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기체 | 6학년 1학기 과학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과학 2단원 여러가지 기체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0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과학 2단원 여러가지 기체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단원, 여러가지 기체

1)산소의 성질

산소는 사람이 숨을 쉴 때 반드시 필요한 기체로 무색 무취 입니다. 색깔과 냄새가 없습니다.
산소의 또다른 성질로는 스스로 타지 않지만 다른 물질이 타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산소는 금속을 자르거나 붙일 때(용접 시) 이용되며
잠수부나 소방관이 사용하는 산소통, 응급 환자의 산소 호흡기 등에 사용됩니다.


 

2)이산화탄소의 성질

이산화탄소도 산소와 동일하게 무색 무취 입니다. 반면에 이산화탄소는 물질이 타는 것을 막아 불을 끄게 합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는 소화기와 위급 시 순식간에 부풀어 오르는 자동 팽창식 구명조끼에 이용됩니다.



 

3)온도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실험을 해볼까요?
관찰방법은 같은 크기의 삼각 플라스크 입구에 고무풍선을 각각 씌운 뒤, 뜨거운 물과 얼음물을 동시에 넣고 고무풍선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뜨거운 물을 넣었을 때는 고무풍선이 부풀어 오르고, 얼음물을 넣었을 때는 고무풍선이 오르라 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으로는 기체의 부피는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체의 온도가 높아지면 기체의 부피는 커지고, 기체의 온도가 낮아지면 기체의 부피는 작아집니다.


 

4)압력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을 해볼까요?
주사기의 피스톤을 당겨 주사기에 공기를 40ml 넣은 뒤 주사기의 입구를 막고 피스톤을 약하게 눌렀을 때와 세게 눌렀을 때 피스톤의 변화와 공기 부피 변화를 확인합니다.
관찰결과, 피스톤을 약하게 누르면 공기의 부피가 조금 작아지고, 피스톤을 세게 누르면 공기의 부피가 많이 작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체의 압력을 약하게 가하면 기체의 부피는 조금 작아지고, 기체에 압력을 세게 가하면 기체의 부피가 많이 작아집니다.
즉, 기체는 가한 압력에 따라 부피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공기를 이루는 기체

공기는 여러 가지 기체가 섞여 있는 혼합물로 공기에는 산소, 이산화탄소, 질소 등의 기체가 성질을 그대로 지닌 채 섞여 있습니다.
공기를 이루는 여러 가지 기체는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볼까요?


ㄱ.질소: 식품을 신선하게 보관하거나 내용물을 보존하거나 혈액, 세포 등을 보존할 때 사용됩니다.
ㄴ.산소: 의료용 산소 호흡기, 조종사의 산소마스크 등 호흡과 필요한 장치나 물질의 연소에 이용됩니다.
ㄷ.이산화탄소: 소화기, 드라이아이스, 탄산음료의 재료나 자동 팽창식 구명조끼에 이용됩니다.
ㄹ.네온: 특유의 빛을 내는 조명기구에 이용됩니다.
ㅁ.헬륨: 비행선이나 풍선을 공중에 띄우는 용도로 이용되며 냉각제로 사용됩니다.
ㅂ.수소: 탈 때 물이 생성되고 오염물질이 나오지 않는 청정 연료로 전기를 만드는데 이용됩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2단원 여러가지 기체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