로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많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어 생활이 편리해졌으며 온라인으로 공연을 관람하여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ㅁ.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해결 노력을 알아볼까요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로는 환경문제, 빈부격차, 지역격차 및 노사갈등이 있습니다.
환경문제는 자연의 무분별한 개발, 산업 시설이나 가정에서 배출하는 오염 물질과 쓰레기 증가로 발생했으며, 빈부격차는 사람들 간의 소득 차이가 벌어지며 발생했습니다.
지역 격차 문제는 지역 간의 불균형한 발전으로 도시와 촌락,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 격차가 커졌습니다.
마지막으로 노사 갈등은 기업에서는 노동자와 사용자가 각각의 이익을 위해 다른 주장을 하면서 발생했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2단원 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