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3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 홈런 초등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고장이야기에 대해 알아 보아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3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옛이야기란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 옛 이야기를 통해 지명이 생긴 까닭이나 고장의 옛 모습이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치악산의 옛이야기로는 옛날에 뱀에게 잡힌 꿩을 도와준 나그네가 그 꿩의 은혜로 목숨을 구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꿩의 한자인 치를 사용하여 치악산이라고 합니다.


옛이야기 속에는 고장의 자연환경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울돌목 이야기를 아시나요?
옛날에 진도군과 해남군 사이에 있는 좁은 바다에 커다란 용이 살았는데, 어느 날 용이 하늘로 오르려고 큰 소리로 울며 몸부림을 쳤습니다.
그러자 천둥 같은 소리와 함께 바다에 세찬 소용돌이가 일었고 그 후 사람들이 ‘바다가 소용돌이 치며 운다.’라고 하여 울돌목이라고 부릅니다.


옛이야기에는 고장의 자연환경 외 생활모습도 알 수 있습니다.
피맛골이란 종로 옆에 있는 좁은 길로 말을 피한다는 뜻으로, 말을 탄 양반을 피해 백성들이 편하게 다니려고 만든 길입니다.
기와말이란 경기도 성남시 복정동은 기와를 굽던 가마터가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지명입니다.





 

2.우리고장의 문화유산

문화유산이란 옛날부터 전해 내려온 것 중 다음 세대에 전해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조상들의 생활 모습, 지혜, 역사적 가치 등이 담겨 있습니다. 문화유산에는 유형 문화유산과 무형 문화유산이 있습니다.

-유형 문화유산: 일정한 모양이 있는 문화유산으로 건축물이나 책처럼 일정한 모양이 있는 것(예, 고려청자, 첨성대, 고인돌 등)
-무형 문화유산: 일정한 모양이 없는 문화유산으로 음악, 춤, 전통 기술과 같이 일정한 모양이 없는 것 (예, 줄타기, 판소리, 탈춤, 씨름 등)

고장의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고장의 문화유산에는 우리의 전통문화가 담겨 있으며, 다음 세대를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잘 보존해야 하는데요,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문화유산에 관심을 갖고, 체험하는 활동에 참여하며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지금까지 3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재미있는 사회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