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ADHD, 산만함과 충동성 자가 진단과 행동 치료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 ADHD아이 부모의 역할과 태도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8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블로그나 SNS를 보면 자녀의 ADHD에 대한 염려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근래에 들어 아동 사건 사고가 자주 일어나며 많은 전문가는 원인 중 하나가
아이 성장 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심리적 용인이 크게 작용했을 거라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가 ADHD 판정을 받으면 부모들은 세상이 무너지는 것처럼 좌절하고 힘들어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아이에 대한 안타까움이 제일 크며 아이 때문에 많이 지치기도 하고 때로
자책감과 회의에 빠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ADHD의 약물 및 행동 놀이치료 등 구체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이번에는 부모는 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 갈 수 있으며 부정적인 내용보다는 또한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의 행동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선 멋대로인 우리 아이 행동은 나를 괴롭히기 위함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ADHD 아동들은 항상 부모에게 혼이 나며, 친구들과 관계가 어렵고 수업을 쫓아가지 못하면서 자존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부모는 이 과정에서 아이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여기서 낮춘다는 의미는 포기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아이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쪽으로의 의미가 더 크다고 봅니다.

부모들이 ADHD라는 질병을 이해하고 아동의 입장에서 아동을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가정 내에서 아동을 대하는 태도도 예전과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가족 구성원 전체가 아이를 이해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2. 주위 사람들에게 숨기지 말아야 합니다.


ADHD 아동 부모가 맞서야 하는 갈등 중 또 한가지 요인은 바로 가정 바깥세상의 낙인입니다. 아동을 위해서는 학교 또는 학원의 교사, 친구의 부모 등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아이가 수업 중에 소란을 피우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더라도 야단치고 체벌하기보다는 아동을 격려하고 감싸줄 것을 부탁합니다.

그 과정에서 오히려 아동을 정신병이 있다고 치부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하는 아이 등의 부정적인 시선이 두렵겠지만 이는 아이를 위해 꼭 해야 합니다. 부모로서 교사에게 협력을 요구하는 것은 권리이며
교사와 자주 연락을 취하여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그리고 계속 아이를 위해 노력해 주시는 선생님에 대해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선생님과 무리 없이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아동의 잘못된 점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더 나아가 아동의 잠재된 재능도 찾아봐야 합니다.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도 ADHD였습니다. 화가는 고흐와 피카소, 문학가는 버지니아 울프와 톨스토이가 있습니다.
또한 성공한 기업가 중에서는 빌 게이츠, 헨리 포드가 있고 라이트 형제와 에디슨도 역시 ADHD였습니다.


이들은 어떻게 ADHD를 극복하고 세계적인 인물이 되었을까요?

전형적인 ADHD의 증상이 무조건 나쁘다는 인식이 아니라 모든 성향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아이는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찾으면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이때 부모는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학업과 관련이 없더라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아이는 나이에 따라 흥미가 바뀌기도 하니 그 나이대에 관심이 있는 마음을 읽어주면 아이의 자존감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1. 정리 정돈이 안 되고 건망증이 심한 아이


이러한 아이는 어떠한 상황에 놓여도 당황하지 않습니다.
부모는 너무 여러 가지를 기억하게 하지 말고 한 번에 한 메시지 혹은 간단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혹은 선택의 수를 최소화하여 아이가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두 가지 중
하나의 장난감을 고르게 하는 식으로 가르칩니다.

 

2.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부산하며 활동량이 많은 아이


우선 에너지가 많다는 것은 좋은 뜻이죠. 본인의 의지만 있다면 이는 추진력이 폭발하게 됩니다.
수영선수인 펠프스도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하며 치료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3. 충동적이고 조심성이 부족한 아이


이는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과감하게 시도하는 아이입니다.
창의적인 발상과 추진력은 아이가 성장해서도 발명가, 리더, 예술가, 사업가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은 자신의 잠재 능력을 충분히 발현시키기 위해 부모나 가족, 교사들의 지속적인 안내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가족 내 좌절, 비난, 분노가 쌓여 있을 수 있으므로
부모와 자식은 서로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태도, 서로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방법들을 하나씩 습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ADHD에 대해 원인과 다양한 치료 방법 및 부모의 역할까지 총 4 파트의 구성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의심 증상을 보인다면 구체적인 검사를 진행하여
이후 체계적인 치료와 관리 그리고 무엇보다 가족의 관심과 지지가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누구보다도 힘들 아이의 어려움을 인정해 주고 아이에게 맞는 맞춤형으로 교육과 보살핌을 지속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아이스크림 홈런이 함께 응원합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